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 마드리드는 최악의 18-19 시즌을 보내고 있으며 최근의 모습은 몇년 간 보여주었던 최강의 모습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지네딘 지단의 지휘 아래 3년간 의심할 여지 없는 성공을 거두었던 레알 마드리드의 18-19 시즌은 재앙과 같은 시즌입니다.
새해를 맞아 나아질거라는 기대 아래 골닷컴은 최근 몇년 간 역사와 비교했을 때 왜 레알 마드리드가 이지경이 되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1 개쩌는 능력을 지닌 호날두의 부재
레알 마드리드의 거대한 위상을 고려할 때 한 선수의 부재는 별 문제가 없지 않을까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아마 당연했을 지 모르지만 크리스티아노 호날두는 보통의 선수가 아니었습니다. 호날두가 이번 시즌을 앞두고 유벤투스로 이적한 것은 레알 마드리드에겐 커다란 충격이었습니다. 이를 두고 가장 적절히 표현한 것은 로페테기 감독의 아버지였는데 그는 내 아들은 50골을 도둑 맞은 것과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물론, 호날두가 레알 마드리드에게 가져다 준 건 골 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팀 전체에 믿음을 주었고 지지 않을 것 같은 아우라를 풍겼죠. 레알 마드리드는 현재 그를 잃었고 그 때문에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2 득점 수 감소
지난 시즌과 비교했을 때 호날도의 부재는 당연하게도 레알 마드리드의 득점력 감소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지난 시즌 모든 대회를 통틀어 평균 2.39골을 득점했지만 현재는 평균 2골에 그치고 있습니다. 지난 시즌 1월 중순인 현 시점까지 68골을 득점했고 지지난 시즌은 86골을, 14-15시즌에서는 93골을 득점했습니다. 이번 시즌은 60골을 득점하는데 그치고 있죠.
#3 유효슈팅 감소
슈팅을 하지 않으면 득점하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득점을 꺼리는 것처럼 보이는 수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죠. 그들은 이번 시즌 현재까지 536번의 슈팅숫자를 기록했고 이는 지난 시즌과 지지난 시즌의 수치(17-18 : 602, 16-17 : 547) 보다도 더 낮은 수치 입니다. 하지만 최악인 부분은 그 슈팅의 정확성입니다. 536번의 슈팅 숫자 가운데 오직 203번의 슈팅만 유효슈팅을 기록했고 이는 지난 5시즌 기록과 비교했을 때 가장 낮은 기록입니다.
#4 더 많은 실점
티벗 쿠르투와를 영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득점 수 감소는 물론 실점 숫자 부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마드리드는 모든 대회 30경기에서 35골을 실점하고 있으며 17-18시즌 32경기 치룬 시점의 실점보다 5골이나 더 내어주었죠.
#5 로페테기는 잘못된 선택
이 좆같은 시즌의 씨앗은 월드컵 직전 로페테기가 스페인 축협 몰래 레알 마드리드 감독으로 임명되면서부터 싹을 틔웠습니다. 스페인 국가대표 팀에 먹구름이 낄 것을 알면서 레알 마드리드 감독직을 맡았고 그 이후 좋아진 것은 없었죠.
로페테기가 대표팀에서 많은 레알 마드리드 출신의 선수와 친했던 것은 맞지만 지단이 그래왔던 것처럼 팀에 영감을 주는 것은 할 수 없었죠. 14경기 동안 마드리드는 6승 2무 6패를 기록했고 득실차는 쥐꼬리만한 +1이었습니다. 이처럼 좆같은 시즌 시작은 선수단의 사기를 꺾어 놓는 일이 되었고 이는 10월 바르셀로나 원정에서 고스란히 5-1 엘 클라시코 패배로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가는 로페테기의 경질이었죠.
#6 공백을 메꾸는데 역부족인 베일
토트넘에서 이적해 온 이래로 가레스 베일은 호날두의 그늘 아래 있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호날두의 이적으로 18-19 시즌 그는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죠. 마드리드나 베일에게 불행하게도, 그는 공백을 메꾸는데에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즌 그는 21골과 6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하며 공격포인트 27개를 기록했습니다. 87분당 1개의 공격포인트를 기록했죠. 이번 시즌은 15개의 공격포인트에 그치고 있고 116분당 공격포인트 기록으로 지난 시즌 보다 조금 더 나빠졌습니다.
#7 너무 많은 승점을 잃음
시즌 18경기에서 승점 30점을 얻었던 역사를 찾으려면 13년전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에이바르와 레반테를 상대로 승점을 따내지 못했으며 레알 소시에다드와의 홈 경기에서 2대0으로 패했습니다. 2004년 이후로 바스크 클럽이 베르나베우에서 승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현재 5위에 랭크되고 있으며 승점을 따내지 못하는 모습은 여전히 걱정 거리로 남아 있습니다.
#8 잊혀져 가는 이스코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호날두의 이적은 후보로만 나서야 했던 이들에게 기회가 되었고 그 중 팀의 레벨을 한 단계 높여줄 것이라고 기대했던 선수는 바로 이스코입니다. 이스코는 지난 2시즌 간 경기에 창조성을 불어넣으며 번뜩이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18-19 시즌의 경기력에서는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스코는 벤치에 앉는 일이 많아지며 주전 경쟁을 해야만 했고 21경기 출전하여 4골 2어시스트의 기록은 기대에 못미치는 성적이었습니다. 이스코는 산티아고 솔라리 감독과 갈등을 빚은 후에 레알 마드리드에서 행복하지 않다고 여겨 지고 있습니다.
#9 실망스러운 이적시장 행보
현재로서 레알 마드리드는 호날두의 대체자를 찾을 계획이 없었다는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그들이 보여준 프리시즌 이적 시장 행보는 미온적이었고 스쿼드를 적절하게 보강하고 강화하는데에 실패했음을 보여줍니다. 네이마르와 에덴 아자르와 같은 선수를 영입한다는 루머는 많았지만 정작 18-19 시즌을 앞두고 영입한 건 리옹에서 돌아온 마리아노 디아즈와 카르바할 백업인 알바로 오드리솔라, 검증안된 어린선수인 비니시우스 주니어가 전부였습니다.
#10 챔피언스리그에서의 불확실한 모습
지난 12월 4번의 클럽 월드컵 챔피언이 되며 기록을 경신했지만 레알 마드리드는 유럽의 제왕 명성을 지키기 원한다면 해결해야할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챔피언스 리그 조별리그에서 불확실한 경기력을 보여주며 흔들렸고 CSKA 모스크바에게 2번 모두 패배하였습니다. 특히나 홈에서 3대0으로 패한 것은 유럽 대항전 역사상 홈에서 진 가장 큰 점수차 패배였습니다. 16강 조추점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아약스를 맞이하게 되었지만 챔피언의 자리를 지키기 원한다면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을 겁니다.
https://www.goal.com/en/lists/10-reasons-why-real-madrid-team-is-the-worst-in-recent/1ah9akm6uv7y71htegrsmg1yeb#1on1v577md2ct1k0myrwvtps9f
추천 부탁드립니다.
2.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3. Ronaldo
4. Cristiano Ronaldo
5. Cristiano Ronaldo dos Santos Aveiro
6. 포르투갈 7번이자 주장
7. CR7
8. 현 유벤투스 7번
9. kɾiʃ'tjɐnu ʁuˈnaɫdu
10. 메시 라이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