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ootball.london/arsenal-fc/news/mikel-arteta-odegaard-partey-tierney-19707425
Q:축하한다, 당신은 이 퍼포먼스에 정말 만족했을듯 싶은데
A:전적으로 그렇다. 우리는 이곳에 원정와서, 경기 시작부터 빅 찬스를 가졌지만, 골을 득점하지 못했다, 이후 우리는 셋피스로 한 골을 실점했지만, 그럼에도 이를 극복했다. 우리는 이런 좋은 팀을 상대로 좋은 경기력을 보였고, 세골이나 득점했다.
전체적으로 우리는 자랑스러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좋은 팀을 상대로 원정에서 플레이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Q:지난 리그 6경기에서 16점을 획득했다, 모든 상황이 변화했는데, 이제 당신이 집중해야 하는게 뭐라고 생각하나
A:명확하게, 축구는 언제나 결과로 평가받고, 이러한 결과는 바로 자신감에 영향을 끼친다.
때때로 좋은 경기를 펼침에도 경기에 지게되고, 이 패배를 도저히 승복할수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이겨나가기 시작했고 자신감 역시 그에 따라 충만해져 갔다, 우리는 점차 성장해가고 있고 팀원들은 서로에게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다, 선수단도 충분하고 정신력도 상승했다, 확실히 많은 부분들이 훨씬 나아졌다.
Q:페페가 경기장을 나오다 경고를 받았다. 무슨 일이 있었나
A:우린 니코를 빼고 가비(마르티넬리)를 넣으려고 했지만, 그 순간 에밀이 부상을 당했다. 그(에밀)를 바로 바꿔줘야 했고 니코를 빼는 교체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한번에 두명의 교체를 하지 않으려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레프리는 우리가 시간을 끌거나 하는 것으로 여겼고 경고를 주게 되었다.
Q:외데고르를 영입하는데 얼마나 가까워졌나
A:글쎄, 내가 보기엔 꽤 근접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마무리 된 것은 아니다.(not finalised)
오늘 경기가 있었기에, 나는 에두와 그리고 클럽측과, 요 몇시간동안 얘기를 나눠보지 못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영입을 마무리 할 수 있음에 매우 긍정적이다.
Q:탑4에 5점 뒤지고 있다. 이제 뭔가 보이기 시작한다고 보나
A:나는 다른 팀과 경쟁하는 리그 순위표에 연연하지 않는다, 나는 이 팀에 집중하고 있다,
어떻게 나아질수 있는지,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많은 경기에서 이길수 있는 요인이 뭔지에 대해 말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결여된 꾸준함을 얻기 위해, 한 팀으로써 그저 발전해 나가길 원한다.
내일은 또다른 시작이다, 오늘 경기를 복기하고 다시 훈련에 들어간다. 여러 부분에서 발전할 부분을 찾아 개선해 나갈 것이다.
Q:에밀에게 무슨 일이 있나
A:그는 FA컵 경기에서 부상을 입었다,
우리는 오늘도 그가 풀 경기를 소화하지는 못하리라 봤다. 근육쪽에 불편한 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교체되어 나와야 했다.
Q:당신은 한때 라힘 스털링을 지도해본 적이 있는데, 부카요에게서 라힘이 약간은 보이나*수정
A:부카요는 정말 잘 하고 있다. 훈련에서도 그는, 좀더 능숙할 수 있는 위치에서 보다 많은 걸 개선시키기 위해 언제나 노력중이다.
오늘 역시 그 중에 한 가지를 볼 수 있었다, 그는 박스내에서 득점과 어시스트를 위한 마무리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그러한 시도를 훨씬 더 많은 빈도로 수행하는 중이다.
만약 그가, 본인이 가진 영리함을 잘 이용할 수 있다면, 그리고 피치위에서 보여준 왕성한 활동량과 함께, 여러 포지션에서 경기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가질 수 있다면, 그때 그는 완전히 다른 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Q:그는 레프트 백에서 뛰지만, 골을 너무 자주 기록중이다, 그를 공격진영에 두어야 하는건 아닌가
A:나는 그가 이 팀의 공격라인중, 제일 마지막에 위치할 때 훨씬 잘할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사실 우리는 단 한명의 왼발잡이 풀백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때대로 그를 그 자리에 쓸수 밖에 없다.
또한 그 자리에서 플레이 하는게 그의 발전에도 좋은 것이기도 하고 말이다. 지난 시즌 그는 그 자리에서 많은 경기를 소화했고 훨씬 좋은 선수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그는 적응이 필요하고, 언제나 여러 다른 포지션을 자유롭게 넘나는데 끌리고 있다, 하지만 어느 순간에 결국 우리는 그의 플레이에 안정성을 가져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집중해야 한다.
Q:그는 여전히 어린데, 피치위에서는 한명의 리더이기도 하다. 그러한 능력은 보너스같은 것인가
A:확실히 그렇다. 그는 겸손하며 공손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신안에 강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피치위에서 그는 빌드업을 하며 선수들에게 공을 요구한다, 액션을 취하며 결정을 내린다, 이러한 모습은 그의 나이대에는 흔치 않는 일이다.
우리에겐 고마운 일이다, 이 팀에는 그런 리더쉽이 필요하고, 그는 인성과 경기력으로 그런 리더쉽을 동료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Q:왼쪽에 페페를 두었는데, 어떤 속사정이 있었나
A:그렇다기 보다, 우리는 공격진영에서 공간을 마련하길 원했다.
그가 좌측에서 얼마간의 공간을 열어줄 수 있으리라 보았고, 그는 실제로 그 작업을 정말 효율적으로 수행했다. 그는 훈련에서 하던대로, 찬스를 잡아 골을 넣었다, 그가 오늘 자신의 임무를 정말로 잘 수행했다 생각한다.
Q:진형으로 볼때 롭 홀딩과 다비드 루이즈는 높은 수비라인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A:사우스햄튼에게 볼을 가질 시간을 많이 허용하게 되면, 그들은 많은 선수들을 인사이드에 밀어넣어, 위험지역에서 수비하기 어렵게 만든다.
우리는 그런점을 조심해야 했다. 그래서 이런 지역에서 먼저 볼을 탈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좀더 적극적으로 수비했고, 이런 방식이 그들이 공격으로 전환할 때 약점을 노출시킬수 있으리라 봤다. 그리고 우리는 큰 부분에서 이런 작업을 정말 효율적으로 잘 수행했다.
다만 그것은 정말 많은 체력을 요구하였기에, 때때로 우리는 수비를 깊숙이 내렸고 이 부분 역시 선수들이 잘 따라주었다. 그렇게 우리는 사우스햄튼과 같은 팀을 상대로 이길수 있었던 것이다, 계획했던 많은 부분을 선수들이 올바르게 수행해주었다.
Q:수비라인을 내릴 때는, 많은 집중력과 리더쉽이 요구될텐데
A:그렇다, 좀더 깊숙이 수비할 때는 좀더 견고해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의 마지막 존에서는 적극적이어야 하고, 공간을 내주지 말아야 한다.
오늘 경기내용은 이와 같았고, 모든이들이 정말 열심히 따라주었다. 잘 수행한 만큼 그에 대한 대가를 받기 마련이다.
![1_GettyImages-1298728205.jpg [풋볼런던] 아르테타, 사우스햄튼전 경기후 인터뷰](http://image.fmkorea.com/files/attach/new/20210127/340354/3184104524/3353067248/99b983892094b5c6d2fc3736e15da7d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