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1 22:25

스압) 아르카나를 키우는 펨창들을 위한 아르카나 스킬셋 두가지.

조회 수 682 추천 수 18 댓글 13

시리우스에서 아르카나를 키우고 있는 한가놈이라고 함.

내가 쓰고 있는 아르카나 스킬셋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려고 글을 씀.

현재 레이드에서 쓰고 있는 스킬셋은 총 두가지.

단, 주간레이드에서는 한가지만 사용중임.

두가지 모두 간략하게 적어보겠음.

스킬포인트는 현재 291인데 꽉꽉 채워서 쓰고있지는 않음.



1. 황제카드 + 운부를 활용한 트리 (사용 스킬포인트 288)


3 2 3에 이보크, 리턴, 운부를 채용한 스킬트리임.


기존에 쓰이던 4 4 2 국민트리(쿼드라, 스크래치, 스파이럴, 댄싱, 가든, 레인, 이보크, 리턴)에서 황제의칙령 각인을 하면서 변경한 스킬트리.

빠르게 스택을 쌓고 리턴을 바르면서 빠르게 터트리는데 중점을 둔 스킬트리로 자체적인 스킬의 딜 기대치는 댄싱>>운부지만 운부를 이용해서

카드를 빠르게 수급하고 카드덱을 굴리면서 자버프 유지시간을 길게 가져가면서 딜을 더 뽑아내는 스킬트리임.


쿼드라 엑셀레이트 7 - 날렵한 움직임, 탁월한 기동성


기본적으로 스택을 안정적이고 빠르게 쌓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날렵한 움직임으로 스택트를 빠르게 쌓으면서 탁월한 기동성으로 안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용함. 2트포의 카드 증가와 취향에 따라서 선택.


스크래치 딜러 5 - 탁월한 기동성 (4레벨만 찍어도 무방한데 스킬포인트가 남아서 하나 더 찍음)


스페이스바 회피기가 쿨타임일 경우 간혹 회피기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빠르게 보스에게 접근하면서 스택을 쌓는 용도로 사용.

빠른 속도로 2스택을 쌓을 수 있고 시크릿가든을 채용할 경우 보스에게 완전히 붙어서 딜링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입기로도 매우 훌륭.

탁월한 기동성 이외의 다른 트포가 크게 매리트가 없어서 탁월한 기동성 채용.

 

스파이럴 엣지 7 - 탁월한 기동성, 무자비한 사격


아마 이 트리에서 취향에따라서 트포가 가장 많이 변하는 스킬일것으로 예상됨.

1트포의 빠른 준비나 정신 강화도 매리트가 있으나 내 경우 원할한 포지셔닝과 보스 패턴을 피하면서 스택을 쌓는 용도로 사용할 때 탁월한 기동성이 더 좋다고 판단해서 채용.

2트포의 경우 스택을 더 빠르게 쌓을 수 있게 해주는 무자비한 사격과 치명타피해량 증가를 통한 딜뻥을 위한 치명적인 매력 중에서 선택.

다만 이 스킬트리의 경우 스택트 스킬이 3개뿐이기 때문에 조금 더 원할하게 루인스킬을 굴리기 위해 무자비한 사격을 채용함.

처음에 말했듯이 이 스킬셋은 한방의 딜뻥보다는 빠르게 스택을 쌓고 빠르게 터트리면서 누적딜을 높게 뽑는 트리임.


시크릿 가든 10 - 급소 타격, 완전한 비밀, 시크릿 찬스


완전한 비밀과 시크릿 찬스의 경우 이견이 없을거라고 생각하지만 1트포의 경우 급소타격, 빠른준비 사이에서 갈릴 수 있음.

기존에 쓰던 422 트리를 사용할땐 빠른 준비를 사용했지만 스택트스킬을 하나 줄이고 운부를 채용하면서 급소타격을 채용함.

아래에 따로 언급하겠지만 운부의 경우 루인스킬이 쿨타임일때 굴리는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급소타격을 채용해서 보다 확실하게 치명타를 박아넣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멍때리는 구간이 딱히 없다고 느껴져서 채용함. 빠른 준비로 4초가든을 사용해도 무방.


셀레스티얼 레인 10 - 급소 타격, 파멸의 카드, 약점 포착


이 스킬트리에서 시크릿가든이 빠르게 짤딜을 넣어준다면 크게크게 들어가는 스킬은 4스택 후 이보크 - 리턴 - 레인의 기본적인 콤보임.

파멸, 약포의 폭발적인 딜량을 기대할 수 있음.


운명의 부름 10 - 날렵한 움직임, 퀵 드로, 연속 공격


이 스킬트리의 꽃이자 존재 이유.

퀵드로 확률이 타수당 한번씩 발생하고, 여러마리의 몹을 동시에 타격할 경우 그만큼 더 많은 타수만큼 확률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트포조합으로 카드를 뽑으면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이 뽑힘.

특히나 레이드에서 나오는 귀찮기만하던 잡몹이 소중한 카드가 됨.

레이드 몹을 만나러 가는 길에 만나는 잡몹들을 뭉쳐서 운부 한방 갈기면 시작부터 카드 두장 들고 할 수 있음.

기본적으로는 스택트 - 루인을 굴리면서 평타를 치게되는 남는 구간이나 콤보 중간중간에 센스껏 섞어주면 됨.

부식, 균형, 광기, 유령같은 카드들은 바로바로 활성화시키는 편이고 그로기타이밍이나 채널링, 요호의 브레스 타이밍 등 극딜을 뽑아낼 수 있는 상황을 생각해서 미리 아껴두는 경우가 있는 카드는 도태, 황제, 뒤틀린 운명 등이 있음.


리턴 10 - 빠른 준비, 집중된 카드, 급소 노출


빠르게 스택을 쌓고 터트리는 컨셉의 스킬셋이기 때문에 리턴을 조금이라도 빠르게 돌리는게 이득이라고 판단해서 빠른준비를 사용하지만 다른 트포를 찍어도 무방. 레바, 중나크, 용크같이 관통이 들어가는 레이드에서는 관통강화도 쏠쏠함.

2트포의 집중된 카드는 무방비표적과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내 경우에는 집중된카드가 좀 더 안정적으로 리턴을 바를 수 있다고 생각해서 채용중임.


이보크 10 - 정신 강화, 치명적 공격, 중첩 마법진


2트포의 치명적 공격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선택이라고 보면 될것같음. 다만 이 스킬셋의 경우 리턴을 바르고 스택을 터트리는 타이밍을 생각했을 때 분할 마법진보다 중첩 마법진이 스킬 굴리기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함.


총평


황제카드의 유무를 떠나서 현재 스킬셋중에서 가장 편하고 쉽게 굴릴 수 있고 레이드 종류에 상관없이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세팅이라고 생각함. 아르카나의 아이덴티티 활용에 있어서도 그렇고 캐릭터 자체의 컨셉과도 잘 맞는다고 생각함.

레인의 날카로운 카드, 스파이럴 엣지의 치명적인 매력을 이용한 스킬셋에 비해서 한방한방의 딜뽕은 확실하게 약하지만 지속적인 딜링면에서 매우 준수하고 빙레기같이 이동을 많이하는 레이드에서 노는 시간 없이 지속딜을 빡빡하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분할 이보크를 채용하는 이후 소개할 두번째 스킬셋에 비해서 쿨이 돌아가는대로 스택을 쌓고 터트리고 쌓고 터트리고만 반복하면 되기 때문에 보다 단순하고 굴리기도 쉬움.

각인의 경우 황제의 칙령을 사용해도 좋고 그냥 평범하게 원한 중갑착용같은 각인을 사용해도 무방함.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됨.




2. 분할 이보크를 채용하고 리턴을 뺀 5 2 1 트리. (사용 스킬포인트 284)


인벤에서 얼마전 화제가 되었던 포어의 스킬셋을 참고해서 트포를 살짝 변형한 스킬셋임.

폭딜을 몰아넣는 타이밍에 들어가는 한방한방이 크기 때문에 주간레이드 및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현재 채용중임.


쿼드라 엑셀레이트 7 - 날렵한 움직임, 탁월한 기동성


첫번째 스킬트리와 동일한 이유로 채용. 현재 스파이럴 엣지를 마스터해서 사용중이지만 각인이나 취향에 따라 스파이럴 엣지를 7레벨만 주고 쿼드라 엑셀레이트에 10레벨을 주면서 카드증가, 엑셀레이트 집중을 채용해 쏠쏠한 딜량을 기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음.


스크래치 딜러 4 - 탁월한 기동성 


스킬포인트가 7정도 남는 관계로 5레벨을 찍어도 무방하지만 그냥 4개만 찍은 상태로 사용중. 5레벨로 사용해도 무방.


스파이럴 엣지 10 - 탁월한 기동성, 치명적인 매력, 가벼운 발걸음


탁월한 기동성은 첫번째 스킬셋과 같은 이유로 채용.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치명적인 매력은 이 스킬셋이 이보크를 깔아놓고 레인의 날카로운 카드, 스파이럴 엣지의 치명적인 매력을 발라서 한방타이밍에 크게 한방 박아넣는 스킬셋이기 때문에 채용. 가벼운 발걸음의 경우 유틸성은 물론이고 돌격대장 각인을 사용할 경우 유령카드를 뽑지 않은 상황에서도 가벼운 발걸음의 지속시간동안 돌격대장 각인의 효과를 받은 상태로 딜을 몰아넣을 수 있기 때문에 매리트가 있다고 생각함.

단, 돌격대장 각인이 없거나 취향에 따라서 위에 설명한대로 스파이럴 엣지에 7레벨을 주고 쿼드라 엑셀레이트에 10레벨을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함.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10 - 치명적인 꽃, 밤에 피는 꽃, 가시 집약


국민세팅이라고 생각함. 댄싱을 채용하는 스킬셋의 경우 혹한의 헬가이아같이 속성데미지의 매리트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트포보다 좋은 세팅은 없다고 생각함.


스트림 오브 엣지 7 - 카드 증가, 다크니스 엣지


돌격대장을 채용할 경우 1트포의 가속 스트림도 채용할만 하지만 이 스킬셋의 콤보에서 가속스트림이 적용되는 3초동안 큰 딜이 들어가는게 많지 않아서 그냥 카드 증가를 채용해도 무방.

다크니스 엣지의 경우는 뭐... 이걸 안쓸거면 스트림을 쓸 이유가 없으니까 설명은 생략하겠음.


셀레스티얼 레인 10 - 급소 타격, 날카로운 카드, 약점 포착


첫번째 스킬셋에서 2트포의 파멸의 카드가 날카로운 카드로 변경됨.

분할이보크 두방과 가든의 딜뻥을 위해서 채용.

3트포의 경우 폭우를 채용해서 이보크 쿨타임동안 한번씩 더 굴리는 것도 좋을듯.

현재 폭우와 약점포착중에서 고민중이지만 일단은 약점포착으로 사용중.


시크릿 가든 10 - 급소 타격, 완전한 비밀, 시크릿 찬스


기존에 이 스킬셋을 널리 알린 포어는 4초가든을 채용했으나

굴려보면서 내 손에는 이게 더 맞다고 생각해서 급소 타격을 채용함.

이보크가 쿨타임일 때 한번 더 사용할 수도 있고 이보크 타이밍에 들어가는 한방딜에 몰빵하는 스킬셋이기 때문에 4초가든을 채용해서 비는 시간 없이 자주 가든을 쓰는것 보다 필요한 타이밍에 확실하게 치명타를 터트리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이보크 10 - 정신 강화, 치명적 공격, 분할 마법진


이 스킬셋의 꽃이라고 볼 수 있는 분할 마법진을 채용한 이보크.

정신강화 대신 빠른 준비를 찍을 경우 스트림과 쿨타임이 어긋나기때문에 그냥 정신강화를 채용.

퀵드로우를 채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음.


총평


우선 이 스킬셋을 활용하는 콤보를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최소 2스택을 쌓아둔 상태로 이보크 - 스트림 - 스파이럴 엣지 - 레인 - 스파이럴 엣지 - 댄싱 - 가든 순서로 박아넣으면 됨. 댄싱 차례에 스크래치 딜러를 먼저 박아넣고 가든을 터트린 후 댄싱을 써도 무방. 남는 시간에는 적당히 스택트스킬의 쿨을 돌리면서 가든을 사용하면 됨.

단, 분할마법진을 채용한 이보크의 경우 터지는 타이밍을 컨트롤 할 수 없고 5초 후에 터지기 때문에 그동안 보스가 제자리에 있어야한다는 제약이 존재함. 그렇기 때문에 이 스킬셋의 경우 크로마니움같이 제자리에 가만히 서있는 패턴이 대부분인 레이드가 아닐경우 해당 레이드 내에서 이 풀콤보를 박아넣을 수 있는 딜타임을 잡을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레이드 보스의 패턴에 대한 높은 숙련도를 요구함.

또한 이 한방 콤보때 풀버프를 받은 상태냐 아니냐에 따라서도 크게 갈리기 때문에 전체적인 파티원간의 합 또한 매우 잘맞아야하는 제약이 있음. 그럼에도 이 스킬셋을 사용하는 이유는 딜을 몰아넣는 타이밍에 얼마나 많은 딜을 몰아넣을 수 있느냐가 갈수록 중요하기 때문임.

오히려 각자 알아서 자기 쿨 돌리는 공팟에서는 1번 스킬셋이 나을거라고 생각함.

각인의 경우 가장 딜을 많이 뽑아낼 수 있는건 원한2 + 돌격대장2 일거라고 생각하지만

원한이 없거나 컨트롤에 자신이 없을 경우 중갑착용을 채용하는 등 취향에 맞게 선택해도 무방함.


댓글이나 인게임 귓말 등을 통해 궁금한 점에 대해 얘기해주면 아는 한도내에서 최대한 알려주도록 해보겠음.

물론 내가 쓰는 스킬트리보다 더 좋은게 있을 수는 있지만 그래도 펨코의 아르카나 유저들에게 어느정도 가이드라인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작성하게 되었음.

다들 즐로아하고 득템하길 바람.

18 -
  • [레벨:24]몽돌몽돌해 2019.02.11 22:55
    쪼렙부터 만렙까지의 육성구간 스킬트리도 있나여??
  • [레벨:12]이안러쉬 2019.02.11 23:38
    몽돌몽돌해 음 만렙까지 육성구간은 그냥 암거나 꼴리는대로 찍었어서 잘 모루게씀..
  • [레벨:12]이안러쉬 2019.02.11 23:45
    몽돌몽돌해 언리미티드 셔플을 나름 쏠쏠하게 써먹었던 기억이 있네여
    근데 첫번째 스킬셋에서 운명의부름 -> 댄싱오브스파인플라워, 시크릿가든 -> 포카드
    이렇게 써도 무방함.
  • [레벨:24]몽돌몽돌해 2019.02.12 08:56
    이안러쉬 감사합니당
  • [레벨:23]ddoddoddo 2019.02.11 23:01
    323에 운부 빠뜨렸는데용 ㅎㅎ
  • [레벨:12]이안러쉬 2019.02.11 23:37
    ddoddoddo 헉 그러넹 추가하도록 하겠음...
  • [레벨:23]ddoddoddo 2019.02.11 23:53
    이안러쉬 주레할때 521 씁니까 ? 근데 리턴빠지면 배마없으면 팀 전체로는 좀 그렇지 않음 ?
  • [레벨:12]이안러쉬 2019.02.11 23:59
    ddoddoddo 음.. 어차피 바드를 끼고 간다고 전제하고 얘기를 해보자면
    결국 주간레이드는 아드화염 타이밍(지금은 제압물약 쓰지만)에 몰아넣는 딜이 중요한데 그 때 리턴을 쓰면서 올라가는 파티 딜보다 521을 쓰면서 내 딜을 끌어올리는게 더 쎄다고 생각했음.
    323트리의 경우 지속적인 딜 측면에서는 우위라고 보는데 몰아넣는 타이밍에 들어가는 딜은 521에 비해 확실히 약해서..

    근데 뭐 변형의 여지가 아예 없는건 아니고 내가 쓰는 521이랑 비슷한데 댄싱을 빼고 리턴을 채용하는 트리도 있어서 만약 파티 조합상 시너지가 모자라거나 할 경우 그런식으로 변형해서 쓰는것도 괜찮을듯.
  • [레벨:1]시리우스배성재 2019.02.11 23:32
    정성글은 포텐이야!!
  • [레벨:24]핑크맨 2019.02.12 08:33
    아르카나 스킬트리 ㅇㄷ
  • [레벨:34]욕받이무녀 2019.02.12 09:21
    재밌는 431을 써보십시오 깔깔
  • [레벨:7]땅강아지 2019.02.12 14:07
    아르카나 ㅇㄷ
  • [레벨:13]월요일조아 2019.02.12 16:47
    이제 드디어 황제카드 먹는데 323함 해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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