2017.09.06 18:58

전술을 만들어보자

조회 수 5728 추천 수 31 댓글 24
반말주의

Fm을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겠지만, 그 중 하나는 자신이 만든 전술이 통하는 것을 보며 희열을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전술을 만든다는 것이 막연하고 어렵다는 것을 우리 펨창들은 잘 알고 있지. 


이 지침이 과연 내가 추구하는 전술과 어울리는 것인가? 난 퍼거슨 맨유같이 앞으로 쭉쭉 나가는 축구를 하고 싶은데 우리 팀은 왜 뒤에서 볼만 돌리지? 뭐 이런 의문들 다들 한번 쯤 느껴봤겠지.

특히나 뉴비라면 말이야.


전술을 만들고 싶지만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팁글을 써보려 해. 내가 전술을 만들면서 느꼈던 것들 그리고 가이드에 나와있는 내용들을 짜집기 해서 쓰는 글임을 밝히고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 이 글은 절대적 진리가 아닌 어디까지나 참고해볼만한 것임을 미리 밝힘.


이제 전술 만들기 본론으로 들어가자. 



1. 공격적 전술/수비적 전술


여기서 말하는 공격적, 수비적 구분은 팀 성향에 기반한 것임을 말할게. 공격적이라 함은 '지배형~공격형'을 말하는 것이고 수비적이라는 것은 '수비형~역습형'을 말해. '일반형'은 설정에 따라 공격적이 될 수도 수비적이 될 수도 있는 유연한 성향이기에 따로 언급 안 할 것이고 '극단적 수비형'과 '극단적 공격형'은 말 그대로 극단적 상황에서 사용하는, 평상시 전술로서 사용하기 어려운 성향이니 역시 배제. 

'공격적 성향'과 '수비적 성향'의 근본적 차이는 얼마나 '위험'을 감수하며 플레이 할 것인가에 있음. 이는 후술할 '다이렉트 스타일/점유율 스타일'과 '압박 수비/지역 방어'와도 관련이 있다. 이들의 차이도 근본적으로 얼마나 '위험'을 감수할 것인가에 있기 때문.

'공격적 성향'에서 플레이하는 팀은 볼을 빼앗길 '위험'이 있음에도 적극적으로 공격을 시도하며 수비 대형이 흐트러질 '위험'이 있음에도 적극적으로 볼탈취를 시도할 거야. '수비적 성향'은 이와 반대겠지. 확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수비적 성향'에서 플레이 하는 팀은 무리해서 공격이나 볼탈취를 시도하지 않아. '팀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좌우폭, 템포, 압박 강도 등은 다 이와 관련이 있다고 보면 됨. (공격적 성향: 빠른 템포, 넓은 좌우폭, 높은 수비라인, 강한 압박, 수비적 성향: 느린 템포, 좁은 좌우폭, 낮은 수비라인, 약한 압박)가이드에서는 'core style'이라 해서 공격적/수비적 성향의 구분을 전술 컨셉의 핵심이라 규정 짓는다. 우리 팀이 어떤 축구를 할 것인가의 근간이 된다는 말이지. 

실축과 관련지어 예를 들면 클롭의 돌문과 같이 전방에서 적극적으로 볼탈취를 시도해 앞으로 쭉쭉 치고 나가는 축구를 하고 싶다면 '공격적 성향'을 택하면 되는 것이고 우리 진형에서 최대한 웅크리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하다 확실한 찬스가 왔을 때만 공격을 시도하는(소위 말하는 안티풋볼) 축구를 하고 싶다면 '수비적 성향'을 택하면 된다. 이는 빠르게 앞으로 쭉쭉 치고 나가는 축구를 하고 싶을 때 '역습형'과 같은 '수비적 성향'은 그닥 어울리지 않는 말도 된다. '수비적 성향'에서 팀은 앞으로 나가길 최대한 지양한다. 아주 확실한 상황이 오기 전까지는......

 물론 '공격적 성향'과 '수비적 성향'을 절충할 수도 있겠지. 후술하겠지만 '공격적 성향'과 '지역 방어'(압박 자제, 라인 내리기 등)을 조합해서 팀이 공격 상황에서는 '위험'을 감수하는 축구를 하면서 수비적으로는 다소 안정적(물론 처음부터 '수비적 성향'을 택했을 때보다는 여전히 '위험'을 감수하는)인 시스템을 만든지 하는 등의 방식을 만드는 것도 가능함.

2. 다이렉트 스타일/점유율 스타일

fm에서 말하는 '다이렉트 스타일'이란 '다이렉트 패스'에 기반한, 빠른 공수 전환을 하는 축구를 말한다. 팀이 후방에서 전방으로 빠르게 볼을 투입하여 빠르게 공격을 마무리 짓는 축구지. '점유율 스타일'은 이와 반대로, '짧은 패스'에 기반하면서 빌드업 과정을 길게 가져가고 안정적으로 공격을 마무리하는 축구를 말하는 것이고. 위에서 말한 '성향'과 관련지어 말하면 '공격적 성향'은 '다이렉트 스타일'에 기반한 플레이를 하고 '수비적 성향'은 '점유율 스타일'에 기반한 축구를 한다. 물론 팀 지침을 통해 이를 일정 수준 약화 내지는 더 강화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그렇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점유율 스타일'을 펩 바르샤와 같이 점유율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축구를 말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곤란함. 공격적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플레이 하는 축구라 생각하면 편하다.  

'다이렉트 스타일'은 전방으로 볼을 빠르게 투입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선수 간 간격이 넓은 것이 유리하다 볼 수 있다. 팀의 간격이 좁아 전방에 선수가 위치하지 않는다면 '다이렉트 스타일'의 효과가 반감된다. 따라서 '매우 엄격' 혹은 '엄격'과 같은 '팀 형태'를 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볼 수 있음. '점유율 스타일'에서는 역으로 '매우 유연' 혹은 '유연'과 같은 팀형태를 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팀의 간격을 좁혀야 짧은 패스를 주고 받으며 천천히 공격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수의 역할 분배와 관련지어 말해보자면 '다이렉트 스타일'에서는 전방의 선수에게 '공격'임무를 후방의 선수에게 '방어'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다 볼 수 있다. 이는 '팀 형태'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다이렉트 스타일'은 전방에 선수가 많은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역으로 '점유율 스타일'에서는 후방의 선수들에게 '공격' 내지는 '지원'임무를 부여하고 전방의 선수들에게 '방어'내지는 '지원'임무를 부여해주는 것이 적합하다. 예를 들면 측면 수비수 & 측면 공격수 조합을 정할 때 있어 팀이 '다이렉트 스타일'을 추구한다면 측면 수비수에게 '방어'내지는 '지원'임무를, 측면 공격수에게 '공격'임무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다. '점유율 스타일'을 추구할 때는 이와 반대로 측면 수비수에게 '공격'임무를 측면 공격수에게는 '지원'임무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겠다. 

템포와 관련지어 설명해보자면 '다이렉트 스타일'은 '빠른 템포' '점유율 스타일'은 '느린 템포'와 어울린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것 같으니 패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편적 상황에서는 이게 맞다 생각하면 된다. 때문에 팀이 '다이렉트 스타일'로 플레이 할 때는 지나치게 많은 플레이 메이커를 기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플레이 메이커는 기본적으로 팀의 템포를 죽이는 녀석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점유율 스타일'로 플레이 할 때는 한명 이상의 플레이메이커를 기용하는 것이 거의 필수라 보면 된다. 

좌우폭 또한 팀의 공격 스타일과 관련있는데 '다이렉트 스타일'에서는 '넓은 좌우폭'이 '점유율 스타일'에서는 이와 반대로 '좁은 좌우폭'이 적절하다. 이에 대한 이유는 '간격'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이를 선수 기용과 관련해 말해보자면 '다이렉트 스타일'에서는 측면을 넓게 활용하는 '윙'이, '점유율 스타일'에서는 중앙 미드와 간격을 좁혀주는 '인사이드 포워드', '측면 어플메', '와이드 플레이메이커' 등이 어울린다 보면 된다.   

3. 압박 수비/지역 방어

fm에서의 '압박 수비'는 '강한 압박'에 기반한 높은 위치에서 적극적으로 볼 탈취를 시도하는 수비 형태라 보면 된다. '지역 방어'는 당연히 '약한 압박'에 기반해 낮은 위치에서 소극적으로 볼탈취를 시도하는 수비 형태라 보면 되고. '성향'과 관련지어 설명하면 '공격적 성향'에서는 기본적으로 '압박 수비'를 '수비적 성향'에서는 '지역 방어'를 기본 수비 방식으로 채택한다 보면 된다. 

'압박 수비'는 선수 간 간격이 좁을수록 유리하다. 때문에 '유연' 혹은 '매우 유연'의 '팀 형태', '좁은 좌우폭', '높은 수비라인'이 '압박 수비'와 어울리는 팀 지침이라 볼 수 있다. '지역 방어'는 선수 간 간격이 넓은 것이 유리하다. 선수가 자신의 위치를 지키면서 수비대형을 유지하는 것이 지역 방어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엄격' 혹은 '매우 엄격'의 '팀 형태', '넓은 좌우폭', '낮은 수비라인'이 '지역 방어'와 어울리는 팀 지침이라 볼 수 있다. 

선수 기용과 관련지어 생각해 본다면 전방의 선수에게 '방어' 내지는 '지원' 임무를, 후방의 선수에게 '공격' 내지는 '지원'임무를 부여하는 것이'압박 수비'에 유리하다. '지역 방어'에서는 전방의 선수에게는 '공격'임무를 후방의 선수에게는 '방어'임무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다. (선수 간 간격과 연관지어 생각해보자.)

볼 탈취와 연계해 생각해 본다면 '적극적 태클'은 당연히 '압박 수비'에 '소극적 태클'은 당연히 '지역 방어'에 더 적합한 지침이라 볼 수 있다.


 공수.png 전술을 만들어보자
붉은 원(공격적 성향을 더욱 강화해주는 지침)/ 푸른 원(수비적 성향을 더욱 강화해주는 지침)

다이렉트.png 전술을 만들어보자
붉은 원(다이렉트 스타일을 더욱 강화해주는 지침)/ 푸른 원(점유율 스타일을 더욱 강화해주는 지침)

압박.png 전술을 만들어보자
붉은 원(압박 수비를 더욱 강화해주는 지침)/ 푸른 원(지역 방어를 더욱 강화해주는 지침)


글을 쓰다보니 쓸데없이 길어지고 내용도 난잡해진거 같은데 
그래도 읽고 전술 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고맙고 아니면 미안해 ㅠ 

혹시나 궁금한거 있거나 이건 아닌데? 하는 내용 있으면 답글 달아줘. 다들 즐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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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20]새암 2017.09.06 22:01
    좋은글이네요 그림도있고 상세해서 이해하기쉬울듯 ㅊㅊ
  • [레벨:21]돌i 2017.09.07 01:09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벨:17]세인트제임스파크 2017.09.06 23:39
    자작만들때 참고할게
  • [레벨:21]돌i 2017.09.07 01:09
    넵 ~~
  • [레벨:16]세리아킹 2017.09.07 18:01
    전술짤때 도움 많이 되겠다~~~
    고마워`~~
  • [레벨:21]돌i 2017.09.08 00:00
    부족한 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레벨:28]켈스마일 2017.09.07 19:23
    좋은글 감사합니다
    스크랩해둬야지
  • [레벨:21]돌i 2017.09.08 00:00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 [레벨:6]쿠노 2017.09.07 19:24
    ㅊㅊ
  • [레벨:21]돌i 2017.09.08 00:00
    감사~~
  • [레벨:23]아르행 2017.09.07 20:05
    뭔가 이해가 쉽네요ㅎㅎㅎ 집에가서 다시 봐야지ㅋㅋㅋㅋ 잘봣어요
  • [레벨:21]돌i 2017.09.08 00:01
    글이 난잡해서 읽기 어려울까 걱정했어요 감사합니다
  • [레벨:8]비추하면평생솔로 2017.09.08 06:13
    기특하네
  • [레벨:21]돌i 2017.09.09 14:32
    감사합니다
  • [레벨:4]이막장 2017.09.08 17:18
    전술팁을그림까지넣어서간결하게정리가잘되어있네요.전술짤때참고하도록하겠습니다
  • [레벨:21]돌i 2017.09.09 14:33
    제가 텍스트로 다루지 못하는 부분도 많아서 그림을 첨부했는데 도움 되셨으면 좋겠어요 ~
  • [레벨:20]동심 2017.09.08 20:11
    매우매우 좋은팁~
    특히나 제가 생각하고있는 전술개념이랑 비슷해서 더욱 와닿는것 같습니다ㅋ
  • [레벨:21]돌i 2017.09.09 14:33
    매우매우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
  • [레벨:2]조오선꾸레 2017.09.09 10:41
    전술이론 ㅇㄷ
  • [레벨:21]돌i 2017.09.09 14:33
    도움 되시길 바라요~
  • [레벨:25]FX-8350 2017.09.09 14:47
    지역방어가 선수간 간격이 넓은게 유리하다는 말은 동의 못하겠음 요새 ATM, 이탈리 블럭수비만 봐도 그래

    뭐 애초에 현대축구에서 압박수비 지역수비 나누는게 웃기긴 하지만
  • [레벨:7]Pyroblast 2017.09.10 12:13
    지역방어랑 압박수비 대비되는게 아니라 공존가능한 개념 아닌가
    지역수비는 대인방어랑 구분되는걸로 아는데
  • [레벨:11]꾸르구름 2017.09.19 17:11
    ㅇㅈ;;
    지역↔대인
    과연 수비와 미들 간격을 좁혀서 움직이는 공간을 없애는게 지역인지 대인인지 구별못하갰음
    공간은 지역같고 좁은곳에서 두들겨패는건 대인같고
  • [레벨:12]언짱 2017.09.15 10:21
    전술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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