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0 01:45

포텐 피를로한테 정말 아쉬웠던 부분들이

조회 수 43116 추천 수 138 댓글 71

피를로가 하고자 하는 건 굉장히 심플해요. 투톱이 보여주는 움직임과 거기서 파생되는 시너지로 하여금 몇몇 선수들에게 넓은 공간 내지는 전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 제가 시즌 초반에 https://www.fmkorea.com/3093288459 이런 글을 남겼었고, 디발라 활용에 대한 물음표를 살짝 던진 부분들이 있는데 그거에 연관되어서 좀 느껴지더라구요. 


결국 이런 부분들은 톱 선수들이 어떤 식으로 배치되느냐 그리고 어떤 식으로 조합되느냐에 따라서 경기가 갈린다고 보는데, 호날두가 나왔을 때는 거의 걱정이 없죠. 일단 이 선수의 존재만으로 수 명의 상대 선수들에게서 시선을 빼앗아올 수 있으니까. 


문제는 이 조건이 성립하지 않았을 때에요. 이 부분 관련해서 아마 밀란 팬들은 잠파올로 갓동님의 향기가 은은하게 나면서 동질감을 느끼실텐데, 이 전술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게 아니라 조건이 꽤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이 조건이 부합하지 않았을 때의 톱부터 흘러져내려오는 답답함은 이내 후방에까지 다다르거든요. 이게 팬들을 미치게 만들 겁니다. 


그럼에도 제가 방향성을 잘 잡았다고 하는 이유는, 호날두와 다른 선수가 조합되었을 때 이 전술은 굉장히 파괴적일 거거든요. 상대적 열세인 팀과 맞붙었을 때 숨도 못쉬게끔 상대 진영안에 가둬버릴 수 있어요. 그리고 이게 유벤투스한테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밀란 때 잠파올로 갓동한테 그렇게 뭐라고 했던 건 밀란은 그렇게 접근해서는 안 되는 팀이니까 그런 거고.


지금 제가 피를로한테 아쉬운 건, 호날두가 백년만년 팀에 있는 거 아니거든요. 그럼 그에 맞게끔 타 선수들의 동선을 조정할 수도 있어야해요. 팀을 오래 이끌려면 말이죠. 콘테 알레그리 모든 감독들이 왜 유벤투스에서 좋지 않게 떠났는지 생각해본다면 이 문제에 대해 더 심각하게 들어갈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다른 선수들 뭐 맡은 지 얼마 되지도 않는 초보 감독에게 요구하는 게 조금 과한 건가 싶기도 하다만 여태 유벤투스가 한 번씩 고꾸라질 때마다 비슷한 문제를 겪은 만큼 이번에는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았으면 해요.


더군다나 지금 피를로의 전술은 톱쪽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 여파로 팀 전체가 다 엉망이 되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전술이거든요. 제가 전에 쓴 글에도 있듯 톱이 먼저 움직이고 그에 파생되는 공간을 활용하며 팀이 경기를 풀어나가는데 호날두 하나 안 나온다고, 누구 하나 안 나온다고 톱부터 삐그덕거리면서 줄줄이 밸런스가 무너지면, 이건 그냥 알레그리가 했던 실수가 톱쪽으로 옮겨져 가는 거 이상 이하도 아니니..


지금 피를로는 톱에 호날두 모라타가 들어가든 클루솁 디발라가 들어가든 비슷한 걸 요구합니다. 이게 다 툴이 똑같은 선수들이라고 해도 먹히려나..? 싶은데 그것도 아니고, 기준점이 무려 호날두 쪽으로 맞춰져있어요. 호날두는 앞서 언급했듯 그냥 필드에 있기만 해도 타 수비진들이 의식하는 선수고 다른 선수 역시 꽤 파괴적이지만 호날두 만큼은 아니거든요. 약간 피를로가 이 전술에 대해 과신하고 타 선수들도 제대로 소화만 한다면 괜찮을 것이다 뭐 이런 느낌이었어요.


https://www.fmkorea.com/3171955466


특히 이 인터뷰를 보고 더욱이. 이 글 쓰게 된 것도 이 거 때문인데, 여튼.. 


뭐 근데 피를로 부임하고 막 엄청 첨부터 잘하면 그게 미친 거니까 지켜는 봤으면 좋겠음. 다음 시즌에도 똑같으면 골치아파지겠지만..


데 제르비만 데려가지 않기를 바라는 중.

  • BEST [레벨:26]세장의옐로카드 2020.10.30 09:01
    솔직히 모라타 대신 호날두 있었으면 어제 경기 씹어먹었을 것 같긴 함
    호날두 대신 모라타라서 좆망했고ㅋㅋㅋ
  • BEST [레벨:25]디팔티 2020.10.30 01:52
    해결사 고집 꺾은 피올리라는 문장을 내가 쓰게 될 줄은 몰랐는데, 어찌되었든 즐라탄 영입이 신의 한 수가 되었다고 봐요.

    그 양반 아니었으면 지금도 4-2-3-1 쓰면서 하프스페이스 그 어중간한 위치에서 어떻게 하면 측면으로 내줄까 고민만 하지 않았을까..

    이건 가정이고, 여튼 지금은 팀적으로 만들어내는 에너지가 좋더라구요. 젊은 선수들도 부응해주니 ㅋㅋ..
  • BEST [레벨:25]디팔티 2020.10.30 01:57
    해결사 뮌헨 경기를 제가 봤어야...

    한 3경기 제대로 본 것 같은데 비슷한 감은 있어요. 다만 플릭 같은 경우엔 몇몇 선수들의 임팩트를 더 강조하는 반면 피올리는 전체적인 밸런스를 더 추구하는 것 같더라구요. 본질은 못 버리듯.
  • BEST [레벨:25]디팔티 2020.10.30 01:55
    21Pirlo 이게 유베가 적당한 선에서의 강팀이면 말씀하신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유베는 그 급을 넘어섰거든요 리그에선.

    그래서 전 그냥 전방에서부터 꼬인 게 내려온다고 봐요.

    알레그리는 미친놈이 미드진부터 스타트를 끊어버리니까 알베스 이탈 이후엔 후방에서의 문제들이 부각되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터져버렸던 거고.
  • [레벨:22]난히 2020.10.30 08:57
    머지
  • [레벨:7]니시무라호노카. 2020.10.30 08:57
    톱에 누가나오든 이카르디처럼 쓰던 스팔레디 갓동님이 생각나네요...
  • [레벨:24]행정정보 2020.10.30 08:57
    사수올로 베라르디 아직 있습니까
  • [레벨:7]니시무라호노카. 2020.10.30 08:57
  • [레벨:24]행정정보 2020.10.30 08:58
    니시무라호노카. 요즘 어떤가요
  • [레벨:24]행정정보 2020.10.30 08:58
    니시무라호노카. 에펨할때 자주 데려왔었는데
  • [레벨:7]니시무라호노카. 2020.10.30 09:19
    행정정보 다시 부활했어요
    보가 카푸토 베라르디 ㅅㅌㅊ
  • [레벨:34]알렉산드레 2020.10.30 08:59
    피를로 나간다면 유베는 데 제르비 노려볼듯
  • [레벨:38]이소민 2020.10.30 08:59
    정성추
  • BEST [레벨:26]세장의옐로카드 2020.10.30 09:01
    솔직히 모라타 대신 호날두 있었으면 어제 경기 씹어먹었을 것 같긴 함
    호날두 대신 모라타라서 좆망했고ㅋㅋㅋ
  • [레벨:2]블루지니 2020.10.30 09:02
    요즘 352 쓰나요?
  • [레벨:17]Vein 2020.10.30 09:04
    블루지니 공격시 352 수비시 442 전형에 비슷해요
  • [레벨:17]Vein 2020.10.30 09:08
    호날두 나왔던 로마전에서도 결국 2골은 만들어냈지만 그 때도 약간 전술적 취약점은 보였던 것 같은데

    왼쪽 측면에 직선적인 자원이 없어서 공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
    쿨루셉스키와 디발라의 동선이 겹치는 것(지금 주전은 램지라고 봐야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쿨이 주전일테니)
    그리고 쓰리백이 기동력이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수비와 공격 라인이 벌어지면서 뒷공간 내주는 것

    이런 거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레벨:1]곰태니 2020.10.30 09:14
    당분간은 닥치고 나미아미타불~ 인내심으로 봐야함!
    현재 다닐루 보누치 데미랄 3백체제에서 데리흐트 돌아오면 데미랄이 빠질가능성이 높다생각되고 올시즌 343,3412로 시작해서 공격시 325 수비시 442 체제로 전방압박하는 시스템인데 지금 리그5경기 챔스포함7경기! 내가 보건데 리그15경기까진 지켜봐야하지않을가?생각됨. 현재 풀경기 뛴거라곤 다닐루 보누치 슈체츠니 셋이고 데미랄도 키엘리니부상으로 나가서야 나와서 4경기뛰고 초반 2경기는 맥케니 라비오 체제로 갔고 그 후엔 맥케니 날두 코로나로 아웃 벤탄쿠르 아르투르체제로 또 라비오 아르투르체제로 디발라도 경기 뛴거라곤 2경기고
    현재 격수중 경기많이뛴건 쿨루셉스키 미드필더는 램지이고 그렇다고해도 아직 모든선수들이 전술에 녹아들지도 않았고 호흡을 더 맞출필요가 있음! 경기를 치뤄야 부족하거나 잘못된부분을 수정할건데 로마전~나폴리부전승,국대차출로 한달간 휴무였고 바르셀로나에 털리는 건 거의 기정사실이었음~ 날두도 없었고 감독경험x 피를로~ 과연 누가 피를로가 감독이 될거라 생각이나 했겠는가... 그는 명장이 아니다! 그는 이제 시작한 초보감독이다~ 피를로가 감독되기 전 포체티노의 이름이 나왔는데 포체티노가 오거나 명감독이 왔어도 한~두번 패했다면 엄청 욕이 나왔겠지? 그렇기에 우리는 그에게 시간을 주어야하고 우리는 그 시간동안 참고 지켜보아야 한다! 그리고 호날두가 얼마나 빨리 돌아오는가도 관전포인트다! 피를로는 날두를 최대한살리는 것에 대해 이전부터 고심해왔고 그게 지금 포메이션인 모양이고 여러선수와 날두를 조합해서 시험해야 할 상황에 정작 그는 없다... 우리보다 더 답답한 건 피를로 본인이라 생각됨! 제 개인적인 생각적었음~
  • [레벨:34]DD충 2020.10.30 09:28
    ㄷㄷ
  • [레벨:21]로솔다도 2020.10.30 09:34
    호날두 있을때나 전술이 완벽해보이진않던데 너무 호날두중심같아서
  • [레벨:15]하메로드 2020.10.30 09:34
    이사람이 솔직히 한준희보다 축구 잘 앎

    승부예측부터 존나 차이남
  • [레벨:35]IU 2020.10.30 09:35
    아직은 믿어봅니다..
    쌩초짜 감독 선임해놓고 승승장구 하는건 바라지도 않았으니
    물론 승격팀한테 겨우 비기고 이런건 좀 그랬지만
    다음시즌까진 지켜봐야할듯
    피갓동이 될지 피재앙이 될지는 다음시즌 되야 명백히 판가름 날듯
  • [레벨:33]호나우두 2020.10.30 09:54
    이번시즌 다른 팀들이 우승할 수 있는 적기인데.. 콘테는 똥만 싸고 있으니 답답하네
  • [레벨:1]곰태니 2020.10.30 10:15
    유벤이 강팀이라 쉽게 지진않으니 15라운드까지는 팀 정비할 시간있음! 문제는 없을거라 봄~ 그후에도 별반차이 없으면 문제지만 아직 갈길이 멀기에.. 호날두중심인 건 어쩔수가 없다고 봄! 딱히 골 넣을애가 많지 않아서 나중에 날두가 나가면 지금의 레알이 되지않을가 싶지만요~
  • [레벨:24]FC서울. 2020.10.30 10:21
    나왜 피를로를 피콜로라고 본거지 ㅋㅋㅋㅋ제목보고 뭐가 아쉬웟단거지. 더듬이가 아쉬웠나? 생각함ㅋㅋㅋ

글 목록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ENG 아직도 대학떡밥이네... 10 첨부파일 [레벨:29]레앙. 2020.10.30 135 6
ENG 오늘 씹트넘 경기 유료중계인가요? 6 [레벨:35]뮤탈리스크 2020.10.30 323 2
토튼햄 서킨 화이트 클라크 벤치 ㅎㅎㅎㅎㅎ 2 [레벨:25]핫스퍼웨이 2020.10.30 52 2
ENG 토트넘 뎁스 많이 좋아졌다 캬~ 2 [레벨:25]아니뚱인데용 2020.10.30 72 2
토튼햄 굳이 토비 빼고 BD 센터백을 넣을 이유가;; 18 [레벨:22]KDB7 2020.10.30 213 4
ENG 토트넘 라인업 7 첨부파일 [레벨:7]램발보888 2020.10.30 1096 9
ENG ㅋㅋ 울산 차기감독 홍명보썰 뭐야 ㅋㅋ 1 [레벨:31]핸드메이드픽션 2020.10.30 72 2
ENG 한성대 학식이 맛있는데 1 [레벨:34]채수빈. 2020.10.30 115 4
고독한 돼식가 국대)우리나라도 후방플메있으면.. 18 [레벨:4]Arsen0 2020.10.30 337 2
토튼햄 무리뉴는 레길론을 리그에서 쓸 생각이 없는게 아닐까? 2 첨부파일 [레벨:25]핫스퍼웨이 2020.10.30 144 4
ENG 고바순 누구길래 섹키한테 힘을 못쓰냐 4 [레벨:26]육갑 2020.10.30 61 3
ENG 조하트 부상인가 4 [레벨:23]계피맛시나몬 2020.10.30 62  
ENG 저도 대학다니고싶어요 1 [레벨:27]Sakura 2020.10.30 66 3
ENG 점심이후 아무것도 안먹었는데 오랜만에 군대 쌀국수 먹어야징 ㅋㅋ 3 [레벨:21]포돌섹키 2020.10.30 52 3
ENG 무리뉴 조아 3 첨부파일 [레벨:25]아니뚱인데용 2020.10.30 111 1
ITA 피를로한테 정말 아쉬웠던 부분들이 71 포텐 [레벨:25]디팔티 2020.10.30 43116 138
아스날 오늘 최대한 2군으로 나왔으면 좋겠다 [레벨:21]호히히호 2020.10.30 24  
ENG 벤뎁 그냥 풀백으로 쳐뛸것이지 꼴보기싫네. 1 [레벨:36]정휘런 2020.10.30 44 1
ENG 무버지 오늘은 또 왜 요리스 선발임? 6 [레벨:21]포돌섹키 2020.10.30 210 2
ENG 할로윈 코스프레로 자지에 미니 마스크 붙히는거 어떰 [레벨:26]육갑 2020.10.30 25  
ENG 델레 얼마만에 선발이냐 ㅋㅋ [레벨:24]J.Verton 2020.10.30 25  
ENG 벤 데이비스 3경기 연속 선발이네 4 [레벨:33]김승규 2020.10.30 97 1
ENG 벤터백 이 ㅈㄹㅋㅋ. [레벨:35]뮤탈리스크 2020.10.30 21 1
정보/SNS 멘디 첼시에서 5경기 4 클린시트 1 실점 1 [레벨:26]옥아들 2020.10.30 91 3
ITA 대 스파르타프라하전 밀란라인업 [레벨:24]우희힝 2020.10.30 25 1
인증(이벤트) 충격) 조세폰테님 인성 수준 [레벨:2]로메우맘 2020.10.30 96 1
ENG 서울에서 대학교 다니는사람들 부럽네... 6 [레벨:34]채수빈. 2020.10.30 188 3
ITA 쿨루셰브스키 존나 못하더라 5 [레벨:1]쿰부쿠 2020.10.30 166 1
ENG 토트넘 BBC라인 가동이네 ㄷㄷ [레벨:26]킹알마드리드 2020.10.30 38 2
ENG 할로윈 에버랜드 가면 사람들 줫나 많을까? 5 [레벨:21]포돌섹키 2020.10.30 143 2
토튼햄 베-알-베 라인 ㅁㅊㅋㅋ [레벨:36]정휘런 2020.10.30 28 1
오래된 문서는 이전/다음 페이지가 생략됩니다.
1 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