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2 04:33

[콜롬비아 경험담 Part 02] 매우 비논리적이고 매우 정치적인 글 (이 시간에 안자는 사람용)

조회 수 602 추천 수 14 댓글 22

이제 콜롬비아 내부 상황을 전달하려고 해. 우리가 편견으로 가진 마약의 나라, 미드 나르코스에서 나오는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삶, 그리고 발데라마와 샤키라의 나라. 다 맞아. 아직도 진짜 문제 투성이다.


이 나라는 아직도 게릴라가 산에서 몇 천명씩 활동을 하고 있어. 대표적으로 중국 마오쩌둥의 사상에 기초해서 탄생한 좌익 게릴라 세력 (FARC, 빠르크라고 읽음. 지성 빠르크 아님). 이 넘들이 초반에는 자본으로부터 민중의 해방, 반미주의를 내새워서 거의 정부군과 내전에 들어감. 치열한 내전으로 오갈 떄 없이 생긴 난민만 50만 가까이 되지. 하지만 이 FARC는 주변에 거주하는 아무 죄없는 민간인들에게 납치, 협박, 강탈을 일삼고 마약을 유통시켜서 그 자금으로 무기를 사서 세력이 아주 강했어. 이에 반해 정부는 매일 얻어터지고 곧이어 마약 카르텔이 범람을 시작해서 콜롬비아는 정말 카오스 오브 카오스가 되었어. 이때 해외로 이민간 콜롬비아 사람들이 아주 많았어.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잘 알다시피 지 말 안듣는다고 날아다니는 비행기에 폭탁 심어서 폭발시키고 난리도 아니었지. 그때 암살한 사람들만 해도 한 해에 수백에 가까웠지. 암살 수법도 복면 오토바이 바이커가 와서 총으로 탕탕. 전도유망한 정치인들이 그때 많이 죽어서 콜롬비아는 개혁의 의지를 점점 상실해가지. 그리고 이 나라는 또 IMF 금융 위기를 맞고 해서 경제도 진짜 ㅠㅠ


하지만 결국 미국의 원조를 통해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사살되었고 FARC도 정부군의 반격으로 인해 세가 많이 위축되게 되었지. 2000년 초중반에 우파 자유주의 성향의 우리베 대통령이 집권을 했는데 이떄 반군의 세력이 엄청 약하게 되었지. 그리고 당시에 치안도 아주 많이 개선이 되고 경제도 사상 최대로 활황이었어. (하지만 현재 아직도 치안은 우리 나라급 근처 끝에도 오지 못하고 악화되고 있음.)


하지만 현재는 중도 우파인 산토스 대통령이 2선을 유지하고 있어. 잘(?) 알다시피 현재 반군과 평화 협정을 맺게 되는데 이게 아주 큰 정치 논란이 되었지. 한쪽에서는 범죄자 반군 집단의 처벌없이 혜택만 주고 있다는 비난을 받게 되지. 실제로 내년 대통령 선거가 있는데 FARC의 수장이 대통령 후보에 나온다는 소식이 있어. FARC로 인해 인적 피해와 물적 피해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피꺼솟이지. (비약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만약 북한이랑 통일을 했는데 다음 선거에 김정은이 나오면 이런 감정일까 하는 상상도 해봄.)


그리고 이 나라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 부족과 부패야. 정말 부패만 줄어들어도 콜롬비아 정도 규모로 칠레까지는 잡을 수 있다고 봐. 하지만 우리도 부패 청산이 쉽지가 않잖아. 


 내가 FARC를 북한으로 생각하고 전달하고 있지만, 현지인들이 또 그렇게 생각하는 대상이 하나 있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이야.

잘 알겠지만 마두로의 폭정으로 인해 베네수엘라 국민들은 배고픔의 고통을 겪고 있지. 어디서는 배가 너무 고파 길고양이를 잡아먹는다는 흉흉한 소식이 들려와. 마두로는 차베스의 승계자인데 항상 서민을 위한다고 하지. 근데 서민을 위한다는 자가 서민을 굶기는게 말이 안되잖아? 기름값 폭락으로 이 나라는 지금 거의 지옥에 가까운 수준의 삶을 영위하고 있어. 여튼 베네수엘라는 FARC를 과거에 도와준 경력이 있어서 콜롬비아 사람들이 아주 싫어함. 실제로 차베스 시절에 콜롬비아와 이 이슈에 때문에 군사 대치 직전까지 간 적이 있지.


하나 또 빼먹은게 있네. 파나마 알지? 파나마는 전세계 요충지잖아. 파나마에서 배를 띄우면 전세계 어디 든지 대륙에 막히지 않고 갈 수 있어. 근데 파나마는 원래 콜롬비아 영토였어. 하지만 이 미국이 파나마 지배 세력을 부추겨서 독립을 시켜버리지. 그리고 지들은 실컷 이용해 쳐먹으로고 미국까지 파나마에 보내가지고 어느 누구도 빼앗지 못하게 하지. 이거 보면 미국이 우리 나라한테 한 짓이랑 비슷해 보인다.


나는 콜롬비아를 보면 정치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우리 나라랑 많이 흡사해보여. 또한 우리 만큼 질곡과 고통의 시간을 겪었고 겪고 있지.


아 시발 너무 길다. 미안하고 파트3는 조금만 있다가 올리자.




[퍼가기가 금지된 글입니다 - 캡쳐 방지 위해 글 열람 사용자 아이디/아이피가 자동으로 표기됩니다]
14 -
  • [레벨:24]켜라 2017.11.12 04:37
    미국이 우리나라한테 한 짓이 뭐야?
  • [레벨:14]getty 2017.11.12 04:41
    이건 좀 약간 다른 경우가 될 수도 있지만 난 가쓰라 테프트 조약이나 소련이랑 둘이서 남북으로 쪼개 신탁통치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 내 의견에 동의하지 않으면 걍 이 문구를 무시해줬으면 좋겠어. 난 논란 일어나면 뭐라고 답할지도 모르겠따 ㅎㅎㅎ
    우리 동맹이지만 또한 우리 이상하게 엿먹인 경우도 있잖아. 콜롬비아도 현재 미국이랑 우방인데 파나마 건만 봐도 비슷해보여서 그렇게 표현했어.
  • [레벨:21]코간도 2017.11.12 05:29
    북한관점에서 글을 처쓰고있네
  • [레벨:14]getty 2017.11.12 05:30
    읽지 마 그럼. 빨갱이라고 해라. 잡아가던지
  • [레벨:21]코간도 2017.11.12 05:31
    무지한놈이 신념을가지면 이렇게 됩니다 여러분
  • [레벨:14]getty 2017.11.12 05:33
    마음대로 생각해라.
  • [레벨:25]무리뉴소리 2017.11.12 06:21
    그때 미국이 여기 안먹었음 영토가까운 짱깨 놈들이랑 러시아 놈들이 한국먹었을텐데 그랬으면 대한민국은 없고 뭔 적화민국 하나

    있었겠지 남한 라인에서 러시아 라인이 없으니 통치는 당연히 병신일성이가 했겠고 그뒤는 딱히 말할 필요없지?

    일본이야 떨어져 있는 섬나라고 이미 걔들은 아메리끼들이랑 소통하고있었으니 건들기 힘든건 알지?
  • [레벨:14]getty 2017.11.12 06:25
    나느 김일성을 정말 싫어한다. 그리고 찬양하는게 아니고 소련이랑 미국이랑 같은 놈들이라고 보는거다. 둘 다 나쁜 나라라고. 비교하면 미국이
    낫겠찌만 그렇다고 미국이 무슨 유일신이냐? 그리고 무슨 어디 저기에 북한 얘기를 썼냐? 참 어이가 없네. 니들 가쓰라 테프트 조약 쓴거 안 보이냐. 미국 욕하면 내가 김일성 찬양하는거냐? 무슨 논리도 없고 진짜 프레임 등신 같이 짜네.
  • [레벨:25]무리뉴소리 2017.11.12 06:29
    김일성 찬양이 아니라 어쩔수 없다는걸 알려주는 꼴임 수면밑에서 냉전이었고 우린 약소국이라

    일단 소련새끼한테 먹히거나 하는건 사실상 팩트였거든.. 조약이고 뭐고 ㅈ같은게 일단 사실인데 말이야
  • [레벨:14]getty 2017.11.12 06:35
    뭐 그럴 수 있겠찌. 근데 우리가 미국 덕택에 북한으로부터 적화 통일이 되지 않았다고 미국을 완전히 미화하고 싶지 않아. 미국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나라이지만 왜 또 미국을 비판하면 저 위에 놈처럼 북한 관점이니 저딴 소리가 이해가 안간다. 미국이 일본에게 한국을 식민지화 한다는 합의가 향후 남북 분단에 대한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았나? 나는 이걸 강조하려는데 무슨 북한 관점이니참.... 김일성 김정일 개새끼라고 외쳐야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려나 참...
    내 글에 북한 넣지도 않았따
  • [레벨:25]무리뉴소리 2017.11.12 06:38
    결과론이겠지? 미국이 먹은 덕분에 적화는 없다~ 같은

    사실상 전부 개새끼 맞어
  • [레벨:20]아이엠그뤁 2017.11.12 10:30
    위에 코간도 쟤는 거의 틀딱급 사고방식이네 ㅋㅋㅋ 진짜 단순무식하다
  • [레벨:25]z.,qck 2017.11.12 04:43
    지금 그러면 콜롬비아 사는거임?.. 님사는 동네는 치안 괜찮음?
  • [레벨:14]getty 2017.11.12 04:44
    아니. 지금은 다른 중남미 국가에 살고 있어. 근데 항상 다시 콜롬비아 가기만 고대하고 있어. 나는 너무 잘 지냈거든. 치안은 동네마다 달라. 내가 다음글에 치안이 어떤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서술할게. 조금만 기달려줘.
  • [레벨:25]z.,qck 2017.11.12 04:45
    그러하구나.. 다른글도 많이 많이 올려줘마 간접적으로 체험하는거 넘모 좋자너~
  • [레벨:14]getty 2017.11.12 04:46
    알겠오. 나도 다른 분들이 다른 나라에 경험한 후기 써주는 글 아주 좋아했거든. 이번엔 내가 경험한 걸 풀어볼게. 아주아주 길게 쓸거니깐 조금 기다리면서 읽어줘 ㅎㅎ
  • [레벨:21]물어뜯어 2017.11.12 05:01
    나는 리마 산다.좆가튼 리마
  • [레벨:14]getty 2017.11.12 05:03
    ㅋㅋㅋㅋㅋ 나 여행간 적 있는데 미라 플로레스는 진짜 시발 미국 플로리다 해변 느낌 나더만. 너무 좋아 보이던데 물론 바닷물 너무
    더러워 보이고 ㅎㅎㅎ 돈만 많았으면 그 언덕 사구 고층 아파트 살고 싶더라
  • [레벨:21]물어뜯어 2017.11.12 05:07
    개 쓰레기임... 리마 전세계 지진위험 1위. 도쿄는 수년 내 수직낙하 지진이 발생한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거기보다 위험하다고 꼽히는 곳이 리마임.. 예상되는 규모 8.0이상
    그리고 안데스산맥이 낮은 구름이 지나가는걸 막기 때문에 겨울에는 리마에 해가 거의 안뜸..안그래도 습도 높은 지역인데 해까지 안뜨니까 더욱 좆같음.그렇다고 여름이 좋냐? 리마 대기층에 오존층이 파괴되서 여름엔 피부암 발병율 개높고 티비에서도 피부암 피하는 방법 존나 나옴..
    글고 바닷가 앞이라 아파트 금방 삭고.. 특히나 여자들이 매우 잉카감자같이 생긴년들이 90%
  • [레벨:14]getty 2017.11.12 05:09
    캬 나 그때 언덕 사구 밑에 해안 도로 있짢아? 거기를 통해 공항을 가고 있었거든. 그 멋져 보이던 언덕 사구가 시발 붕괴되어서 길막당했어. 조금만 일찍 지나 갔어도 사망각이었따 ㅎㅎㅎㅎ
  • [레벨:21]물어뜯어 2017.11.12 05:10
    나는 매일 그길로 출퇴근함..ㅋㅋ가끔 지진 크게 나면 쓰나미 경고때문에 차 존나 막히고..암튼 난 페루 존나 맘에 안듬. 콜롬비아가 킹왕짱
  • [레벨:14]getty 2017.11.12 05:13
    우와 대단하다. 직장인인가 본데 같은 중남미 외노자로서 동질감을 느낀다 ㅎㅎㅎ 화이팅!

글 목록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유머갤 문의는 "유머 문의/신고" 이용 (쪽지 X) 28 수정됨 [레벨:35]시스템모니터 2017.11.20 4238  
추억 브라질을 축구로 이긴 아시아국가 24 동영상첨부파일 [레벨:13]인투더라이트 2017.11.12 5734 41
정보 [콜롬비아 경험담 Part 03] 매우 비논리적이고 매우 주관적 생활이 담긴 글 (이 시간에 안자는 사람용) 29 [레벨:14]getty 2017.11.12 575 14
유머 [BGM] 필립 람 : 저보고 수비형 미드필더로 뛰라는 말씀인가요? 68 동영상 포텐 [레벨:23]뎅디오드 2017.11.12 20176 139
유머 황교익도 인정한 우동 맛있게 먹는 방법 43 첨부파일 포텐 [레벨:38]주춤주춤 2017.11.12 40137 274
유머 여친보다 오피녀가 좋은 이유.jpg 16 동영상첨부파일 [레벨:18]ㅇㅇㅇ00 2017.11.12 6866 8
정보 오늘자 미국 국무부 입장 발표 38 [레벨:21]애플모히또 2017.11.12 3638 2
정보 [콜롬비아 경험담 Part 02] 매우 비논리적이고 매우 정치적인 글 (이 시간에 안자는 사람용) 22 [레벨:14]getty 2017.11.12 602 14
정보 2002년 월드컵 당시 차범근과 독일감독간의 말싸움에서 독일감독이 욕먹은 이유 20 첨부파일 포텐 [레벨:2]architec 2017.11.12 31581 145
유머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4선 국회의원이 된 진정한 중도 정치인.jpg 8 첨부파일 [레벨:23]육봉정도전 2017.11.12 2613 18
정보 아프리카 3차 최종예선 단두대매치 모로코 승리.. 28 첨부파일 [레벨:25]z.,qck 2017.11.12 1485 11
감동 1927년 일제강점기 한국의 조국을 잃은 늙은 무당의 모습. 11 첨부파일 [레벨:2]돌아온철새감독 2017.11.12 4037 -76
정보 [콜롬비아 경험담 Part 01] 매우 비논리적이고 매우 장문인 글 6 [레벨:14]getty 2017.11.12 605 19
유머 1965년, 한국의 제국주의로 인해 일어난 마다가스카르 내전의 사진 24 첨부파일 [레벨:2]돌아온철새감독 2017.11.12 1985 -50
유머 일본 문화컨텐츠 수입이 금지였던 나라 110 첨부파일 포텐 [레벨:9]닉넥넥넥 2017.11.12 39966 224
유머 (약ㅎㅂ) 조커가 여자라면 ... 74 첨부파일 포텐 [레벨:22]다음환자분 2017.11.12 64459 247
이슈 개씹존잘생기긴 했는데 연기가 문제가 되는 배우.jpg 22 첨부파일 [레벨:4]이채담 2017.11.12 5668 16
유머 뭘 꼬냐봐 이 쌔끼가...! 동영상첨부파일 [레벨:22]다음환자분 2017.11.12 205  
정보 [주의]유럽인들이 두려워했던 병 37 첨부파일 포텐 [레벨:25]카타스트로피 2017.11.12 41953 222
유머 냥냥주의)떼껄룩...넌 대체 동영상첨부파일 [레벨:24]태그충 2017.11.12 558 3
감동 [저격] 아래 메이지 유신 사진은 사실 거짓입니다. 진실은. 10 첨부파일 [레벨:2]돌아온철새감독 2017.11.12 1610 -39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511 512 513 514 515 516 517 518 519 520 ... 다음
/ 24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