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모니터입니다.
유저들이 잘 인지 못 하는 사건이 작년에 있었는데, 작년 이 시기 정도에 같은 네트워크 전송 용량 단위에 대해 갑자기 미래에 10배 이상 올리겠다고 회선 제공 업체에서 연락을 받아 운영 이슈가 크게 발생했었습니다.
해당 업체와 관계를 끊고, 많은 고생 끝에 서버 자원을 신규 회선으로 모두 옮기고, 이미지 최적화나 네트워크 구조에 대해 미래를 대비해서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특히 이미지 최적화는 아마 국내에서 최고 수준의 효율로 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당시에 장기 운영을 위해 미래 운영비를 매우 크게 약정하는 대신에 당장 운영비를 크게 절감시켰습니다. 사실 매우 위험한 전략으로 당시에 운영진 입장에서 매우 큰 채무를 떠 앉게 되었는데, 사이트가 잘 안되면 지금 시점 정도에 채무 때문에 완전히 닫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행히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고, 에펨코리아에 그동안 활동해주신 유저들께 감사드립니다.
운영진들은 그런 감사한 유저들에 기본적으로 보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월드컵 이후에 에펨코리아의 웹 서버, 디비 서버,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모두 물리적으로 확장했으며, 소프트웨어적으로도 모두 최적화 작업도 진행되었습니다.
그런 결실로 오늘부터 첨부 용량을 대폭 상승시킵니다:
이미지 첨부 용량 제한을 25MB에서 50MB으로 올리며, 파일당 용량 제한도 동일하게 올라갔습니다.
또한 MP4 용량 제한을 3MB 에서 10MB 로 3배 이상 상향 조절했습니다.
관련 화면 캡쳐:

눈에 안 보이는 업데이트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그동안 내부적으로 보안 업데이트도 꾸준히시행하고 있으며, 오늘 약 30분 장애가 오전에 제 실수로 발생했었는데, OS 핵심 kernel 까지 교체 및 업데이트 적용하다가 가상 IP가 하나 설정 오류 나면서 업데이트 적용이 길어졌습니다. 관련 부분에 대해 유저들께 불편 끼쳐서 죄송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기반이 더 튼튼한 사이트가 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요약)
1. 작년 이 시기 정도에 펨코 망할 뻔했는데, 안 망하게 활동해주신 유저들께 감사드립니다.
2. 좋은 환경으로 보답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되어, 첨부 파일 용량 제한을 모두 2~3배 이상 상향 조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