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0 20:43

포텐 형제민족 신화

조회 수 22844 추천 수 64 댓글 47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야곱과 에서-


얼마전 에돔인에 관한 글을 쓰면서,


성서에서 형제로 표기로 되는 두 민족의 설화에 대해 서두에 언급한 적이 있는데(이 형제 이야기는 기독교인이 아니라도 너무 유명한 이야기가 되었지만...)


이러한 근연민족(이전 글에 썼지만 에돔인과 히브리인은 거의 고구려나 부여의 차이처럼 그냥 옆에 사는 부족이나 마찬가지였어)을,


형제로 표현하는 설화는,


사실 성서만의 전유물은 아니야.


관련하여 이번 글에서는 인도네시아 신화에서 나오는 형제민족 설화에 대해 소개해볼까 해


Image result for ciung wanara 형제민족 신화


오늘 소개할 설화는 


찌웅 와나라 설화로,


순다인의 입장에서 순다인과 자바인이 어떻게 갈라져서 다른민족을 형성하였는지에 대해 공유하던 설화라고 할 수 있어


Image result for orang sunda vs orang jawa 형제민족 신화


신화의 세계로 들어가기에 앞서.


두 민족에 대해 잠시 설명하자면,


자바족과 순다족은 자바섬의 대표 원주민들로,


자바인은 인도네시아 인구의 46%를 차지하는 최대민족이고(초대 수카르노부터 현재 조코위까지 모든 대통령이 자바인이야),


순다인은 그 뒤를 이어 인구의 15%를 차지하는 제 2민족으로서,


두 민족은 300여개에 달하는 인도네시아 민족군 중 에서도 단연 정치적 영향력이 큰 민족이라고 할수 있어(반면 인도네시아 경제권은 인구의 3%에 불과한 화교가 장악하고 있지)


* 자바인들은 basa-basi(돌려말하기)를 포함하여, rukun(표면적 화합)을 강조하는 민족성을 가지고 있어서, 섬나라 특유의 민족의식으로 어찌보면 일본인의 대화습관이나 '와' 정신과 닮은점이 있는데...


* 이에 비해 순다인들은 자바인들 보다는 비조직적이면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편이라고 인도네시아인들이 말해


* 가장 직설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한 인니의 민족으로서는 바딱이 꼽혀


* 사람이 사는 곳이 다 그렇 듯 화교와 인도네시아 원주민들의 갈등처럼, 심각하지는 않지만, 인구규모 1,2위인 두 민족사이에는 분명 약간의 라이벌 의식도 존재함.


Image result for ciung wanara 형제민족 신화


다시 신화의 세계로 돌아와서,


옛날, 옛날 갈루왕국 이라는 곳에~


* 단 신화의 배경이 되는 갈루왕국은 전설의 나라가 아니라, 실존했던 힌두왕국이야.


Image result for 동남아시아 왕관 형제민족 신화

'꾸수마'라는 왕이 있었는데,


ㅈㄴ 능력자라서 온갖 도술을 쓸 수 있음은 물론,


사람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았다고 함.


Image result for 궁예 형제민족 신화


누구인가? 지금 누가 기침소리 아니 내 왕위를 탐내었어?


Image result for 신이옵니다 폐하 형제민족 신화


시시시신이옵니다 폐하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Image result for 궁예 형제민족 신화


참으로 딱하구나...


* 이렇게 이 신화는 사람 한명이 사망엔딩 찍는 것으로 시작하는 듯 싶지만,


Image result for 김영철 배우 애교 형제민족 신화


이 미련한 것아...


왕이 되고 싶으면 말을 하지~


내가 관심법으로 보아하니 니 머리속에는 왕이 되고 싶은 생각이 가득하구나


여봐라 저 자에게 왕위를 주어라.

640 × 427

435 × 318


316 × 475.


450 × 500450 × 500

600 × 337


655 × 441


540 × 810


누가ㅋㅋㅋㅋㅋ기침소릴 내었는가ㅋㅋㅋㅋㅋ 형제민족 신화


뭐지 이 개호구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정리하면 이 꾸수마라는 왕은 사람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았는데... 신하 한명이 왕이 되고 싶어하는걸 알아차리고 신하에게 왕위를주고 본인은 명상을 한다며 산으로 감.


* 그리고 이 사차원 호구는 도술을 써서 신하를 자신의 모습으로 변장시켜서 왕 노릇 할 수 있도록 서포트까지 해줬는데, 대신 자신의 두 아내와는 잠자리를 갖지 말 것을 조건으로 했어.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어쨋든 신하는 이렇게 왕의 모습으려 변하여, 그 나라를 통치하게 됨.

* 헷갈림 방지를 위해 이제부터 신하는 안대 두개 씌운 사진으로 표기합니다.

Image result for 달빛 형제민족 신화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 사차원 호구가 남기고 간 두명의 왕비가 덜컥 임신을 해버렸음...

물론....

가짜왕이 임신시킨건 아니라는 것이 공식적인 정부 입장이었겠지만..

* 뭐 두 왕비는 달빛을 받아 임신했다고 함(ㄹㅇ로???)

Image result for 태몽 형제민족 신화

그리고 지 애도 아니라면서 이 가짜왕은 지가 태몽까지 꿈...

* 태몽의 내용은 여기서 태어난 아들 중 하나가 막돼먹은 놈이 되는 것이었다고 함.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세상이 어떻게 될라고 막돼먹은 놈이 태어남???

세상은 나처럼 정직하고 바른사람들만 있으면 됨.

-라고 가짜왕이 말했다...

Image result for 주작 짤 형제민족 신화

그리고  이놈은 아이를 없애기 위해,

달빛왕비단 중 나머지 한명과 짜고 주작을 감행했는데,

태몽피셜로 막돼먹은 놈을 임신했다는,

왕비가 출산할떄,

산고를 덜어준다면서,

바띡 문양을 만드는데 쓰이는 밀랍으로 눈을 가리게 하고, 낳은 아이를 강아지와 바꿔치기 하였어.

물론 아이는 죽이라고 하였고,

아이를 낳은 왕비까지 사람이 개를 낳은 것은 신의 저주를 받은 것이다 라는 드립을 치며 살해하려고 함.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다행히 그 명령을 받은 신하는 왕의 말을 생까고,

왕비는 오두막을 지어주고 거기서 살게하고,

아이는 바구니에 담아 물에 띄워 보냈어

그리고 왕에게는 피묻은 칼을 보여주며 다 처리했다고 구라를 침.
500 × 281


400 × 391


695 × 356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이후 아이는 한 어부에게 고기 대신 낚여선 잘 컸고,


지나가는 새와 원숭이의 이름을 어떻게 부르는지 어부에게 물은 후


어부가 새는 '찌웅' , 원숭이는 '와나라'라고 부른다고 하자.


자신의 이름을 찌웅 와나라로 스스로 지었어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그리고 아이가 성장하자, 


어부는 출생의 비밀(근데 어부는 이걸 어떻게 알았지???) 을 찌웅 와나라에게 알려줬고,


친부모를 찾으라며 달걀을 주고,


그것을 숲에서 부화시키라고 했는데,


숲에 가자 용이 달걀을 품어 부화시켰고,


그는 어부와 이별하고, 닭을 들고 복수를 하러 갈루왕궁으로 들어갔어.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한편 우리의 가짜 왕께서는 다스리라는 나라는 안 다스르고...


닭싸움만 즐겼는데....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왕의 기르는 닭은 무적으로 전승 이었다고 함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ㅋㅋㅋㅋㅋ 역시 나는 하늘의 내린 왕임ㅋㅋㅋㅋ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백성들: 와 ㅅㅂ 템빨쩌네...저 ㅅㅋ 닭한테 얼마를 쳐먹이는겨? 통치는 닭대가리 수준으로 하는 놈이!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그리고 드디어 등장하는 찌웅 와나라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왕하~ 닭싸움 신청함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말이 좀 잛은 것 같기는 하지만...


닭싸움이 너무 재밌어서 콜..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근데 그냥 하면 재미없잖슴? 


내가 소원을 말해볼게


내가 이기면 왕국의 절반을 내게 줘ㅋ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닭싸움 한번에 나라의 절반을 태워????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설마 쫀거?ㅋㅋㅋ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그래  뜨자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닭 클라시코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왕의 닭 뒤짐.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이런 ㅅㅂ........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부터는 이런 닭싸움말고 아스날에 잉토를 해라~


왕국절반 77ㅓ억 하겠음 ㄳ


Image result for ciung wanara 형제민족 신화287 × 239


이렇게 왕국의 절반을 뻇은 찌웅 와나라는 


곧 이어 왕이 된 기념으로 정상회담을 제의하는데(이때 왕과 공모했던 왕비까지 초대됨)...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요즘 잉토는 잘됨?ㅋㅋㅋ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니가 걸으란 대로 하다가 ㅈㅁ 중임...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ㅋㅋ 부부동반으로 오셨는데, 스트레스 풀 겸 ㅈㄴ 좋은거 구경시켜 줌


 

그리고 찌웅 와나라는 자신이 만든 ㅈㄴ 튼튼한 철창을 보여줌


Image result for 궁예 김영철 형제민족 신화


ㅇㅇ? ㅈㄴ 튼튼해보이기는 하는데, 이거 어따 쓰는거??


Related image 형제민족 신화


웅웅 너를 위해 준비했음~


Image result for 감옥짤 형제민족 신화


이렇게 찌웅 와나라는 자신을 죽이고, 어미니를 해려고 한 왕과 왕비를 철창에 가둬,


동물처럼 만드는 복수를 행했는데...


Image result for ciung wanara c 형제민족 신화800 × 800


이때 다른 왕비가 낳은 아들인 하리앙 방아가 군대를 일으켜,


순식간에 자바섬은,


하리앙 방아와 찌웅 와나라의 군대의 전쟁터가 되고 말았어


Image result for ciung wanara 형제민족 신화


그리고 이때 찌웅 와나라는 치트키로  적군을 브레베스강 인근까지 몰아붙혔는데,


그 치트키란 쁜작 실랏 이라는 무술로,


홍콩영화처럼 적들을 다 패고 돌아다녔다고 함..


Image result for 누구인가? 형제민족 신화480 × 360


누구인가? 누가 감히 싸우는 소리를 내었어.


* 그런데 이때 바로 잊혀져 있던, 꾸수마, 즉 신하를 왕으로 만들고 산으로 톡튀했던 진짜 왕이 등장함


Image result for 누구인가? 형제민족 신화


빠말리(Pamali)!!! 빠말리(Pamali)!!!!!!


* 그리고 그는 빠말리를 외쳤는데..  이는 금기라는 뜻의 자바어로, 사실 니네 둘 다 내 아들이니(달빛이 이놈 이었나봄) 싸우지말라고 외쳤어


* 그리고 그때까지 살아있던 친어미니와 옛날에 그와 어미니의 목숨을 구해준 신하도 모두 이때 왕과 함께 모습을 드러냄


Image result for ciung wanara 형제민족 신화


가족이 다 살아서 다행이기는 한데, 이대로 가면  내가 자바섬 다 먹는데 이제와서 아빠 노릇 하는거 염치가 없는거 아님? .


Image result for 누구인가? 형제민족 신화


480 × 360빠말리(Pamali)!!! 빠말리(Pamali)!!!!!


Image result for ciung wanara 형제민족 신화1280 × 720


ㅅㅂ....


* 결국 형제는 아버지의 중재로 휴전하여,  하리앙 방아(형으로 나옴)는 브레베스강 동쪽을 작은 아들 찌웅 와나라는 갈루왕국을 다스리게 되었고, 양쪽은 아버지의 계속되는 빠말리 드립에 브레베스강의 이름 또한 빠말리강으로 바꾸었어


* 이후 동쪽으로 간 형은 자바왕국을 세워 자바족의 조상이 되었다고 이 순다인의 신화는 전함


*  이 신화를 순다인들은 자신들의 전통 시조인 빤뚠으로 노래했는데,  의외로 이 이야기는 자바인들의 시조인 뜸방으로도 은근히 그 흔적이 많이 남아있어(순다가 주인공인 이 형제신화를 소화해낸 자바인의 포용성이 이 부분에 한해서는 오히려 돋보이는 듯 해)


* 한 마디로 이 형제민족 신화는 순다민족에서 자바족이 분화되었다는 이야기인데,  이는 실제 역사성을 가지고 있는 이야기로 오늘날의 역사학자와 문화인류학자들은 자바인은 순다족에서 분화한 민족으로 보는 것이 확고한 정설이야


* 여튼 두 민족의 공통의 조상으로 분화되는 이 형제 신화는 우리의 고주몽 신화(햇빛으로 임신) 성서의 모세신화(물에서 건져올려진 아이) 등 과도 매우 유사한 내용들이 중간에 나오므로, 여러모로 흥미로운 점이 있기에 소개해봤어. 고구려나 이스라엘 신화가 직접 이 인도네시아 신화와 연관성을 갖지는 않겠지만, 일전에 소개했던 그리스의 오이디푸스 신화와 비슷한 인도네시아 신화(배가 뒤집어진 산 신화) 도 그렇고,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여러 공통된 신화가 발견되는 것은, 신화의 추적에 있어, 꼭 어떤 신화가 어떤 신화를 카피 했던 것 뿐만 아니라, 인간들의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상상하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공통내용을 만들어낼  수도 있음을 역시 유의해서 봐야할꺼 같아. 이외에도 인도네시아인의 조상들은 바다를 통한 교류가 많은 섬사람들답게 여러 풍부한 신화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에서는 우리의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와 거의 흡사한 신화도 있어


* 이상으로 인도네시아 형제민족 신화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글 목록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질병/상처 경계선 지능인 사람이 쓴 시.jpg 203 첨부파일 포텐 [레벨:38]부산홍보대사 2019.12.10 66251 149
썰/괴담/번역 번역괴담,펌)복제인간이 생각하는걸 누가 신경쓰겠어? 1 [레벨:23]장다니엘 2019.12.10 1102 4
썰/괴담/번역 번역괴담,펌) 산타의 마법 1 [레벨:23]장다니엘 2019.12.10 1237 4
문명/역사 형제민족 신화 47 포텐 [레벨:30]악바르 2019.12.10 22844 64
문명/역사 성리학의 쓸모성 30 [레벨:13]No.21 2019.12.10 1323 8
우주/과학 포텐간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에서 타원궤도를 유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7 첨부파일 [레벨:4]퀴레시어 2019.12.10 1076 10
탁상공론 나를 완전히 복제했을 때 내가 오리지널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 132 첨부파일 포텐 [레벨:25]크림푸들 2019.12.10 59138 246
탁상공론 우리나라 역사교육이 15 [레벨:5]84628422 2019.12.10 1535 3
문명/역사 사람들이 동화속인물인줄아는 온달 73 첨부파일 포텐 [레벨:19]자자우우우우자자 2019.12.10 39454 186
소개 요즘 메이지 유신 관련 글들이 많던데 일본 근현대사 관련 책 2권 추천하고 감 5 첨부파일 [레벨:25]람쥐썬더 2019.12.10 1411 10
미스터리/미제 사고친 기상캐스터.gif 66 동영상첨부파일 포텐 [레벨:32]대머리와빛 2019.12.10 94115 360
사건/사고 실제 일본 경찰이 야쿠자들에게 압수한 무기들 JPG 145 첨부파일 포텐 [레벨:38]fifa20HE 2019.12.10 91503 226
링크/정보 식물도 스트레스 받으면 ‘비명’ 지른다 (연구) 117 첨부파일 포텐 [레벨:37]월트디즈니 2019.12.10 36857 248
자연/생물 탈란튤라 사냥벌에게 쏘이면 얼마나 아플까? 18 동영상 [레벨:10]sjenm130 2019.12.10 5099 17
공포/심령 타로점 후기 7 첨부파일 [레벨:34]勝利者 2019.12.10 2669 4
미스터리/미제 새로운 레이싱 슈트를 테스트 하는 방법 11 첨부파일 [레벨:27]공포의빡빡이 2019.12.10 4560 28
사건/사고 한문철 변호사가 말하는 민식이법 3 동영상 [레벨:2]맹디슨 2019.12.10 2810 7
사건/사고 대한민국의 고독사.jpg 206 첨부파일 포텐 [레벨:40]부산대쌍봉낙타 2019.12.10 65560 356
문명/역사 세종시의 롤모델인 도시 149 첨부파일 포텐 [레벨:31]Na_fla 2019.12.10 61765 293
공포/심령 숙박업소 괴담 "미신관련 메뉴얼" ㄷㄷㄷ 11 [레벨:25]슈뉴형 2019.12.10 6994 22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다음
/ 2,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