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7 03:21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조회 수 831 추천 수 2 댓글 5
* 사용한 로스터는 '유나'님의 최신 로스터를 사용했습니다. 그렇기에 능력치나 팀 스쿼드의 차이를 감안해주시고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왜 밀란인가?

- 일단 에펨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팀을 고르는 기준이 있을 겁니다. '좋아하는 팀', '승격 도전', '거상 컨셉' 등등......그 중에서도 전 '명가 재건'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이번에 팀을 골랐습니다. 실축에서 가장 공을 거지같이...아니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 예전의 명가들을 생각하면서 팀을 골랐죠. 수많은 후보가 있었지만 처음에 EPL의 맨유를 골라서 해봤더니 자금력이 너무 막강해서 1시즌이 지나니까 금방 질리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그래서 아예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유나'님의 최신 로스터를 받은 김에 밀란을 시작해봤습니다. 보통 다들 밀란을 보면 우승도 가능한 스쿼드라고 하시지만 최신 패치를 받은 밀란을 보시면 우승이 가능하긴 한데 정말 구데기 그 자체의 스쿼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목표는 챔스 진출이라는 마인드로 밀란을 시작해봤습니다. 



(2) 성적


- 거두절미하고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초대박이었습니다. 전혀 기대 안 하고 챔스 진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경쟁팀의 무너짐과 뜻밖의 영입 효과 등등으로 ... 겨울 시장을 잘 보낸 덕에 '리그 우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초대박 영입도 안 한 것 같은데 이런 결과를 이루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시즌마무리.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2위와 8점차... 근데 2위 팀한테 한번도 못 이겼다는 흠.....

조기우승.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잔여 3경기를 놔두고 조기 우승을 확정지었습니다.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3) 재정 


- 전 에펨을 할때 마구잡이로 돈을 쓰는 걸 좋아하지 않는 편입입니다. 늘 에펨에서 구단의 수익을 가져오고 싶고, 구단에게 흑자를 가져다주는 경제 감독이 되고 싶은 마인드라고 할까......(사실 이런다고 구단이 알아주는 건 아니니까 쓰고 싶은 분들은 막 쓰시면 됩니다.) 이번에도 밀란을 하면서 절대 과소비는 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시즌을 운영했고 그 결실을 잘 이룬것 같습니다. 

이적료수익.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이적료 수익 1등입니다. 겨울에 엄청 많이 팔았습니다 . 구데기 같은 놈들...

급료대비매출.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급료대비 매출도 1위 유벤투스와 비교해서 저의 밀란은 19위를 차지했습니다. 엄청 돈 아낀거 ...맞죠? 



(4) 이적 시장

이적기록.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이걸 보시고 '이색히 돈 드럽게 많이 썼네' 하실까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유나'님의 로스터를 사용하면 중간에 베니사르 까지는 컴퓨터가 영입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제가 쓴 돈은 실질적으로 약 330억 정도가 되겠네요. 그리고 전 첫 시즌에 이적시장을 안 활성화 시켜서 본격적인 이적 시장은 다 겨울 시장에 이뤄진 것을 알려드립니다. 저기 마르키시오부터 아론 램지까지가 제가 영입한 리스트입니다. 그리고 방출명단은 겨울에 팔아치운 적폐 목록입니다. 정말 제 스쿼드에 필요도 없고 제 전술에 맞지도 않는 선수들이라서 파는데 일절 망설임이 없었습니다. 그 결과 총 1170억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 아, 참고로 보나벤투라는 알 수 없는 부상으로 19시즌 전까지 스쿼드 이탈이 돼 있었는데, 실축도 19/20 시즌인 마당에 이건 현실성이 없다 싶어서 제가 에디터로 풀어줬습니다. 혹시나 밀란 하시는 분들은 이걸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전술


전술.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제가 사용한 전술은 4231입니다. 제가 에펨 시리즈를 하면서 공미에 대한 애착이 좀 많다보니까 늘 공미를 썼었는데, 한동안 다른 팀들을 하면서 공미를 안 쓰는 전술을 써보기도 하고 혹은 다운 받은 전술도 사용을 해봤었습니다. 역시 전술 자료실에 있는 전술들이다보니 좋은 전술들도 많고 엄청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승리를 거두면 거둘수록 에펨을 처음 할때 생각했던 내가 만든 전술로 성과를 거두는 기쁨을 다시 한번 느껴보고 싶어서 전에 하던 세이브 파일, 그리고 사스+사코를 체험해본 전술들은 다 삭제하고 공미 전술을 만들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밀란을 하기 전에 '맨유', '레알' 등으로 실험을 해봤는데 확실히 강팀으로 써보니까 공미도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더라구요. 레알로 할 때는 공미 아자르로 발롱도르를 받아보기도 했으니...이 정도면 대 만족었습니다. 충분한 실험 끝에 밀란으로 써봤는데 레알 아자르 만큼의 효과는 없지만 한 선수의 몫은 해주는 것 같아서 어느정도 만족합니다.

팀기록.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원래 저는 점유율 최대 60은 찍고, 패스는 기본 600개 이상을 찍는 팀을 만들고 싶었는데 에펨에서는 그게 구현이 잘 안 되더라구요. 그러다 나름 실축에서 로저스나 클롭처럼 점유율에 대한 집착을 좀 버리고 현실적으로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전술을 만들기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팀이 지거나 비기면 투톱으로 전환시켜서 빠른 축구를 하기도 했고... 나름 에펨하면서 타협안을 쓴 것 같기도 하네요. 그 결과 점유율, 최다 패스, 최다 태클 성공 등 에서 1위를 찍었습니다. 이 정도면 점유율 덕후로서 만족합니다. 그렇지만 패스 1000개 찍는 전술은 정말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크네요...



(6) 선수 평가


대망의 선수 평가입니다. 주로 베스트 11과 교체를 했던 선수로만 작성해봤습니다.

바추아이.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실축에서도 계륵, 에펨에서도 계륵...보다 못한 바추아입니다. 늘 에펨을 하면 바추아이가 방출명단에 오르는데 이번에도 올랐습니다. 전반기를 하면서 이 팀의 최악의 단점은 바로 스트라이커 주포의 부재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매물이 없을까 찾던 찰나에 방출명단에 오르고 나름 만능형의 느낌이 있는 바추아이를 첼시에서 210억에 데려왔습니다. 그 결과 팀의 최전방을 잘 맡아주었고, 경기내내 제가 감동할 수 있는 플레이를 보여줬습니다. 뭐, 아름다운 연계는 아니지만 최전방에서 끊임없이 압박해서 수비수한테 공을 뺏은 다음에 골을 넣는 모습이라든지...등지는 플레이를 하면서 동료한테 슛팅 길을 열어준다든지...만족스러웠습니다. 총 23경기 10골 4어시입니다. 

즐라탄.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도전의 남자. 즐라탄입니다. 실축에서도 MLS에서 친정팀 밀란의 부활을 돕기 위해 세리에 도전을 택했죠. 여기 에펨에서도 구데기 팀인 밀란을 위해 전반기에 혼자서 열심히 고군분투 했습니다. 다만 신체 능력가 워낙 떨어져서 제가 추구하는 스트라이커는 아니었습니다. 더군다나 팀 2선이 너무 안좋아서 즐라탄이 내려와서 공을 받는 모습도 보이고 ... 후반기에 바추아이가 오면서 후보로 밀려났지만 결정적 순간에 팀에게 승점을 가져다주기도 했습니다. 너무 고마운 선수입니다. 총 30경기 10골 5PK 3개 성공 1어시, 그리고 MVP는 3번을 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은퇴를 밀란에서 시키고 싶기도 하지만 급료가 워낙 고액이라서 고민이 되네요.

레비치.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임대의 남자 레비치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임대 선수를 별로 안 좋아합니다. 그러나 이번에 밀란을 하면서 임대를 최대한 활용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바뀌어서 전반기에 버렸던 레비치를 후반기에 적극 활용했습니다. 스피드가 워낙 괜찮아서 2선 왼쪽 인사이드 포워드로 썼습니다. 그 결과 후반기에는 사무 카스티요를 밀어내고 주전 자리를 꿰찼습니다. 총 30경기 8골 1어시 2MVP입니다. 다만 완전 영입 계획은 없습니다. 너무 비싸거든요.

카스티요.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애매한 남자 사무 카스티요 입니다. 구단 재테크를 위해서...그리고 얼마 없는 2선 자원이라는 이유 등으로 쓸 수 밖에 없는 선수였습니다. 능력치도 어느 하나 특출난 게 없지만 어느 하나 구린 것도 없어서...결국 썼는데 전반기에 나름 쏠쏠하게 썼습니다.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보나벤투라보다는 훨씬 좋아서 잔류시키고 계속 썼습니다. 그러나 레비치와 헤어만의 붙박이 윙 차지로 2순위로 밀려버렸습니다. 총 35경기 9골 2어시 1MVP입니다. 밀란 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살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 비싸게 팔지 말지 고민 중입니다.

하메스.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비운의 공미 하메스입니다. 실축에서도 월드컵의 남자라는 명성이 무색할만큼 활약이 없죠. 레알 마드리드의 2선 과포화로 늘 방출명단에 오르는 인물입니다. 그리고 실축처럼 공미를 안 쓰는 팀들의 특성상 잘 영입도 안 되고, 게다가 고액연봉이라서 가져가는 팀도 없죠. 저도 하메스는 영입을 안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저 테크닉 능력치와 저 빨간색 멘탈 능력치가 뭔가 탐나서 임대를 했습니다. 그 결과 찰하노글루의 아쉬움을 다 지워주는 최고의 공미가 되어줬습니다. 하지만 고액 연봉이다 보니 완전 영입은 없습니다. 총 18경기 5골 7어시 2MVP 입니다. 공미 없으신데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나름 데드볼 스페셜 리스트라서 공도 잘 차는 편입니다...

찰하노글루.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과연 밀란 팬들은 이 놈을 좋아할까요? 전 모르겠습니다. 능력치가 애매합니다. 옛날처럼 프리킥이 엄청 좋은 것도 아니고...빨간색 능력치도 애매하게 남았고...그러나 전 첫 시즌에 이적 시장을 안 켜놔서 이 놈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써보니까 좀 쏠쏠히 해줍니다...엄청난 건 아니고 걍 쏠쏠히...그러나 하메스가 오면서 바로 후보로 밀려났습니다. 총 26경기 5골 5어시 1MVP 입니다. 무슨 말 하실지 아시겠죠? 이제 ㅂㅂ2 입니다.

헤어만.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늘 에펨을 하면 첫 시즌에 방출 명단에 떠 있는 파트리크 헤어만 입니다. 첫 시즌에 거의 데려올수있는데 이새끼가 방출명단에 오른 주제에 자꾸 1억 상의 주급을 요구하더라구요. 웬만하면 거들떠도 안 보려고 했는데, 그렇지만 방출 명단 치고는 준수한 저 능력치가 탐이 났습니다. 하지만 1억은 죽어도 주기 싫더라구요. 그래서 임대로 데려왔습니다. 임대로 데려와서 불안했던 거는 혹시나 다이슬러의 재림이 아닐까...했던 점인데, 아주 다행스럽게도 팀의 오른쪽 윙으로 자리를 잡아줬습니다. 총 20경기 5골 5어시 2MVP입니다. 유일하게 교체 없이 선발로만 20경기를 나왔네요. 시즌의 활약 덕인지 아탈란타로 자유계약으로 떠납니다. 다음 시즌은 적이네요. 만나면 뒤졌습니다 이새낀.

티아구디아스.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전반기에 어쩔 수 없이 2선의 한 자리를 맡기기 위해서 쓴 티아구 디아스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잘해줬습니다. 신기하죠. 처음에는 전술에 전혀 못 녹아들어서 이색히를 쓰는게 맞는 짓인가 싶기도 했지만 ... 나름 구데기 스쿼드에서 활약을 해줬습니다. 하지만 챔스권을 노리는 팀의 입장에서는 주전으로 쓰기에 확실히 아쉬움이 있죠. 그래서 헤어만을 임대로 데려오고는 완벽히 후보로 밀려났습니다. 총 12경기 선발 13경기 교체. 2골 4어시 1MVP입니다. 유스라서 잘 키워봐야지 했는데, 유스도 아니네요. 다음 시즌에 말디니를 콜업하면 디아스는 더 후보로 밀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파케타.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카카의 재림....(국적만) 인 루카스 파케타입니다. 예전에 밀란을 할때는 2선 공미로 썼었는데 이번에는 찰하노글루와 구데기 3선의 콜라보 등으로 어쩔수 없이 3선 중미로 썼습니다. 그런데 케시에와 호흡을 맞춰주면서 엄청난 활약을 해줬습니다. 총 38경기 9골 11어시 6MVP입니다. 엄청나죠. 시즌 중간에 방출 허용 조항을 삭제 하기 위해서 재계약도 해줬습니다. 이제 딴 팀이 노려도 마음이 편해지네요. 



케시에.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루카스 파케타와 같이 3선의 짝을 이루어준 전천후 미드필더 케시에 입니다. 팀에서 돈나룸마와 같이 제일 많은 경기를 출전했을 겁니다. 그만큼 대체 불가능의 선수였죠. 총 43경기 올선발. 14골 2어시 6MVP입니다. 중거리슛이 일품입니다. 밀란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쓰세요 꼭. 아 쓸수밖에 없구나...선수가 없어서...


테오.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부동의 왼쪽 사이드백 테오 입니다. 밀란을 시작하면 사이드백 자원은 나름 풍부합니다. 다만 즉시 전력으로 믿을맨으로 쓸 왼쪽 사이드백은 테오 뿐입니다. 그래서 겨울 시장에 테오의 이탈을 고려해서 레알에서 망디를 데려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테오가 워낙 철강왕이어서 테오는 붙박이 그 자체였습니다. 총 35경기 8어시 2MVP입니다. 다음 시즌에도 수비의 한 축을 맡길 생각입니다. 


키에르.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로마뇰리와 함께 밀란의 통곡의 벽을 만들어준 시몬 키에르 입니다. 예전에는 멘탈에 좀 구데기 같은 부분이 있었는데 지금 다시 보니까 피범벅 그자체에 매우 준수합니다. 침착성이 에러이긴 한데 제가 써봤을 때는 그런 점이 잘 안 느껴지더라구요. 킥이 좋아서 전담 키커로도 자주 나서서 피케이도 몇 번 차고 ... 좋았습니다. 총 35경기 4골 1어시 1MVP입니다. 경고는 딱 1번 받았네요.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완전 영입은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미래를 위해서 젊은 인재를 키워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수고했습니다 키에르 군. 아니 키에르 씨.


로마뇰리.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포백의 핵심. 그리고 밀란의 주장. 로마뇰리입니다. 오랜만에 밀란을 하면서 써봤는데 더욱 든든해진 기분입니다. 총 43경기 1골 1어시 1MVP입니다. 웬만하면 이탈리아인이라서 팔 생각은 없는데 왠지 느낌적인 느낌으로 뻥피엘 새끼들이 엄청 찌를 것 같네요. ㅅㅂ....


구스타보.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로마뇰리 혹은 키에르가 못 나올 때 땜빵으로 나와준 구스타보 고메즈입니다. 로스터를 시작해보면 방출명단에 있더라구요. 하지만 전 이만한 능력치는 구하기 힘들다고 판단해서 걍 냅뒀습니다. 총 12경기 1어시 1MVP입니다. 경고는 한번도 받지 않았네요. 밥값은 해준 선수같아서 만족합니다.


칼라브리아.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밀란의 성골. 그리고 유스. 칼라브리아입니다. 다른 팀으로 플레이를 해보면 종종 토트넘이 사오던데...제가 밀란을 하는 이상 이 녀석은 팔 일이 없습니다. 불만 떠도 잡아둘 생각이구요. 제 체감으로 엄청난 풀백이라는 느낌은 잘 안듭니다. 다만 흠이 큰 풀백도 아니라서 ...준수하다는 느낌이 딱 이겠네요. 총 26경기 2고골 4어시 1MVP 입니다. 다음 시즌도 콘티와 좋은 경쟁을 펼쳐주기를...


콘티.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콘티와 같이 경쟁을 펼쳐준 콘티입니다. 칼라브리아보다는 조금 공격적인 느낌이 강하다고 해야할까요. 그렇다고 엄청 강한 느낌도 아닙니다. 이탈리아 인이라서 품고 썼습니다. 총 29경기 2어시입니다. 몸값이 잘 컸는데...팔까 고민도 되네요.


돈나룸마.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밀란의 수문장. 돈나룸마입니다. 리그 딱 1경기를 제외하고 올 선발입니다. 뭔가 듬직한 기분이 드는 선수입니다. 실제로 구단의 무실점 행진에 1등 공신이기도 하구요. 총 42경기 40 실점 18 무실점 1MVP입니다. 다음 시즌도 잘 부탁합니다 돈나룸마 군...



(7) 팀 기록


다승기록.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총 30승이긴 한데 29승 찍었을 때 이게 떠서 캡쳐해봤습니다.

연승기록.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리그 조기 우승을 확정지었을때 세운 기록입니다. 총 18경기 연승... 밀란 뽕 차오릅니다...

페어플레이상.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제가 다운 받은 전술을 안 쓰는 이유 중 하나가 이거였습니다. 다운 받은 전술을 쓰다보니까 뭔가 반칙이 너무 많은데 그건 제가 추구하는 축구가 아니기도 해서...자작 전술을 하면서 최소한의 반칙에 신경썼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잘 보여주는 것 같네요. 제일 기분 좋은 기록입니다.

올해의팀.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철의 포백...그리고 막강한 3선이 베스트 11에서 7자리를 꿰찼습니다. 공격진은 ...루까꿍, 암모바일, 좆두...세명이 차지했네요. 

올해감독.png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그리고 올해 감독은 접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8) 글을 마치며


오랜만에 올려보는 시즌 결산입니다. 사실 시즌 결산을 안 쓰고 에펨 하는 게 편하기도 하지만 에펨 자체가 많은 유저들이라 서로 정보도 공유하고 서로 성적도 보면서 비결도 물어보고 그 맛에 하던 재미도 있어서 그 기억을 가지고 오랜만에 결산 글을 써봅니다. 이번 에펨 '밀란'의 취지는 '리빌딩'입니다. 이미 다음 시즌을 위해 작은 금액으로 괜찮은 선수들을 영입하려고 준비도 하고 있구요. 과연 다음 시즌 밀란이 챔스에서는 어떤 성적을 거둘지 저도 궁금하네요. 그리고 밀란만 계속할 생각도 아니구요...최대 10시즌이 목표니 다른 리빌딩 하고 싶은 팀이 나타나면 주저없이 떠날까도 생각중입니다. 그전까지는 밀란 명가 재건 프로젝트는 계속 할겁니다.




* 요새 코로나로 많은 분들이 고생하시는 걸 압니다. 저 역시 코로나 덕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을 한 동안 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에펨이나 오랜만에 하면서 최대한 스트레스를 잊어보려고 나름 과몰입을 해서 에펨을 해봤습니다. 현실이 거지같고 지옥같아도 많은 분들이 힘내시고 이 상황이 얼른 해결되길 바랍니다. 다들 즐펨하시고 우리 모두 마스크 안 끼고 맘 편히 외출할 수 있는 날이 3월 안에 오기를 바랍니다. 다들 건강하시고 힘내세요. 



글 목록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자유 Svetozar Markovic 160/166 9 첨부파일 [레벨:11]이다해 2020.02.27 260 2
자유 셰필드 영입질문 4 [레벨:20]노력못하는사람 2020.02.27 226  
자유 아들 키우는거 질문인데 1 [레벨:2]가일 2020.02.27 202  
자유 원클럽 노예 은퇴.jpg 9 첨부파일 [레벨:26]Denevn 2020.02.27 1672 14
자유 이런거 확실히 이기는 방법있을까여..(영입경쟁) 4 첨부파일 [레벨:7]파옹 2020.02.27 132 2
시즌결산 (스압) AC 밀란 18/19 시즌 결산 ( 부제 : 망란 살리기) 5 첨부파일 [레벨:20]윌리엄스미스dd 2020.02.27 831 2
자유 후보랑 로테 차이가 3 [레벨:2]스콧-맥토미니 2020.02.27 369 1
자유 솔샤르 진짜 ㅄ인가 첨부파일 [레벨:33]다저스언제우승 2020.02.27 101 1
자유 챔스결승 맞지? 1 첨부파일 [레벨:21]아르테타스날 2020.02.27 185 7
자유 피온만하다가 짜증나서 오랜만에 FM다시 시작함. 3 첨부파일 [레벨:3]JL린가드 2020.02.27 447 6
자유 구단주 안 떠나게 할 수 없나요? [레벨:21]아임슈퍼맨 2020.02.27 88 1
자유 안녕하세요! FM코리아에 가입하여 처음 글을 적습니다 6 [레벨:4]앙가주망풋볼러 2020.02.27 256 6
자유 러블리 유나님 로스터 쓰신분 있나요?? 이거 어때요??? [레벨:31](예의바르게) 2020.02.27 24  
자유 잭 그릴리쉬 700억에 팔았는데 대체자원 추천좀 유로파 진출권임 11 [레벨:15]Stocking 2020.02.26 343 1
자유 오 이런건 처음이에요 2 첨부파일 [레벨:7]파옹 2020.02.26 165 1
자유 링컨 vs 마요랄 누구 선택할까요 5 첨부파일 [레벨:33]다저스언제우승 2020.02.26 254 1
자유 전후 누구 선택하나요? 3 첨부파일 [레벨:33]다저스언제우승 2020.02.26 180  
장면GIF 오늘의 골 동영상첨부파일 [레벨:4]윤성환 2020.02.26 178  
자유 토트넘 쇼킹이적 첨부파일 [레벨:21]정육면체 2020.02.26 337 3
자유 풋디한테 이적시장 맡기니까 프리시즌이 편하네 [레벨:2]긴원숭이팔 2020.02.26 237 2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 다음
/ 6,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