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07 02:42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조회 수 52596 추천 수 294 댓글 139
1. FM 리서처

FM은 전문적인 스카우터나 축구계 종사자가 능력치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일반적인 팬들이 능력치를 설정한다. 

이들을 리서처라고 부른다.

일례로 이탈리아의 수석 리서처는 직업이 디자이너이다

그렇다고 무시할 것은 아닌게, 축구보는 눈 뿐만 아니라 FM의 시스템과 능력치에 대해 정통해야 한다.
그래서 각국의 수석 리서처들은 대게 90년대 부터 CM을 해온 틀딱 펨창들이고 그 때부터 리서처 일도 같이 겸한 진성 펨창들이다.



2. FM 리서처는 각국마다 다르다

각국마다 각기 다른 사람들이 리서처 일을 맡으므로 그만큼 기준이 다르다.
영국과 이탈리아, 독일의 능력치가 판이한 것은 이 때문

숫자는 영국이 제일 많고 그 다음이 이탈리아인 것으로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같은 리그 내에서도 팀마다 리서처 성향이 달라 능력치 기준이 판이하기도 하다.



*독일 리서처들의 경우, 주력을 시즌 중 기록한 순간 최고 시속으로 설정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하다.



3. 능력치 수정 권한

선수의 능력치를 매기는 권한은 현재 해당 팀 리서처가 아닌 그 전 시즌 소속팀 리서처가 가진다.

예를 들어, 이번에 맨유로 이적한 마티치의 경우 능력치 수정 권한은 겨울 전까지 맨유 리서처가 아닌 첼시 리서처가 갖고 있다.

세리에에서 이피엘로 이적한 살라도 마찬가지
현재 능력치 설정 권한은 리버풀 리서처가 아닌 로마 리서처가 갖고 있다.

겨울 이적 시장에서 이적한 선수의 경우, 그 권한은 이적 전 팀의 리서처가 수정 권한을 가져간다.



4. 제작자용 에디터

우리가 선수 능력치를 수정하기 위해 내장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리서처들만의 에디터가 따로 존재한다.

그 화면은 다음과 같다

19366565_10213138432359216_1910900112829557835_n.jp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7월 즈음에 작성된 디발라의 능력치, 9월에 이르러서는 어빌이 171/185로 바뀌었다

여담으로 리서처용 가이드에는 인종 구분에 대한 가이드 항목이 존재하는데
동아시아인의 경우 박지성이 예시이다

지성.pn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5. 절대적 능력치와 상대적 능력치

능력치에는 절대적인 능력치와 상대적인 능력치가 존재한다고 한다.
절대적인 능력치란 포지션에 상관없이 어빌 값이 달라지지 않는 능력치를 말하고
상대적인 능력치란 포지션에 따라 변동하는 능력치를 말한다.

이는 다음과 같다.

1.pn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2.pn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3.pn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gk.pn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Assoluto = 절대적인 능력치
Relativo = 상대적인 능력치



6. 능력치에 대한 기준

능력치에는 어느 정도 기준이 존재한다.
이는 다음과 같다

일관성 
일관성은 25경기를 기준으로 한다.
일관성이 20이면 25 경기 중 20경기에서 어빌의 최대치로 경기를 치루며
일관성이 10이면 25경기 중 10경기, 1일 경우에는 25경기 중 1경기에서만 어빌의 최대치를 발휘한다.


점프력
가이드에서는 키에 따른 능력치 한도를 제시한다.

height.pn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키는 게임 상에서 높이 뛰는 것과 무관하며, 오로지 능력치 점프력만이 게임 상에서 유효하다.

라모스와 호날두는 가이드에 따르면 각기 점프력을 13과 14까지 밖에 못 가지나
이 두 선수는 점프력이 아주 훌륭하기에 가이드 범위를 넘어서서 능력치를 부여 받았다.


반댓발
가이드는 프로 선수라면 주발이 아닌 반댓발의 최소치를 5 또는 6으로 할 것을 권장한다.


공중볼 처리
골키퍼 키에 따른 공중볼 처리 능력치 기준은 다음과 같다.

heightGK.png FM 능력치 비하인드 스토리


7. 능력치에 대한 보충 설명

자주 혼동하는 능력치에 대한 보충 설명


적극성
공격성, 호전성이라고 보는 것이 더 맞는 듯 하다.
볼에 대한 적극적임이 아니라 상대와의 경합에 얼마나 적극적인지를 의미한다.

대담성
승리를 위해 자신의 몸을 내던지는, 한마디로 부상을 무릅쓰는 플레이를 하는 용기

집중력
공수에 있어서 90분 동안 집중하는 능력. 가이드에 따르면 한 경기 내에서의 '일관성' 이라고 한다.

승부욕
결단력이란 표현이 더 맞는 듯 하다.
경기작 안밖에서 성공하기 위한 결단력을 의미한다.

*이탈리아 가이드에 의하면, 판단력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듯 하다.
판단력은 경기 내에 옳은 것을 고르는 능력치라고 한다.
(판단력으로 옳은 것을 골라도 승부욕이 낮으면 그것을 실행할지 말지 쉽게 결정하지 못 하는 듯 하다.)

활동량
경기 중 활동량, 뛴 거리 (km)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경기 중에 자신을 얼마나 가동시키길 지, 상황에 얼마나 개입할 지를 말한다.
즉, 오히려 이쪽이 적극성이란 능력치에 가깝다.

경기 중 11~12km 를 뛰는 선수들 중에도 활동량이 높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것은 이 때문

순간 속도
순간 속도란 표현보다 가속력이라는 표현이 맞다.
최고 속도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속도를 의미


공중볼 처리
공중볼을 처리하는 스킬이 아니다.
필드 플레이어의 '점프력'과 비슷한 능력치로 얼마나 높이 뜬 볼에 손을 뻗을 수 있는가 이다.


* PK 선방
PK 선방은 예측력, 집중력, 순간속도, 반사신경, 볼 핸들링, 민첩성의 영향을 받는다.

뜬금없이 순간속도가 있는 이유는 키커가 킥을 할 때 앞으로 조금이라도 더 전진하여 슈팅각을 좁히는데 도움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 BEST [레벨:21]조윤희 2017.10.07 02:57
    FM2012때 경남FC 리서쳐 해봐서 아는데, 저거 하면 그해 FM 시디키 공짜로 줌 ㅇㅇ. 헤드 리서쳐는 아직도 안바뀐걸로 알고 있음.
  • BEST [레벨:25]빨검줄무늬나방 2017.10.07 02:48
    있죠. 예전에 네이버 FM 카페 쪽에서 한 번 모집한 적 있었어요
  • BEST [레벨:21]조윤희 2017.10.07 03:00
    5년전에 경남FC 리서쳐 하면서 느낀거지만, 대부분 얼토당토 않은 능력치 배분만 아니면 그냥 팀 리서쳐가 배분한대로 올려줘. 리서쳐 모집할때 그 팀 분석용으로 몇명 능력치 배분한거 샘플 달라했을때 병지옹 나름 후하게 줬던게 아직도 기억나네 ㅋㅋㅋㅋ
  • [레벨:24]첼시팬무졸렬 2017.10.07 03:42
    공중볼 처리
    저거 인게임 팁에서봤는데 높다고 성공률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그럴 경향이 증가한다고 되어 있었음
    키퍼가 공중볼을 잡을 확률 증가
  • [레벨:25]빨검줄무늬나방 2017.10.07 03:44
    공중볼을 잡는 확률은
    예측력, 집중력, 판단력, 수비위치선정, 페널티 박스 장악력도 함께 작용해서 나오는 것이라 그런 듯

    공중볼 처리는 신체적인 능력치라고 함
  • [레벨:22]꾸파꺼꺼꺽 2017.10.07 03:44
    능력치 수정하면 제작자가 구현해놓은 선수의 움직임이 바뀌어버린다는 주장도 있었던걸 이 글을 보며 생각하니 웃기네ㅋㅋㅋ

    나는 독일 사태랑 파투 타체1부빈20 이였다가 바뀐거보고 이새끼들도 지꼴리는데로 주는게 있구나 생각했음ㅋㅋ
  • [레벨:21]조윤희 2017.10.07 04:00
    헤드리서쳐 문제가 큼. 지금은 헤드가 갈렸는지 모르지만 그때 헤드는 한마디로 꼰대 그자체여서 아무리 자료를 들이밀어도 안고쳐줬대 ㅇㅇ. 그래서 리그 리서쳐가 빡돌아가지고 까발린거지.

    파투는 줄만 했었다고 봄 ㅇㅇ 존나 다치고 제대로 경기도 소화못했으니까... 하그리브스랑 비슷한데, 하그리브스는 몸 멀쩡했을때 이미지가 좀 깊어서 그나마 덜 깎인거임. 담당 리서쳐가 계속 맨유 리서쳐였던것도 크고 ㅇㅇ.
    파투는 소속 국가 자체가 바뀐게 큼. 이탈리아에서 브라질 갔다가 다시 중국 가는 과정에서 헤드부터 싹 바뀌니까 당연히 국가별 리서쳐 특유의 관점부터 다 달라지겠지 ㅇㅇ 만약 부상을 앓아도 계속 이태리나 브라질에 쳐박혀있었다면 그렇게 극단적으로 칼질 하지는 않았을거야.
  • [레벨:17]불멸 2017.10.07 04:00
    와.. 이거 에펨17 플레이팁 게시판에도 올려주면 안됨?
    한참 후에 이 글 찾을때 유머게시판 있으면 찾기 힘들거 같은데
    정보글 ㄳ
  • [레벨:23]펨창저격수 2017.10.07 04:05
    스크랩이라는 좋은 기능이 있는데 왜..
  • [레벨:17]불멸 2017.10.07 04:06
    와 미친ㅋㅋㅋㅋㅋ 처음알았다 스크랩 개꿀이네 이거
    그래도 다른 사람들 많이 보게 팁게시판 올려주면 고마울듯
  • [레벨:2]싸커몰락 2017.10.07 06:45
    스크랩 하면 하드에 저장됨?
  • [레벨:27]달리는자동차 2017.10.07 10:51
    아니지 니 계정 정보에 저장되는 거니 펨코 서버에 저장되는 거지
  • [레벨:25]빨검줄무늬나방 2017.10.07 04:06
    오늘 밤에 로스터 제작자들을 위한 참고 자료랑 같이 올리겠음
  • [레벨:17]불멸 2017.10.07 04:07
    ㄳㄳ
  • [레벨:18]때때로 2017.10.07 04:04
    FM정보 ㅇㄷ
  • [레벨:23]시작이좋아 2017.10.07 04:17
    신기하다... 이 사람들이 카들레치나 에릭 토레스나 호마리우같은 애들을 찾았다는건가
  • [레벨:22]코리시거 2017.10.07 04:19
    어쩐지 분데스리가 새끼들 주력이 높다라
  • [레벨:2]Pavel 2017.10.07 04:30
    개집 노양심 주는 이유 ㅇㄷ
  • [레벨:1]SERIEMLB 2017.10.07 04:50
    에펨 꿀팁 ㅇㄷ
  • [레벨:7]아이린갓사랑 2017.10.07 05:00
    에펨 ㅇㄷ
  • [레벨:15]벵갓종신 2017.10.07 05:23
    와우 ㅇㄷ
  • [레벨:24]Areadbhar 2017.10.07 05:28
    중요경기는무슨기준이죠
  • [레벨:25]빨검줄무늬나방 2017.10.07 11:47
    최고 수준의 중요한 매치라고 되어 있는걸로 봐선
    컵 대회 토너먼트들이나 강등 플레이오프, 라이벌 더비 같은 경기들을 일컫는 듯
  • [레벨:22]호엔촐레른 2017.10.07 06:25
    에펨 썰 ㅇㄷ
  • [레벨:25]토토오오 2017.10.07 07:38
    ㅇㄷ
  • [레벨:13]joshyun 2017.10.07 07:56
    CM 2002 k리그 판 크레딧에 리서처로 내 이름 들어가있음 ㅋ
  • [레벨:12]정환극 2017.10.07 07:56
    대단하네 ㄷ
  • [레벨:21]소성 2017.10.07 08:17
    에펨 능력치 비하인드 좆 ㅇㄷ
  • [레벨:11]에펨보노 2017.10.07 09:00
    에펨리서치 ㅇㄷ
  • [레벨:19]칫솔질 2017.10.07 09:03
    예전 10년전에는 진짜스카우터들이 한다고 들었었는데
  • [레벨:24]바이에른문헌 2017.10.07 09:19
    에펨 리서치 ㅇㄷ
  • [레벨:21]ADIIIDAS 2017.10.07 09:27
    에펨 리서치 ㅇㄷ
  • [레벨:2]짓뚜라미 2017.10.07 09:54
    fm능력치 ㅇㄷ
  • [레벨:2]황울로갓발라 2017.10.07 11:45
    fm ㅇㄷ
  • [레벨:12]언짱 2017.10.07 12:21
    에펨 리서처& 능력치설명 ㅇㄷ
  • [레벨:26]루커사이트 2017.10.07 12:55
    와 망주 잘크면 우리가 캬 쟤 게임에서 잘썼지 이럴때
    리서쳐들은 캬 내가 쟤 포텐 높게줬지 이러는거 아녀 개간지다 ㄹㅇ
  • [레벨:2]부츠케 2017.10.07 13:00
    에펨 리서치 ㅇㄷ
  • [레벨:25]리로이젠킨스 2017.10.07 13:09
    와 졸라 신기하다
  • [레벨:8]우오아우 2017.10.07 20:29
    에펨 능력치 ㅇㄷ
  • [레벨:3]여신송하영 2017.10.07 20:36
    에펨리서처 ㅇㄷ
  • [레벨:10]조규현 2017.10.09 14:48
    에펨 비하인드스토리
  • [레벨:21]DeROSSI 2017.10.10 15:31
    능력치 ㅇㄷ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 다음
/ 4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