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12 08:47

근래 전술 계속 뜯다가 느낀점. 팁도 있고 투덜투덜도 있고.

조회 수 3307 추천 수 15 댓글 27


안녕~

fm2006부터 시작해서 10년 넘는 세월을 에펨하고있는 아재펨창이야 (고추는잘섬)

몇달 좀 손놓고 쉬다가 한 이삼주 전부터 fm2017의 막바지를 불태우고 있는중..


오랫만에 클래식 4-4-2 한번 손댔다가 스트레스 왕창 받고 미친듯이 전술을 물고 뜯다가

몇가지 얘기 하고싶어서 글써. 아주 소소한 것들이야.



첫번째로, 지침에 관하여


1. 침착하게 슛하라 -


보통 이거 누르면 다 존나 침착맨이 되서 한번 더 생각하고 슛쏘고 이럴거같지만

어짜피 그건 선수 능력치의 침착성이나 판단력에 좌우되는 부분임. 눌러주면 왠지 좋은 그런게 아니야.

오역? 초월번역? 에 의해 생긴 부분인데, 원래 영문으로 된 지침은 이래.

"Work ball into box"

씨발.. 박스 안에서 공 돌리라는거임..

박스안에서 공을 돌리는거랑 침착하게 슛하는거랑은 일견 비슷해보이지만

모든팀이 펩시절 바르샤가 아닌데 좁고 좁은 페널티 박스 안에서 상대 압박 다 이겨내면서 공을 돌리라는 지시는 양날의 검 같은거임.

최상위권 팀한테나 좋은 지침인지도 몰라.

참고로 전토갤보면 역습전술하고싶어요 하면서 침착슛 눌러주는 펨창 많던데 그런 일은 없기를 바랄게..


2. 좌측면/우측면을 이용하라 - /중앙을 이용하라


이것도 원어로 살펴볼게.

"Exploit the Left/Right Flank"

완전 직역 구글 번역기 버전으로 번역하면 "왼쪽/오른쪽 옆구리를 착취하라"

좌/우 측면을 이용하라 랑은 좀 느낌 달라.

좌/우 측면 강냉이를 털어버려라. 라는 느낌이 적절할것 같아.

실제로 이 지침 누르고 확인을 해 보면 알겠지만

이 지침 눌렀을때 변화되는 건 수비수의 공격성향 게이지 증가 밖에 없어.


무슨 뜻이냐? 수비수가 올라와서 공격작업을 도와주는걸 어느쪽 측면  or 중앙에서 할거냐 라는 지침이라는 거.


중앙을 누르면 센터백 둘이 더 올라와서 볼플레잉 디펜더 역할을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는거.

사이드를 누르면 풀백이 적극적으로 위로 올라가던지, 아니면 우리편이랑 플레이메이킹을 해주던지.

(펩 바르샤 시절에 상대 압박이 집중되는 중앙을 피해서 알베스가 빌드업 하는 장면 굉장히 많이 나왔었지.)

아무리 뜯어봐도 일견 쉽게 연상되는 이쪽으로만 공보내라 이런 지침이 전혀 아니야.


빌드업의 주축을 어느 수비수에게 맡길 것이냐? 라는 지침이라고 보는게 맞아.



두번째로, 엔진에 관하여.


1. 양 풀백의 수비행태


사실 이거 징징대려고 이 글 썼는지도 모르겠다.

많은 펨창꿈나무들이 '나는 시메오네의 전술을 구현해보리다, 씨발 피치에서 쌍욕하는거 개멋짐♡'

하면서 4-4-2 클래식을 만들고 개떡같은 수비에 존나게 좌절하고 있을거야. 나도 그랬고.

이번작품에서 투톱은 꽤 강력해. 꽤 매력적이고 멋짐.

그러나 뒤에 두줄수비는 개씹창이야. (내가 몰라서 그러는거면 해결책좀 알려줘)


풀백은 압박수치를 최소로 두나 최고로 두나 상관없이

상대 윙어가 공격하려는 시늉만 하면 놀이공원에서 엄마찾은 애새끼마냥 달려가고.

센터백은 그 자리 메우러 갔다가 나머지 센터백 한명이 똥꼬쇼 하면서 수비하는-

그러면서 또 반대쪽 윙어 쇄도하는건 우리편 풀백이 넋놓고 지켜보거나 간신히 헤딩하는 시늉 하다가 골먹고.


Fm 2016이 크로스매니저라고 비웃음을 사니까 제작진이 해놓은건

헤딩성공율을 낮추고, 우리편 측면수비가 상대를 근접마크하게해서 크로스를 몸으로 막게한거.

이게 참 병신같은게. 근접마크를 상대지침으로 거의안함 줘도, 압박을 최소로 줘도, 뭔 지랄을 해도 양 풀백은 병신수비를 펼침.

그와중에 윙은 상대 풀백 근처에서 어기적거리느라 수비도 안들어오고.


쓰리백이 좋다고 사람들이 평하는 이유는, 이런 병신수비를 한칸올린 윙백이 하는건 좀더 자연스럽고

윙백 빈공간을 채워줄 센터백도 한명이 더 있기 때문이야.


차라리 fm2016이 문제가 됬을때 해결책은

크로스의 질을 떨어뜨리고(A급 선수도 급히 달려와서 패스받자마자 논스톱으로 크로스 때리면 똥크로스 나갈때 있지)

헤딩의 성공율을 낮추고

풀백의 오버래핑에 대한 리스크를 크게 줘서 공격적 풀백이 꽤 큰 수준의 수비불안을 가져오게 했어야 맞다고 봄.

(그러면 나는 닥공이야 하는사람은 공격역할 쓸테고 밸런스가 좋아 하는 사람은 수비역할도 쓸테고 했겠지.)


2. 드리블러들의 판단력 문제.


뭐 이것도 fm2016, 크로스 매니저에서 파생된 문제 같긴한데..

왜 드리블러들이 백패스를 안주고 상대진영에 병신처럼 들이박을까?

거의 인페스티드 테란이 벙커에 처박는 수준이잖아?

그렇게 해야 크로스매니저란 비웃음을 피할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드리블을 치는 동안에 상대선수를 잘제끼고 못제끼고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것같고.

드리블을 쳐야 되냐 말아야 되냐.. 를 결정하는데서 뇌내회로가 정지된 애들처럼 움직임.

나는 요새 짜는 전술에서 드리블 적게를 항상 눌러주고 있어.

이러면 항암제도 못쓸 말기암에서 수술을 고민은 해볼 2기,3기 암 정도로 바뀌거든.

이것도 윙어/윙백 너프를 위해 넣은 fm 제작진의 병신짓중의 하나겠지?




이러한 모든 점이 다 합쳐진것이 Fm2017의 442다..

병신풀백 두명 병신윙어 두명 얇아진 중앙

그 모든것이 합쳐져서 442를 개병신으로 만들었다.

그러니 정신건강을 위해서 442는 FM2018에서 다시 만들어보도록 하자.


오늘 글은 여기까지!

긴글 읽어줘서 고마워!

해결책 있으면 얘기해주면 좋겠어! 안녕!



15 -
  • [레벨:2]너안녕 2017.09.12 10:20
    442 ㅠㅠ
  • [레벨:20]맨휴우 2017.09.12 10:34
    1. 팀워크 판단력 등이 준수하고 스태이 어느정도 받쳐줘야함. 그게 아니라면, 슛 해야할 상황에 패스...

    2. 오버래핑 추가로 인한 공격시의 빌드업 보강

    ----------------------------------------------------------------------------------------------------

    1. 실축에서도 측면 털리면 답이 없어서 측면 공격수가 우리 진영 패널티 근처로 들이대면 대인압박 들어가는 게 정상임.
    오버래핑 나갔다가 역습 맞고 털리는 건 측면 수비수 문제가 아닌 전술상 문제가 큼.

    2. 이건 비단 드리블러 만의 문제가 아닌, 드리블 이후 주변에 공을 받아줘야할 선수가 없기 때문에 생기는 것임.
    애초에 메시 전성기 드리블 마냥 매번 혼자서 중앙선을 넘어가며 드리블 치는 거로 2~3명 다 제치는 게 비현실적임.

    추가로 실축 442 자체가 구현되기 힘듬. 압박의 형태를 포지션 구간별로 세밀하게 조절이 가능해지는 것이 아닌 이상..
  • [레벨:14]돌쟁이팔뚝 2017.09.12 10:43
    내가 하고싶은 얘기는, 측면 깊숙이까지 공격수가 들어왓을때 대인마크를 가는게 이상하다는게 아니고, 일단 윙어가 공잡으면 풀백이 라인을 버리고 쫓아가버린다는데 문제가 있다는거.(설정에 상관없이) 그리고 오버래핑 얘기는 한적 없는데?
    또, 뒤나 옆에 받아줄 사람이 아무리 많고 앞에 수비가 아무리
    많아도 달려가서 박는 경우가 계속 생긴다는 거. 드리블 하다가 멈추고 돌려주는 경우 잘 안나와. 세네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어도 황소처럼 돌격하는 장면이 흔히나오고.
    비현실을 현실로 만들어달라는게 아님. 판단력이 높은 윙어나 낮은 윙어나 같은상황을 반복하는게 문제지.
    [댓글이 수정되었습니다: 2017-09-12 10:55:18]
  • [레벨:20]맨휴우 2017.09.12 11:40
    상대 윙어가 공격하려는 시늉만 하면 놀이공원에서 엄마찾은 애새끼마냥 달려가고.
    -> 공격하려는 시늉이 어느 상황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풀백 오버래핑 후 털리는 건 이거랑 상관없을 거고, 그렇다면 상대 볼 탈취 이후에 윙어쪽에 볼 잡은 상황을 말하는 걸텐데
    윙어가 볼 잡았다 해서 미리 구축해놓은 라인을 파괴하듯이 풀백 자체가 그렇게까지 들이대지는 않을텐데?

    애초에 포지션 잡은 자리에서 압박 범위라는 게 있어가지고 라인이 이미 많이 올라간 상태가 아닌 이상에야,
    미드필더 진이 우선적으로 근처에서 먼저 압박 들어가는 게 정상이야.

    센터백은 그 자리 메우러 갔다가 나머지 센터백 한명이 똥꼬쇼 하면서 수비하는-
    -> 당연히 측면 수비수가 압박을 들어가면 뒤 쪽에 공간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 부분은 실축이든 fm이든 간에 설정한 좌우 폭 간격을 어느정도 유지한 채 메꿔주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임.

    그러면서 또 반대쪽 윙어 쇄도하는건 우리편 풀백이 넋놓고 지켜보거나 간신히 헤딩하는 시늉 하다가 골먹고.
    ->위와 같은 상황들 때문에 당연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임.
    실축에서도 보면 자주 보임. 분명 뒤에 침투하는 선수들을 신경써야하는데 그걸 매경기 신경쓸 여력이 있을까?

    이게 가능하다면 공간 침투라는 것 부터가 이미 불가능하지. 선수들은 공의 위치를 먼저 파악을 해야하고
    그에 따른 상황에 맞는 움직임을 취해야 하는데 공격 쪽에서 먼저 행동을 취하는 게 빠르지 대응하는 게 과연 빠를까?
    전술은 선수의 부족한 면을 채우는 수단이지, 일차적으로 선수 스탯 영향이 먼저기 때문에 완전히 통제 할 순 없는 거지.
    오버래핑 얘기는 그냥 혹시나 해서 적은 거고.
  • [레벨:20]맨휴우 2017.09.12 11:40
    뒤나 옆에 받아줄 사람이 아무리 많고 앞에 수비가 아무리 많아도 달려가서 박는 경우가 계속 생긴다
    ->윙어 윙포 룰상, 움직임 자체는 애초에 드리블이 우선이잖아.

    문제는 드리블 하다가 박는 게 부자연스럽다고 느껴진다는 걸텐데, 이건 모션의 문제지 결국 몸싸움 테클에 밀리는 것 뿐임.

    드리블 하다가 멈추고 돌려주는 경우 잘 안나와. 세네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어도 황소처럼 돌격하는 장면이 흔히나오고.
    ->이 경우를 잘 생각해봐. 볼을 잡았다 해서 항상 드리블 치는 건 아니잖아?

    드리블을 이미 치는 상황이면 압박이 들어오지 않은 상태이고 이미 달리는 동안에는 멈추기가 힘들어.

    이런 상황에서 볼을 돌리려면 전진 패스가 가장 이상적이지.

    그러려면 달리는 도중 주변 누군가가 침투하는 상황이 자주 나와줘야 볼을 돌린다가 성립이 되는 거겠지?

    근데 침투하는 애가 이미 마킹 당하거나 크로스를 올리기 힘든 상황이거나 제치기 힘든 상황에서는

    볼을 멈추게되는데 이런 경우에 주로 발생하는 것이 소위 말하는 박치기 라는 거지.

    그렇기 때문에 이번 작 자체가 실축에 근접해 진 것이고 윙어 윙포를 제대로 사용하기가 어려워 진거야.

    그에 따라 전술 짜는데 있어서도 신경써야할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게 된 셈이고.
  • [레벨:14]돌쟁이팔뚝 2017.09.12 12:05
    내 글 표현이 부족했던 건지 모르겠으나, 보통 윙포나 윙어가 이번 작에서 움직임이 표현된걸 보면, 압박이 없는 상황에서 지정된 방향(인포는 박스쪽, 윙어는 사이드쪽)으로 공몰고 출발하면 중간에 방향을 바꾸거나 change of pace 하는 모습을 거의 보이지 않음. 상대수비를 피해서 다시 패스를 내주거나 앞으로 찔러주는 움직임 보다는 그냥 달리던 방향으로(그 자리에 수비수가 이미 잔뜩 자리를 잡고 기다려도) 달려가서 공 뺏겨주고 돌아오는 움직임이 대다수라는거지. 물론 팀웍이나 시야 판단력 등의 능력치와 상관없이 말이야. 물론 멍청한 윙어가 그렇게 움직이는것은 실축 반영이지만 네이마르도 마찬가지 모습을 보인다는건,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 [레벨:20]맨휴우 2017.09.12 12:33
    압박이 없는 상황에서 지정된 방향(인포는 박스쪽, 윙어는 사이드쪽)으로 공몰고 출발하면 중간에 방향을 바꾸거나 change of pace 하는 모습을 거의 보이지 않음.
    ->아마 이런 생각을 하게되는 원인이 중앙선 부터 시작해서 패널티박스 근처 까지의 움직임 자체가
    대부분 정해진 코스를 밟는 것 마냥 일직선으로 올라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해.

    솔직히 게임 자체가 지금 메시 움직임을 엔진이 구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별다른 외부적인 개입이 없이는 종횡간의 움직임에 있어서 다양함을 볼 수 없다는 한계는 나도 동감함.

    또한, 윙에서 가장 문제가 된다고 지적한 부분을 뻔한 드리블 이후 꼬라박는 상황에 대해서
    말하는 것 같아서 내 쪽에서는 공격 전개를 중심으로 얘기하게 되었음.

    내가 생각하는 현재 FM17 상의 윙 포지션의 움직임은 결국 이거야.

    1. 중앙선 - 패널티 박스 사이에서의 움직임이 대부분 일직선임.
    2. 전반적인 선수들의 종횡간의 움직임에 대한 엔진의 한계, 그로 인한 일정 부분의 타격.
    3. 패널티 박스 근처에서의 대각선 방향 전환은 자주 나오지만, 이전 작들 마냥 사기적인 움직임은 배제.
    4. 드리블 와중 갑작스런 스톱 상황에 대해 직관적이지 못한 모션의 부자연스러움.
    + 추가로 이러한 것들이 결국 윙을 이용한 공격 전개를 함에 있어 다소 어려움을 주게 되는데,
    공을 잡자마자 바로 일직선 드리블을 우선적으로 하여금 혼자 냅다 뛰다가 크로스 올리는 경우가 많이 생김.
    결국 이걸 상쇄시켜 주거나, 맞춰주기 위해서는 중앙에서의 발빠른 침투가 어느정도 뒷받침 되어있어야 만이
    보다 더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 창의적인 공격 루트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는 것임.
    [댓글이 수정되었습니다: 2017-09-12 13:05:21]
  • [레벨:5]ㄹl보 2017.09.12 10:36
    ㅊㅊ
  • [레벨:25]뿌뿌뿌젤라 2017.09.12 11:07
    우리편 윙어를 상대 윙어에게 특정선수 마크 걸어놓으면 되지 않을까? 그러면 상대윙어를 우리편 풀백&윙어가 마킹하게 되고 우리편 센터백은 자리를 지킬 수있지 않을까.. (해보진 않았지만 )

    실축에서도 수비할 때 전부다 완벽하게 수비할 수 없으니 어느 한구석은 포기하잖아.

    상대편 풀백은 어차피 중앙으로 쇄도안하니 그냥 크로스만 날리게 냅두고 날아오는 크로스는 피지컬 좋은 센터백이 처리하게 냅두는..

    442에서 진짜 중요한 포지션은 센터백 2명인듯.. 능력치가 진짜 빠지는게 없어야..
  • [레벨:14]돌쟁이팔뚝 2017.09.12 12:12
    442센터백의 능력 여부에 따라 경기력 차이가 크다는건 인정하는 부분. 나도 한쪽 구석은 포기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풀백에 아무리 압박을 적게 줘도 자리를 지키기 보다는 적극적인 근접수비를 하러 나가버리는게 문제같음. 특정선수 마크나 이런걸 다 써봐도 적절한 움직임이 나오지는 않더라구. 애초에 풀백의 기본적 압박범위가 너무 넓게 설정되어 있는게 아닌가 싶어.
  • [레벨:37]FFT 2017.09.12 11:10
    침착하게 슛 하라, 즉 Work ball into box 지침은 번역이야 그렇게 되지만 실제로는 중거리 슛 빈도가 한 단계씩 낮아지는 효과가 있음
  • [레벨:31]길나임 2017.09.12 15:06
    ㅊㅊ
  • [레벨:16]세리아킹 2017.09.12 15:31
    드리블은 자유도하고 전체적인 성향 올려주면 해결가능해
    패스 오프더볼만으로 찢는건 한계가 있어
    가패전술에선 무리가 좀 있는거같고 두두다다 전술에선 꽤 잘먹혔어..
  • [레벨:14]돌쟁이팔뚝 2017.09.12 17:12
    요새 일반~역습형에 유연/전술대로 플레이 켰다 껐다 하면서 짜보고있었는데~ 그탓에 그랬을수도 있겠네~ 한번 시도해볼게. 고마워!
  • [레벨:16]세리아킹 2017.09.12 17:57
    템포 빠르게 하고 포지션주변배회키고해봐
    창조적으로플레이하라도 켜도 좋고
    성향은 공격형이나 역습형이 좋은거같더라
  • [레벨:25]FX-8350 2017.09.13 16:44
    자유도랑 성향 올리면 드리블 뭐같이 치는거 해결 가능하다는게 무슨 말임? 잘 이해가 안가
  • [레벨:16]세리아킹 2017.09.13 20:33
    드리블 이번작 망인데 윙이 측면에서 속도붙여서 올라가는건 성공률 갠찬잔아.. 근데 중앙쪽에서 드리블 치거나윙포가 안쪽으로 들어오면서 드리블치면 거의 수비한테
    거의 꼴아박지.. 그니까 근처에 패스해줄 동료가 있어야해. 그러면 적당히 드리블로 어그로끌다 침투하는 놈한텐 전진패스.. 옆에있는놈한텐 횡패스가 들어감. 팀지침에서 포지션주변 배회해주면 이게 어느정도 해소된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거처럼 가패보단 치고박는 전술에서 잘통해..
    또 침투가 활발히 일어나야 꼴아박을 확률이 적어져..
    그러면 드리블로 찢어버리고 골박는 장면도 가끔나와..
    자주는 아니고 ㅋㅋ 암튼 링커들이 중앙에서도 볼운반할수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자유도랑 성향좀 올려주면 수월하더라고
  • [레벨:25]FX-8350 2017.09.15 04:35
    그러니까 드리블러를 둘거면 중앙보다 측면에 두고 굳이 중앙에 볼운반하게 할 놈을 두려면 포지션 배회켜서 횡패스 빈도 늘리고 성향 올려서 주변 선수 침투 활발하게 하라는거지? 자유도 주라는건 침투할 애한테는 프리롤도 키라는건가

    내가 지금 atm 전술처럼 하프라인 안에서 블럭 쌓고 두두다다 하는 전술이라 해봄직한데 근데 프리롤 효과 정확히 뭔지 알아? 단순히 그냥 활동반경이 좌우로 늘어나는건가
  • [레벨:16]세리아킹 2017.09.15 13:55
    내가 말한 자유도가 포지션주변배회임
    이거하면 어떤성향이라도 공격시 역습같은 느낌나와서 좋더라
    그리고 템포 올리고
  • [레벨:25]FX-8350 2017.09.15 14:06
    안그래도 이미 빠른템포 전술이니까 한번 그렇게 해봐야겠다 땡큐
  • [레벨:16]세리아킹 2017.09.15 15:41
    근데 좌우폭 너무 좁게하면 공간이 안나와
    꼬마전술이니까 좌우폭 줄이고 라인 올렸을거아니야
    라인은 올린상태에서 좌우폭 보통이나 약간넓게로 해봐
    역습형이면 넓게로하고
  • [레벨:32]씹리안 2017.09.12 17:44
    씹공감~
  • [레벨:22]꾸파꺼꺼꺽 2017.09.13 22:58
    드리블 진짜 장애수준
    드리블 적게로 둬야 드리블 막히면 패스 주는 플레이를 함. 보통만 되도 꼬라박

    근데 윙어,인포는 무조건 드리블자주라 드리블 안 시키고 싶으면 특수롤 써야됨ㅋㅋㅋ 개짜증

    그리고 두줄수비가 약한것도
    압박,태클 덜하고 자리 지키는 식으로 방어하면 드리블이 어느정도 먹혀서
    나는 적 드리블에 당하는데 역습하러 가면 우리팀 드리블은 다 막히는 상황 벌어짐
  • [레벨:2]GoPCT 2017.09.13 23:24
    양 윙 진짜 개짜증..드리블 자주 찍혀있는 롤에 드리블을 잘 치는 것도 아니고, 크로스 자주도 자동으로 찍혀있는게 태반에 크로스 자주 없으면 연계하는 롤이 무.조.건. 중앙으로 들어와서 공미, 전진하는 중미 공간까지 없애버림
  • [레벨:35]Mr.Nobody 2017.09.14 06:36
    근데 왜 컴터 시메오네는 항상 잘나가지..? 442가 문제라기보단 뭔가 개인지침같은게 다를거같음
  • [레벨:32]씹리안 2017.09.16 02:48
    선수빨임 ㄹㅇ 해보면 앎
  • [레벨:5]신당트레콰 2017.09.16 00:50
    엔진의 문제라기보다는 에펨은 그냥 바둑알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3D로 나오는 게임화면을 너무 믿지않는게 전술짜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된다
    윙과 풀백의 수비가담문제는 그냥 간단함.
    상대 공격위치에 따라 역습.일반.지배형을 맞추고 그 유형에 맞는
    공격숫자 지원숫자 방어숫자를 상대포메이션에 맞춰서 배치하면 수비나 공격이 기가막히게 잘됨
    AI가 우리팀보다 어빌이 20~30씩 낮은데도 내려앉는 전술을 사용할때 잘막는 이유이기도함.
    그냥 이게임은 영원히 바둑알 배치로된 게임이기때문에 피파나 위닝처럼 생각하지말고


    한칸전진 한칸후퇴 이런식으로 게임을 해야함
    실축대입해서 겜하면 님 머리만 터져나가요...

    당연히 에펨18 바뀐거 없을꺼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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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질문 523 제로톱 전술 구상중 조언해줘라 9 첨부파일 [레벨:5]비야스보아 2017.09.12 173  
전술질문 4-1-4-1 가패 전술 만드는데 좀 도와줘... 5 첨부파일 [레벨:9]보릿가을 2017.09.11 379  
전술토론 양쪽 라움도이터 별로임??? 양쪽에 쓰면 4123 4231 어떤거? 5 [레벨:3]나루나루 2017.09.10 506  
전술질문 4321 전술짜고 싶은데 팁좀 주세요 8 [레벨:21]차단판별기 2017.09.10 471  
전술질문 4123 조언 부탁드립니다 10 첨부파일 [레벨:4]flee 2017.09.10 612  
전술질문 4123 팁좀 주세욥 1 [레벨:3]xy124 2017.09.10 74  
전술테스트 테스트 해주실분 4123 라움도이터 4231 인포 살리기 532 윙백 리베로 살리기 9 첨부파일 [레벨:3]나루나루 2017.09.10 244 2
전술질문 울팀에 태업충잇다 5 첨부파일 [레벨:21]차단판별기 2017.09.10 301 1
전술질문 공격이 너무 안되는데 왜그러지? 6 첨부파일 [레벨:21]차단판별기 2017.09.10 468 1
전술질문 형들 전술질문좀용 5 [레벨:19]자이제시작이야 2017.09.10 124  
전술질문 점유율 다 앞서고 유효슈팅, 완득 기회 많은데 골을 못넣네요.. [레벨:25]펨코다코 2017.09.10 75  
전술질문 제로톱에 라움-쉐스-윙지 어떰?? [레벨:20]앙돼그르지망 2017.09.09 112  
전술질문 형들 5백은 도대체 어떻게 뚫어야 해.. 3 [레벨:25]뿌뿌뿌젤라 2017.09.09 341 1
전술테스트 리베로 포메이션 532 윙백 써보실분 1 첨부파일 [레벨:3]나루나루 2017.09.08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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