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9 22:22

포텐 카이스트 장단점 정리

조회 수 50777 추천 수 220 댓글 283

포텐간 고대 장단점 보고 심심해서 작성해봤습니다.

작성자의 개인적인 주관이 많이 들어간 편이니 적당히 거르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점

1. 이름값이 좋다. 네임드로는 고연도 안부럽다. 이공계에선 설대 다음으로 생각함

2. 캠퍼스가 예쁘다. 특히 벚꽃도 많아서 벛꽃축제 시즌엔 외부인도 많이 놀러오는 편

3. 학교가 전체적으로 평지다. 대전이라 그런지 평지다. 자전거 타고 다니기 편하고 오르막도 적은편

4. 대학원 진학에 좋다. 학점 좀 못받아도 개별연구 같은 걸로 교수님이랑 미리 연락해서 원하는 대학원 진학하기에 편하고 대학원생이랑 교류도 편해서 조언을 얻기도 좋다.

5. 전과나 부전이 매우 자유롭고, 수업도 다양해서 정말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다. 특히 전과나 부복전은 신청만하면 거의 ok

6. 학비가 거의 없다. 전액장학금으로 학점이 2.7/4.3 미만이면 일명 장짤로 돈을 내고 학교에 다녀야한다. 그러다보니 돈 내고 카이 다니는게 놀림감이 되는 신기한 구조가 형성된다.

7. 학자금이 나온다. 대부분 꽁돈이라고 생각하며 받아쓴다.(방학중엔 당연히 안나온다)

8. 기숙사가 많고, 저렴하다.

9. 동아리방이 많다. 대부분의 동아리가 동방을 가진다.

10. 단점이기도 한데 서로서로 거의 다 안다. 모르는 사람도 고등학교-세터-동아리-학과에서 아는사람 1~2명 정도면 연결고리가 생긴다.

11. 취업이 잘된다. 자연대도 취직 잘한다.

12. 카대전(카이스트 대신 전해드립니다)라는 패북기반 커뮤가 활발하다. 가끔 이슈문제로 싸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거만 빼면 소소하게 볼 수 있다.(반대로 에타는 거의 안함)

13. 많은 학생들이나 교수들이 공부를 좋아한다. 몇명을 만나보면 정말 공부를 좋아한다는게 티가나고, 탐구욕과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많다. 수업시간에 어느정도 활발한 토론이 많이 형성되고 대부분 수준이 높다.

14.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을 위한 지원이 많다. 해외유학이나 교환이 활발하고 컨퍼런스가 교내에서 열려 구경하다보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15. 기숙사 통금이 없다.

16. 학교가 자유로운 분위기이다.


단점

1. 학교에 패스트푸드점이 롯데리아다. 원래 버거킹이였다는데 롯데리아가 들어왔다. 서브웨이도 있지만 줄이 좀 길고 기숙사에서 좀 멀어서 수업사이를 제외하곤 잘 안간다.

2. 대전이다. 서울/경기권이 아니란게 생각보다 크다.

3. 주변에 놀게 없다. 카이스트 주변은 특히 놀게 없어서 각잡고 놀려면 최소한 충남대근처, 멀리는 유성온천이나 둔산동을 가야한다.

4. 학식이 맛없다. 정말 맛없다. 놀랍게도 롯데리아는 맛으로는 카이스트 상위권이다.

5. 학과내 친목이 잘 안된다. 소수과는 잘되는 편인데 사람이 많아지면 과톡이 활성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아마 세터나 동아리로 이미 친해진 상태라 굳이 활동을 안하는거 같다.

6. 과제가 많고 전체적으로 과목이 어렵다. 다른 학교 친구랑 비교를 해도 과제나 공부량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4년재 대학인데 4년 졸업하기가 힘들다.

7. 조졸이 많아서 족보가 꼬이는 경우가 많다. 조졸에 빠른까지 합해지면 정말 꼬인다.

8. 대부분 과학고/영재고 출신이라 너드 느낌이 심하다. 심지어 드립도 들어보면 뼛속까지 공대생이다. 오버플로우나 신텍스 에러 같은게 일상적인 드립이다.

9. 학점 괴수들이 많다. 몇명이서 학점을 독점하는게 매우 일상적이고, 가끔 만나보면 정말 똑똑하다는걸 느낀다. 거기에 공부에 미쳐있는 사람도 많아서 적당히 하면 학점이 털린다.

10. 아싸가 많다. 다행히 대부분 자발적 아싸라 만나보면 멀쩡한 놈도 많다.

11. 학생활동이 활발하지 않다. 

12. 외부인이 많아지면 외부인문제로 시끄러워진다. 도서관에 외부인이 들어와 시끄럽게 하고 쓰래기를 버리고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13. 기숙사 시설이 좋은편은 아니다. 방음도 안되고 화장실도 노후화 되었고 냉장고는 당연히 없다. 기숙사내 취사는 전자레인지를 제외하곤 금지이다.

14. 교통이 후지다. 대전역을 가려면 택시를 타거나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환승해서 가야하고, 버스 정거장도 기숙사에서 멀리 있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걸어서 20~30분은 걸린다.

15. 와이파이가 ㄹㅇ 느리다. 원래 웰컴 카이스튼데 학생들 사이에선 헬컴 카이스트라 불인다.

16. 응 설대밑


  • BEST [레벨:15]으악이789 2019.11.20 02:54
    진짜 과고-카이스트 이쪽 애들보면 개 패고 싶을때가 한두번이 아님
  • BEST [레벨:2]2019발롱도르 2019.11.20 14:32
    짜잔우아하게등장 원래 지잡들은 명문대생 까도 돼
    근데 명문대생들은 지잡 까면 안돼
    그건... 너무하잖아...?
  • BEST [레벨:22]짜잔우아하게등장 2019.11.20 14:29
    Red 핵노잼 샛기들 다 거르고 재밌는애들도 많은데 일반화 오져버려따
    지잡새끼들 개패버리고싶다고 하면 반대 엄청찍힐거같은데 ㅋㅋㅋ
  • [레벨:15]갤럭시탭s6 2019.11.20 14:47
    16시발ㅋㅋㅋ
  • [레벨:24]산드로토날리 2019.11.20 14:47
    선배??? 펨창이였어요???
  • [레벨:32]IWS2000 2019.11.20 14:48
    족보 꼬여서 단점이라고 적혀있는데 그렇게 생각 안함 오히려 딱딱 나눠지지 않아서 나이나 학번으로 뭉개는 그런거 없어서 좋았음
  • [레벨:9]구닥다리칠면조 2019.11.20 14:49
    IWS2000 대부분 오픈마인드라 ㄱㅊ은데 가끔 그런거 따지는 사람 있어서 호칭이 좀 꼬이더라고요
  • [레벨:24]빅버드 2019.11.20 14:50
    IWS2000 난 유니스트 나왔는데, 우리학교에도 조졸 많았는데 그냥 편하게 나이제로 형동생 하게돼서 좋았음..
    간혹 나보다 학번 낮은데 재수해서 늦게오신 분들이 존댓말할때 좀 불편;
  • [레벨:22]고추바삭바삭 2019.11.20 14:50
    옛날이 시험기간에 카대전 들어가서 카대너드들 중2병 걸린 시 읽고 그랬는데 ㅋㅋㅋㅋㅋㅋ
    이과 너드들이 시험기간만 되면 죄다 문과 빙의해서 시 개잘씀 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9]구닥다리칠면조 2019.11.20 14:51
    고추바삭바삭 문학쪽 덕들도 많아서 필력좋은 사람 많더라고요
    글쓰는 동아리도 있는걸 보니
  • [레벨:22]고추바삭바삭 2019.11.20 14:53
    구닥다리칠면조 진짜 개 쩐다 하는 수필, 시 몇개는 스샷찍어서 아직도 하드에 보관중...
    타대생에 이젠 졸업생지만 시험기간에 카대전 진짜 재밌게 이용했음 ㅋㅋㅋ
  • [레벨:21]ForzRoma 2019.11.20 14:54
    카이스트 학식정도면 괜찮아... 그리고 교통도 지하철역 멀거나 없는 학교들 생각하면 비슷함 ㅋㅋㅋ
  • [레벨:9]강소리 2019.11.20 14:58
    +차있으면 출퇴근 시간때 지옥이다
    +기숙사가 많으나 개예민충들에 밤낮바뀌는게 기본이라 생활 안맞으면 탈주한다
    +서브웨이 줄 그렇게 안길다
  • [레벨:9]구닥다리칠면조 2019.11.20 15:01
    강소리 서브웨이줄 점심시간되면 건물바깥까지 나가는 경우를 몇번 목격해서 적었는데 제 주관이 많이 섞인거 같네요
  • [레벨:9]강소리 2019.11.20 15:04
    구닥다리칠면조 피크 시간대 피해서 가니 그렇게 많지는 안더라구여 그때만 그럼 ㅋㅋ
  • [레벨:20]330iMpkg 2019.11.20 19:42
    강소리 아무리 그래도 차 없는것보단 나음
    대전 자체가 자가용 친화적 도시임
    라기보단 대중교통이 개쓰레기
  • [레벨:25]익명12341 2019.11.20 14:58
    17. 종합대가 아니라 동문파워 등 문과와의 시너지가 적음

    딴거 다 학벌로 커버하지만 이게 가장 크다고 생각함
  • [레벨:12]SuA 2019.11.20 15:00
    석박통합했다가 군대로 탈주하고 약대간사람 나야나~
    내가 왜 화학으로 대학원갔는지 지금 돌아봐도 똥멍청함
  • [레벨:23]어차피조진인생 2019.11.20 15:07
    단점들이 딱히 단점이 아닌데?ㅋㅋㅋㅋ
  • [레벨:20]330iMpkg 2019.11.20 15:55
    어차피조진인생 반대로 장점들 중에도 딱히 장점이 아닌것들도 있음..
    대표적으로 '서로서로 거의 다 안다'
    이거 거꾸로 생각하면 심각한 단점임
  • [레벨:1]내살던고향 2019.11.20 15:15
    난 나름 학식 만족하면서 먹는편인뎅...
  • [레벨:3]호로로롱 2019.11.20 15:24
    학식 싸고 맛있던데.. 배가 불렀누 ㅋㅋㅋ
  • [레벨:31]김소정 2019.11.20 15:33
    이과는 의치한설카포지~ 연고는 저쪼아래
  • [레벨:26]한달에한번닉변 2019.11.20 15:38
    기숙사시설 그정도면 좋지 뭐 마 신신축살아라 학부생이면
  • [레벨:11]몰도반 2019.11.20 15:49
    기타 장점 : 카이스트 축제/행사의 꽃 ELKA 응원단
  • [레벨:2]덕배형사랑해요 2019.11.20 15:51
    단점 17 성비가 3.5대 1에서 4대 1이다
  • [레벨:28]러셀웨스트브룩 2019.11.20 15:55
    여기 카이스트생 다 모아놨냐
    존나 많네
  • [레벨:20]330iMpkg 2019.11.20 15:56
    러셀웨스트브룩 너드가 많아서 인터넷 ㅈㄴ 많이함
    백괴사전도 한과영 애들이 만들었었지아마
  • [레벨:20]330iMpkg 2019.11.20 15:58
    "서로서로 거의 다 안다."

    갠적으로 이건 장점보단 단점임. 좀 튀거나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소유자들은 바로 소문남.
    그거 걍 씹고 내좆대로 살겠다 하는 사람 아니면 되게 피곤한거임 저거.
    특히 CC 함부로 하기 힘듦. 어은동 아무 술집이나 드가면 전여친 전남친 등등...
  • [레벨:20]330iMpkg 2019.11.20 16:23
    330iMpkg 그리고 기숙사는 그정도면 쌉혜자임. 솔까 서울쪽 대학들 생각하면 문지나 화암 정도만 돼도 엎드려 절할만함...
    정 불편하면 쪽문앞 원룸들도 월세 30~40 이면 괜찮은거 구할수 있고.

    다만 그런걸 겪어본적 없이 대부분이 고등학교때부터 기숙사 생활을 하다 왔다보니 통학에 시간이 걸린다는 개념 자체를 이해하지 못함. 나도 처음엔 그랬지...
    스카이 친구들 말 들어보면 카이스트 기숙사 시스템은 진짜 잘돼있는거 맞음.
  • [레벨:5]백수건달용사 2019.11.20 16:49
    카이스트 장단점 ㅇㄷ
  • [레벨:24]가불 2019.11.20 16:50
    16번은 자연대 쪽은 인정하는데 공대는 비슷비슷하지 않나?
    특히 대학원 넘어가면 공대쪽은 카이가 서울대보다 앵간한 지표에서 더 높음
    인풋이 서울대가 더 높다해도 입학 후에 애들 데굴데굴 굴리는 것 차이가...
    카이스트 학부 최대 장점은 전공을 2학년 때 정한다는데다 전과, 복 부전이 자유롭다는 점 + 장짤 안당하면 등록금 면제 + 자대 대학원을 가기 좋음 이라고 생각함. 공대 쪽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 대학원을 다른 학교 나온 것보다 쉽게 갈 수 있고 학부때부터 그 연구실에서 일할 수 있는건 큰 장점이라 생각함.
  • [레벨:28]경희대학교 2019.11.20 17:10
    장점에 농구 왜 없냐ㅋㅋㅋ
  • [레벨:8]Ecliptica 2019.11.20 17:31
    장점에 전문연 자동패스랑 지방인재 꿀빨 가능이 없네ㅋㅋ
  • [레벨:20]DPRcream 2019.11.20 17:42
    충대랑 아예 붙어있어서 그냥 번화가가 똑같던데 둔산동도 택시타면 6천원 안에 가능하고
  • [레벨:20]330iMpkg 2019.11.20 19:16
    DPRcream 똑같진 않고 궁동과 어은동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ㅋㅋ
    궁동이 좀더 대학가스럽고 어은동은 아늑
    뭔가 어은동은 술쳐먹고 암데나 쓰러져도 다음날 무사히 수업 들어갈수 있을것 같은느낌

글 목록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잡담 진지하게 이과 광운대 전자vs시립대 경영/경제 4 [레벨:22]맛서인 2019.11.19 294 2
질문 낼 11월 학평 부담없이 봐도 되죠 ? 11 [레벨:8]이밤에취해 2019.11.19 35 1
잡담 단국대 장,단점 [레벨:5]사비에르난데스 2019.11.19 254 5
잡담 카이스트 장단점 정리 283 포텐 [레벨:9]구닥다리칠면조 2019.11.19 50777 204
질문 이과 수능 인강 강사 추천해주세요~ 2 [레벨:2]곰탕재료푸후 2019.11.19 184 1
잡담 고경제vs연경제 11 [레벨:2]윾군사관학교 2019.11.19 372 1
잡담 연세대 장점 단점 54 첨부파일 포텐 [레벨:8]자궁폭파왕 2019.11.19 62942 385
잡담 수능 수학 1개가 너무 아쉽다 2 [레벨:21]유리병한잔 2019.11.19 185 3
잡담 대학 잘간다고 끝난게 아님 7 [레벨:16]정치를대국적으로 2019.11.19 326 7
잡담 아 붙고싶다 [레벨:21]다니엘제임스21 2019.11.19 67  
잡담 신촌 Y대 학식 추천 6 [레벨:34]봉준호 2019.11.19 227  
잡담 이공계 장학금 있다는거 지금 알았음... 2 [레벨:19]4am 2019.11.19 244 2
잡담 순경 질문드립니다 10 [레벨:7]첼싕 2019.11.19 31  
잡담 무조건 대학보고 가세요 5 [레벨:2]라마파카 2019.11.19 241 6
잡담 이번주에 논술봤는데 1 [레벨:2]비글즈s 2019.11.19 104 3
잡담 위생사 공부 [레벨:2]사우스햄튼 2019.11.19 24 1
잡담 후.... 시험 보고왔습니다 1 [레벨:8]돠l지킹 2019.11.19 23 1
잡담 공부 8시간 23323 5 [레벨:4]쌈자 2019.11.19 212 1
잡담 고1~2 19패스 구매하려고하는데 1 [레벨:18](%-%) 2019.11.19 58 2
잡담 임용 4일 남았네 5 [레벨:8]준상이야아 2019.11.19 47 2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 다음
/ 2,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