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6 21:35

포텐 [장문] FM 자작전술 짜는 순서/이론 및 팁 (2)포메이션 및 플레이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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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토갤 링크 : https://www.fmkorea.com/3095845976


항상 FM 하면 자작전술을 시도해 보지만 FM 뉴비들도 많고 전술이 쉬워지고 미리 만들어진 전술도 꽤 준수한데 성적이 잘 안나온다던지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어떻게 전술에 대해 접근하고 자작전술을 만들기 시작할까 에 대한 여는 글이 최신글로 필요하다 싶어서 써봄

FM의 매치엔진의 허점(매우 강한 전방압박, 빠른 템포에 취약하고, 사코/사스 상황으로 하이라이트를 많이 뽑아서 득점하고 등)을 이용하지 않고 자작으로 전술을 어떻게 균형있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구


내 FM 이론은 guidetofm(https://www.guidetofm.com/) 에 기초해 있다 이 사이트에서 알려준 FM 이론은 전술생성기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있는 https://ratemytactic.web.app/ 이 사이트에서 검증해볼수는 있음 다만 여기서 별 5개 준다고 해도 밸런스가 맞을뿐이지 무조건 좋다는것은 아님 팀 위상, 구현가능한 선수단 어빌, 상대팀의 반응(뒷공간을 내주는가 전방압박을 해오는가 등)에 많이 갈림


맨 아래 본문 내용의 세줄요약이 있다


순서

1. 선수단/팀 파악

2. 포메이션 및 플레이스타일 정하기

 2.1 포메이션

 2.2 플레이스타일

3. 선수에 맞는 역할 주기 / 개인 지침 설정

4. 팀 지침 설정

5. 전술 짜보기


2.1 포메이션 정하기

1편에서 대충 어떤 마인드로 빌드업을 만들까 생각해봤다면 이제 선수단에 맞는 포메이션을 정해야 한다. 

포메이션 정할때의 가장 중요한 것은 쓸 전술도 중요하지만 선수단에 맞는 포메이션을 써야한다는 것

주전/로테가 충분히 있을만한 자리를 생각해서 포메이션을 정해야 한다.


강조하지만 포메이션 = 전술 이 아니다. 포메이션은 선수들을 배치할 뿐 전술은 선수 역할, 팀 성향, 팀 지침 및 개인 지침에서 결정된다.


포메이션은 전방에 선수가 많냐 / 후방에 선수가 많냐 로 나눌 수 있는데, 당연하게도 전방에 선수가 많은 포메이션은 전방압박 및 공격진으로 빠르게 전달하는 다이렉트, 또는 빠른템포에 유리하고, 후방에 선수가 많다면 끌어들인 압박 및 후방에서부터의 빌드업, 느린템포에 유리한 편이다.

대표적인 공격적인 포메이션은 4-2-3-1 이다. 전방압박을 위해 선수들을 전방에 배치하고, 전방으로 빠르게 공을 보내도 선수들이 많이 있기때문에 공격전개를 빠르게 하는데 좋다.

대표적인 균형적인 포메이션은 4-1-2-3, 4-4-2 이다. 전방/후방 모두 선수가 고르게 있다. 4-4-2는 사용에 따라서 공격적인 포메이션이 될 수 있다. (반대로 FM에서 수비적으로 운용하는 4-4-2는 구현하기 힘든 편)

대표적인 수비적 포메이션은 4-1-4-1, 5백 포메이션들이다. 후방에 선수가 많고 전방에 선수가 적기때문에 빌드업상 빠른 공격보다는 선수들이 올라갈때까지 빌드업에 시간이 걸린다.


다만 수비적 포메이션이라고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없는것은 아니다. 예로 4-1-4-1 에서 성향을 올리고 수비라인을 올리면서 상대에게 적극적으로 압박한다면 공수 전환 자체에 빌드업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게 되고, 윙과 미들진이 공격적인 위치에서 공격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공격적인 포메이션들은 수비적으로 운용하는데 힘이 많이 든다. 기본 바둑알 위치가 높기 때문에 전방압박이 뚫린다면 내려와서 수비해주는 모습이 잘 나오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4-2-3-1 을 공격적으로 주로 쓴다면 서브 포메이션으로 4-2-2-1-1 DM으로 안정적인 후방 빌드업과 측면 수비를 챙기던지, 4-4-1-1 등의 서브 전술을 준비해두면 좋다.


본인의 선수단의 실력이 좀 부족할 때 후방 빌드업을 하고자 하면 수비형 미드필더나 수비 숫자를 늘린 포메이션으로 후방 빌드업을 하면 좋다. 이렇게 할 경우 비등비등한 팀간의 경기일때 전방압박을 떨쳐내면서 후방빌드업의 안정적인 이점을 살릴 수 있으나, 전방에 선수가 적어져서 전방압박의 강도와 이득이 적어지는것을 각오해야 한다. 또 다른 방식으로 전방압박을 무효화하는 방식은 선수단의 피지컬을 살린 롱킥, 다이렉트한 패스로 연결해서 공간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위 두 방식은 각자 다른 선수단을 요구하면서 장단점이 있기에 선수단에 맞춰서 정하면 좋다.


요약

1. 포메이션은 선수단에 맞춰야 한다. 주전/로테가 잘 뛸수 있는 (포지션 숙련도) 포메이션을 써야 한다.

2. 포메이션 = 전술 이 아니다. 포메이션은 같아도 볼 전개부터 압박까지 다르게 할 수 있다. 물론 바둑알 위치에 따른 압박 위치가 다르다.

3. 수비적 포메이션은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괜찮으나 공격적 포메이션은 수비적으로 운용하기 어렵다.



2.2 플레이스타일 정하기

플레이스타일은 어떤 방식으로 볼을 전개하고, 어떤 방식으로 수비하고 할 것인가? 를 말한다.

내 FM 이론의 기초인 guidetofm.com 은 플레이스타일을 이렇게 구분한다.


팀 성향 / 공격 방식 / 수비 방식 이 3가지가 섞여서 플레이스타일을 규정한다.

팀 성향에는 공격적/수비적,

공격 방식에는 다이렉트/짧은패스,

수비 방식에는 전방압박/신중한 수비

이렇게 나눌수 있다고 한다.


- 팀 성향은 말 그대로 공격적으로 할 것인지, 수비적으로 할 것인지다. 

공격적으로 한다면 전술 성향은 지배형,공격형 등으로 올라가게되고 수비적으로 한다면 신중형,수비형으로 내려가게 된다.


- 공격 방식은 빌드업 과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이것은 이전에 말했듯 본인의 팀 위상에 맞추어서 메인 플랜을 짜 두는 것이 중요하다.


- 수비 방식은 상대를 적극적으로 압박해 실수를 유도하고 볼을 탈취하려고 할 것인지, 아니면 물러서서 상대의 공격을 허용하는 대신 수비 공간을 안정적으로 해서 유효한 공격기회를 줄일 것인지 이다.


플레이스타일은 강팀/약팀에 따라 나뉜다고 첫번째 글에서 설명했다. 팀 위상에 맞추어서 공격 전개 방식과 상대 빌드업을 어떻게 저지할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선수단과 상대의 압박정도에 맞추어서 긴 패스로 전개할것인지, 짧은 패스로 후방에서부터 전개할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마인드로는 강팀일수록 공격적이어야하고, 후방에서부터 짧은 패스를 통해 전개하고(애무축구 하라는것이 아님), 수비는 적극적이어야 한다. 약팀은 그 반대이다.


하지만 약팀도 전방압박을 통한 공격적인 전술을 갖추는것이 필요하다. 반드시 이겨야 할 경기가 있고, 그런 경기에 수비적인 전술을 들고 나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수단의 강점을 파악하고, 팀에 맞는 공격적인 전술을 갖추는것이 약팀으로써 많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요약

1. 플레이스타일=팀 색깔은 팀 성향 / 공격방식 / 수비방식 으로 나타낼 수 있다.

2. 약팀이라고 공격적인 것을 포기하면 안된다. 능동적인 플레이스타일을 쓴 전술은 꼭 하나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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