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전술 설명

1. 공격

1-1. 포메이션

1-2. 전개

1-3. 침투

2. 수비

2-1. 압박과 수비라인

2-2. 측면 수비

2-3. 중원


B. 전술 적용

1. 포지션 별 설명

1-1. 공격형 수비수

1-2. 풀백(공)

1-3. 풀백(지)

1-4. 후방 플레이메이커(방)

1-5. 중미(지)

1-6. 공미(공)

1-7. 윙(지)

1-8. 인사이드 포워드(공)

1-9. 완성형 포워드(지)

2. 전술 구상의 모티프

2-1. 무리뉴 레알 마드리드

2-2. 하인케스 바이에른 뮌헨

2-3. 무리뉴 첼시

2-4. 무리뉴 맨유

3. 유지해야할 팀컬러

3-1. 피지컬

3-2. 볼 키핑과 패스

4. 추가 정보

4-1. 팀 전술 설정

4-2. 개인 설정

4-3. 패스맵

4-4. 'BB 4-3-3' 전술

4-5. 추가 수정사항 메모



A. 전술 설명


1. 공격


1-1. 포메이션


포메.png [17.3.2] 4-2-3-1 무리뉴 + 하인케스 전술 연구


1-2. 전개


전개.png [17.3.2] 4-2-3-1 무리뉴 + 하인케스 전술 연구

빌드업 시 포메이션입니다.

후방 플레이메이커(방)는 수비수 바로 위에서 전체 빌드업 과정을 조율합니다.

중앙 미드필더(지)는 공미(공)-완성포워드(지)-윙(R지)-풀백(R지)-공격형수비수(CR방) 가운데에서 패스의 연결고리입니다.


지원롤들[중미(지), 윙(지), 풀백(지)]이 우측에 몰려있기에 빌드업은 주로 우측에서 진행됩니다.

공격형수비수는 후방 플레이메이커(방), 중미(지), 풀백(지), 윙(지)에게 볼을 배급합니다.

대부분 우측에서의 빌드업은 중앙선 근처 터치라인 끝에 넓게 벌려있는 윙(지)에게 최종적으로 배급됩니다.

윙(지)는 돌파 또는 패스의 선택지를 가집니다.

윙(지)는 지원롤이라 낮은 위치에 있고 팀 전술에도 드리블 적게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보통 중미(지)나 후방 플레이메이커(방), 풀백(지)에게 볼을 돌립니다.

빌드업을 통해 상대 진영은 윙(지) 쪽으로 쏠리게 되고, 보통 후방플레이메이커는 윙(지)로부터 되돌려진 볼을 좌측 빈공간으로 빠르게 배급합니다.

좌측 인사이드 포워드(공)는 공격롤로 높게 위치하고,

풀백(공) 또한 공격롤이며 또한 팀전술에서 좌측 측면을 노려라를 설정했기에 오버로드 투 아이솔레이션이 자연스레 이루어집니다.

풀백(공)은 측면을 공략하여 크로스를 올리거나, 다시 후방 플레이메이커(방)에게 볼을 돌립니다.

공미(공)은 미드필드 지역까지 내려와 볼점유에 기여합니다.

완성형 포워드(지)는 볼을 잡았을 때 다른 선수들이 침투할 때까지 볼을 간수하고 적절히 패스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또는 볼을 가지고 직접 전진하기도 합니다.


1-3. 침투


페넌.png [17.3.2] 4-2-3-1 무리뉴 + 하인케스 전술 연구


완성형 포워드(지)는 자주 내려와서 연계를 돕습니다.

인사이드 포워드(공)은 주로 침투를 하며, 온더볼 상황에선 안쪽으로 침투하며 중거리, 스루 또는 뒤로 공을 돌립니다.

윙(지)는 침투를 하거나, 온더볼 상황에서 측면을 파괴하며 크로스를 올립니다.

공미(공)은 완성형 포워드 뒤에 주로 위치하여 스루, 중거리 슛, 침투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중미(지)는 그 뒤에 위치하여 전방압박을 가져가며 중거리슛을 노리거나 볼 점유에 기여합니다. 또한 완성형포워드와 윙(지)의 사이에 벌어진 공간으로 자주 침투하며 골을 넣습니다.

풀백(지) 또한 후방에 위치하여 볼 점유에 기여합니다.

후방 플레이메이커(방)는 수비수 바로 위에서 전체 빌드업 과정을 조율합니다.

풀백(공)은 좌측면 넓게 생긴 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오버로드 투 아이솔레이션의 핵심열할을 합니다.



2. 수비


2-1. 압박과 수비라인


압박.jpg [17.3.2] 4-2-3-1 무리뉴 + 하인케스 전술 연구

4-4-2 또는 4-4-1-1의 형태로 하프라인 부근에서 지역 압박을 행하는 프레싱 미디오(Pressing Medio)입니다.

이를 위해 전술 성향을 "일반"으로 설정하였고, 압박수비의 정도를 "많이"로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골키퍼 짧은 거리 분배 방지"를 설정하였습니다.

상대 수비라인에 전방압박을 가하여 롱볼을 유도하고 공중볼 경합으로 볼을 되찾아 역습을 가하게 됩니다.


2-2. 측면 수비

4-2-3-1의 특성상 윙과 풀백 사이의 공간이 넓으므로,

양 윙들의 압박 정도를 각각 "조금 압박"과 "매우 조금 압박"으로 설정하여 자리를 이탈하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단단히 마크하라"를 설정하여 상대 풀백, 윙백의 오버래핑을 저지합니다.

그리고 그 뒤의 넓은 공간을 풀백과 중미가 압박하여 볼을 탈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즉 측면 압박에 가담하는 포지션은 윙 + 중미 + 풀백입니다.

측면 공간을 허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풀백의 압박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3. 중원

개인전술로 압박을 많이 설정하면 수비 시 자리를 이탈하는 정도가 늘어납니다.

왼쪽은 풀백(공)의 특성과 좌측면을 노려라라는 팀전술 탓에 뒷공간을 넓게 허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인사이드 포워드의 롤이 공격이므로 수비가담 또한 미약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후방 플레이메이커(방)을 위치시키고 압박의 정도를 '적게'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후방 플레이메이커가 압박을 위해 자리를 이탈하지 않고, 비어 있는 뒷공간을 적절히 커버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중미(지)에게 압박을 많이로 설정하여 부족한 압박을 보충합니다.

중미(지)가 압박을 위해 자주 이탈한다 해도, 윙(지)의 수비가담으로 적절히 커버합니다.


B. 전술 적용

1. 포지션 별 설명


1-1. 공격형 수비수

탈압박 능력 및 키핑 능력과 패스가 좋은 수비수

보아텡, 다비드 루이즈


1-2. 풀백(공)

전진 능력 좋고 발빠른 풀백, 공격 능력 중심

알라바, 멘디, 마르셀로


1-3. 풀백(지)

탈압박 능력 및 키핑 능력과 패스가 좋은 풀백, 수비 및 패스 능력 중심

필립 람, 키미히


1-4. 후방 플레이메이커(방)

큰 신장, 균형감각, 몸싸움, 지구력, 점프거리, 개인기, 퍼스트터치, 패스, 시야, 판단력

마티치, 알론소


1-5. 중미(지)

피지컬과 탈압박 능력, 패스 능력 등 육각형 미드필더

케디라, 하비 마르티네즈, 아르투로 비달, 포그바


1-6. 공미(공)

볼 키핑 능력, 중거리 슛, 패스

토니 크로스, 외질, 오스카, 루니, 베슬리 스네이더, 라키티치, 이스코 등


1-7. 윙(지)

측면 파괴 가능한 윙어

우스망 뎀벨레, 킹슬리 코망, 젤손 마르티네즈


1-8. 인사이드 포워드(공)

드리블, 중거리 좋고 발빠른 크랙

리베리, 호날두, 아자르


1-9. 완성형 포워드(지)

균형감각, 몸싸움 우선의 완성형 포워드

레반도프스키, 루카쿠, 벨로티

※보유 선수에 맞춰 수비형 포워드(지), 딥라잉포워드(지) 등 가능

만주키치


2. 전술 구상의 모티프


2-1. 무리뉴 레알 마드리드

ㅡㅡㅡㅡㅡㅡㅡㅡㅡ이구아인ㅡㅡㅡㅡㅡㅡㅡㅡㅡ

호날두ㅡㅡㅡㅡㅡㅡㅡ외질ㅡㅡㅡㅡㅡㅡ디마리아

ㅡㅡㅡㅡㅡㅡㅡ알론소ㅡㅡㅡ케디라ㅡㅡㅡㅡㅡㅡ

마르셀로ㅡㅡㅡ페페ㅡㅡㅡㅡ라모스ㅡ아르벨로아

ㅡㅡㅡㅡㅡㅡㅡㅡㅡ카시야스ㅡㅡㅡㅡㅡㅡㅡㅡㅡ


2-2. 하인케스 바이에른 뮌헨

ㅡㅡㅡㅡㅡㅡㅡㅡㅡ만주키치ㅡㅡㅡㅡㅡㅡㅡㅡㅡ

리베리ㅡㅡㅡㅡㅡㅡ크루스ㅡㅡㅡㅡㅡㅡㅡㅡ로벤

ㅡㅡㅡㅡㅡㅡㅡ슈바니ㅡㅡ마르티네즈ㅡㅡㅡㅡㅡ

알라바ㅡㅡㅡㅡ단테ㅡㅡㅡㅡ보아텡ㅡㅡㅡ필립람

ㅡㅡㅡㅡㅡㅡㅡㅡㅡ노이어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3. 무리뉴 첼시

ㅡㅡㅡㅡㅡㅡㅡㅡㅡ코스타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자르ㅡㅡㅡㅡㅡㅡ오스카ㅡㅡㅡㅡㅡㅡㅡ윌리안

ㅡㅡㅡㅡㅡㅡㅡ마티치ㅡㅡㅡ파브레가스ㅡㅡㅡㅡ

루이스ㅡㅡㅡㅡ존테리ㅡㅡㅡ케이힐ㅡㅡㅡㅡ탄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체흐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4. 무리뉴 맨유

ㅡㅡㅡㅡㅡㅡㅡㅡㅡ루카쿠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마샬ㅡㅡㅡㅡㅡㅡ미키타리안ㅡㅡㅡㅡㅡㅡㅡ마타

ㅡㅡㅡㅡㅡㅡㅡ포그바ㅡㅡㅡ마티치ㅡㅡㅡㅡㅡㅡ

블린트ㅡㅡㅡㅡ필존스ㅡㅡㅡ바일리ㅡㅡ발렌시아

ㅡㅡㅡㅡㅡㅡㅡㅡㅡ데헤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유지해야할 팀컬러


3-1. 피지컬

압박과 공중볼 경합을 위해 전체적인 피지컬이 좋아야합니다.

특히 두 중앙 미드필더와 두 중앙 수비수의 최종 신장, 피지컬은 수비 전술 상 매우 중요합니다.

중앙 미드필더와 중앙 수비수가 이루는 사각형은 빌드업의 코어(core)입니다.


3-2. 볼 키핑과 패스

퍼스트터치와 패스가 나쁘지 않아야 합니다.


퍼스트터치가 좋지 못하면

공중볼을 받거나 패스를 받거나 압박을 가하거나 할 때

공격적 포메이션이나 압박이 강한 팀의 역습에 쉽게 털릴 수 있습니다.


드리블 적게와 볼 점유율에 집중하라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패스가 좋지 못하면 공격 전술은 힘을 쓰지 못합니다.

앞으로 볼 전개가 안 되기 때문이죠.


4. 추가 정보


4-1. 팀 전술 설정


팀전술.png [17.3.2] 4-2-3-1 무리뉴 + 하인케스 전술 연구

4-2. 개인 설정


AML 인사이드 포워드(공): 단단히 마크하라, 매우 조금 압박하라, 좁게 포진하라

AMR 윙어(지): 단단히 마크하라, 조금 압박하라

MCL 후방 플레이메이커(방): 조금 압박하라

MCR 중앙 미드필더(지): 많이 압박하라


4-3. 패스맵


패스맵.png [17.3.2] 4-2-3-1 무리뉴 + 하인케스 전술 연구

4-4. 'BB 4-3-3' 전술

중원 숫자 싸움, 압박 수준 등으로 인해 중원 다툼에서 밀릴 때,

또는 기타 필요사항에 의한 경우 사용하세요.

바둑돌 위치만 다소 다를 뿐 전술 상 공격작업은 다를게 같습니다.

수비 시 4-1-4-1로 수비가 더 강화된다는 수비전술 상 차이점만 있을 뿐입니다.


4-2-3-1의 중원구성

ㅡㅡㅡ공미(공)ㅡㅡㅡ

딮플(방)ㅡㅡㅡ중미(지)


4-3-3의 중원구성

중미(공)ㅡㅡㅡ중미(지)

ㅡㅡㅡ딮플(방)ㅡㅡㅡ

4-5. 추가 및 수정사항 메모

-2017/10/06 14:20

상대대응은 코치(현재능력판단, 전술이해도)에게 맡기거나 직접 경기마다 설정합니다.

세트피스는 공격시 양풀백을 역습대비로 두는 것 빼곤 모두 기본설정입니다.


-2017/10/07 01:45

인사이드 포워드(공)에게 안쪽으로 침투 추가


  • [레벨:20]히효횻 2017.10.08 11:06
    첼시 이스코만 사고 진행중인데 공미로 쓰니까 리그 매경기 평점이 너무 후지길래 뭐지 싶었는데 챔스에선 잘하고 또 세스크 몇경기 공미로 돌리니 잘함. 걍 적응 문제였던듯. 잘 쓰고있음 추천합니다
  • [레벨:21]나죽기전닭집우승 2017.10.08 12:21
    사이드 체인지 4231 완벽한 전술이네요
    점유를 하게 되는 전술이라 볼트래핑 중요하고 공격진이 변수를 창출하는 능력이 좋아야함
  • [레벨:12]모띄 2017.10.09 00:03
    개인훈련은 포지션별로 시켜주면 될까요??
  • [레벨:15]for detro8 2017.10.09 19:53
    넵. 그러셔도 무방합니다.
  • [레벨:9]다크메이지 2017.10.09 21:03
    전형적인 강팀용 전술 무조건 강팀만 쓰셈 ㅋㅋㅋ 이따구로 전술 짜면 개말소 다짬
  • [레벨:15]for detro8 2017.10.09 21:04
    ???: "뭐라는거지 이넘은?"

    인성부터 챙기고 오시길
  • [레벨:9]다크메이지 2017.10.09 21:05
    너부터요 ㅋㅋ
  • [레벨:15]for detro8 2017.10.09 21:05
    네.
    차단합니다.
  • [레벨:9]다크메이지 2017.10.09 21:06
    네 다음 전술을 올리는 자의 입으로 성적이 무의미하다는 분 ^^
    팩트를 써주면 어 화가 나네 하죠?
  • [레벨:12]모띄 2017.10.09 22:56
    전술 써보는데 좋구만 왜 딴지질이야 이자식은 할 짓이 그렇게 없나
  • [레벨:25]맥키크란 2017.10.10 15:18
    가정교육 들받은년 니가 한번 올려봐라 써보고 평써줄께 시발럼아 니같은새키들땜에 펨코에 전술이 안올라와 이개새키야
  • [레벨:11]fun3647 2017.10.10 19:22
    개병신새끼
  • [레벨:22]벵거아들무리뉴 2017.10.10 22:11
    성적 원하면 3공미쓰면됨
    애시당초 이 전술이 성적보단 무리뉴,하인케스 실축전술구현을위한 전술인데 성적하나 안올린다고 지랄하네ㅋㅋㅋ
    게다가 전술컨셉부터가 강팀전용전술인데 강팀전술이라고 지랄하고있네ㅋㅋㅋㅋㅋㅋㅋ
    니 뇌피셜이 뭔 팩트냐?? 지가 남 욕하는건 팩트라는 말도안되는 논리시전하고 지가 욕먹으니깐 쪽지로 신고드립치네 존나웃긴놈이네 이거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25]맥키크란 2017.10.12 14:11
    무시하셈 나한테도 댓글 삭제안하면 고소한다고 협박함 머법관인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가 먼저 비방한건 생각안하고 욕먹으면 어? 화나네 하면서 고소드립치는 놈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22]수정주머니o 2017.10.12 17:25
    병신이네 열심히 만들어서 올려줘도 욕하는 너 인성
  • [레벨:22]맹콥은못말려 2017.10.14 23:15
    좋기만 하구만 뷰웅신 ㅋㅋ
  • [레벨:18]박배구 2017.10.11 11:10
    패스맵이 안보이는데 저만 그런 건가요??
  • [레벨:12]으악으악이 2017.10.11 11:48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히트맵보고 포메이션 보고 주관적 포메이션 적구가요

    -------------컴플지------------
    --인포공--공미지--윙공--
    ------딥라방----박투박----
    -윙백지-센백-센백-인비터드-

    혹은


    -------------컴플지------------
    --인포지--공미공--윙공--
    ------딥라방----박투박----
    -풀백공-센백-센백-인비터드-

    처럼 보여지네요
    [댓글이 수정되었습니다: 2017-10-11 12:19:56]
  • [레벨:13]제시맥크리 2017.10.12 00:21
    후안마타 자리가 어디죠?? 공미 윙?? 좀 어매한데;;
  • [레벨:15]for detro8 2017.10.12 06:15
    예시들에 딱 들어맞는 것이 아니라, 저들을 종합해본 것입니다. 마타라면 인포공에 더 가깝겠네요.
  • [레벨:20]lok9415 2017.10.14 10:50
    공미에서도 잘해주고 있습니다!
  • [레벨:10]MARSDEN7 2017.10.12 07:51
    2018맨유 ㅇㄷ
  • [레벨:22]수정주머니o 2017.10.12 17:25
    골은 주로 어디서 나오나용?
    원톱 득점력은 어떤가요?ㅎㅎ
  • [레벨:13]qwerty28 2017.10.15 15:09
    제가 예전에 고민했던 전술컨셉이랑 일치하는 전술이네요 ㅎㅎ
    왼풀백 뒷공간 커버가 고민거리였는데 중미 딥라방으로 적절하게 커버가 적절하게 되던가요?
    전술 잘 써보겠습니다 고생하셨어요.

글 목록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자작 [17.3.1] VS4231 VERONA CANCER MEDICINE for Foreign user 9 수정됨동영상첨부파일 [레벨:15]gameblind 2017.10.16 527 5
자작 [17.3.1] 이승우를 위한 베로나 암치료전술 VS4231 VERONA CANCER MEDICINE 17 수정됨동영상 [레벨:15]gameblind 2017.10.15 2271 8
자작 [17.3.1] 10 GOLAS (분데스리가4231, 442등 대응전술) 비오는날 대응 추가, 원정강팀상대대응 추가 58 동영상첨부파일 [레벨:15]gameblind 2017.10.13 4739 12
자작 [17.3.2] 442diamond 팰리스 노영입 우승 (전술 3개) Suk Sam 43 첨부파일 [레벨:27]vanco 2017.10.11 7119 21
자작 [17.3.1] 7Goal (3-2-2-3) 분데스리가 특화 4231카운터 전술 등 공격형 전술 세개(약팀골랐을때 살수있는추천선수추가) 61 동영상첨부파일 [레벨:15]gameblind 2017.10.10 9141 8
자작 [17.3.2] 3-3-2-2 역습의 최고봉! 컨페더레이션스컵 독일의 롱패스 빌드업 51 첨부파일 [레벨:20]노시노시 2017.10.07 19065 31
자작 [17.3.2] Suk Sam 442 v4 70 첨부파일 [레벨:27]vanco 2017.10.06 12559 21
자작 [17.3.2] 자작 4-2-3-1 2 첨부파일 [레벨:9]BRPARK 2017.10.06 3910 3
자작 [17.3.2] 4-2-3-1 무리뉴 + 하인케스 전술 연구 74 첨부파일 [레벨:15]for detro8 2017.10.06 26783 39
자작 [17.3.2] 4-1-2-1-2 니스 첫시즌 노영입/노로드 챔스우승,컵우승 더블!펩 바르샤 구현!(점유율 극강)한시즌패스3만번주고받기 26 첨부파일 [레벨:32]나겔스만 2017.10.06 8911 19
자작 [17.3.2] 4123 챔스결승전 리버풀로 디발라있던 유베 8:1로 씹어먹은 전술(전술파일올림)(추가) 9 첨부파일 [레벨:5]와카루 2017.10.05 6161 7
자작 [17.3.2] 강한 압박+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는 눈이 즐거운 반코트 싸움 4-1-3-2 14 첨부파일 [레벨:2]벋나무 2017.10.04 6523 7
자작 [17.3.2] 4-1-4-1 조광래호 만화 축구 드디어 완성 아스날 첫 시즌 3관왕 리그 78득점 25실점 노영입 본머스 전반기 리그 4등 16 첨부파일 [레벨:20]BJ진평 2017.10.04 6235 14
자작 [17.3.2] 빅클럽 전용 비대칭 전술 [무패우승, 최다승점 기록] 14 첨부파일 [레벨:17]moopu 2017.10.03 6445 6
자작 [17.3.2] 첼시를 부순 펩시티 Suk Sam Pepcity v2 66 첨부파일 [레벨:27]vanco 2017.10.02 21939 29
자작 [17.3.2] 2-5-3 just invade, 지금까지의 틀을 깬 닥공전술 21 동영상첨부파일 [레벨:22]㎩lυin 2017.09.28 12300 14
자작 [17.3.2] 4-2-3-1 무난한 인포 윙어 전술 2 첨부파일 [레벨:11]비둘기22호 2017.09.27 9893 4
자작 [17.3.2] 불나방 전술 트윅. 토트넘 리그 131득 28실점 102승점 58 첨부파일 [레벨:27]vanco 2017.09.26 26481 22
자작 [17.3.2] Suk Sam 4231 v4 (윙버전) (요청) 55 첨부파일 [레벨:27]vanco 2017.09.25 17381 20
자작 17.3.1 11-12시즌 무리뉴의 레알마드리드를 컨셉으로 잡은 4-2-3-1 7 첨부파일 [레벨:21]08.Kroos 2017.09.25 10588 7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다음
/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