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03 15:36

포텐 포텐 시스템 관련 고민 + 업데이트

조회 수 72407 추천 수 532 댓글 697
시스템 모니터입니다.

의사소통 관련 비난이 많은데, 이 글은 관련 부분에 대한 답변입니다.

매년 주기적으로 포텐 컷이나 기타 포텐 시스템 관련 분쟁이 발생합니다.
최근에 포텐 컷 관련 https://www.fmkorea.com/3365356320 공지한 것 처럼 큰 논란이 사이트내에 발생했습니다.
관련 부분으로 불편 끼쳐 드려서 다시 죄송합니다.

최근에 사이트 전체 공지한 것 처럼 작년에 비해 하루동안 포텐에 등록되는 게시글 증가했습니다.
하루에 천개 넘게 포텐 글이 가는 경우도 생겨 대략 하루에 500~800개 글 이내로 조절을 하려다가 논란이 크게 발생했습니다.
포텐 게시판은 하나이지만 포텐에 등록되는 게시판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 관련 부분이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천개 넘는 포텐 글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가 보기 힘든 양이라고 판단하고 있어 위와 같이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에 인기글 시스템을 개편해서 사이트 전체의 인기글 추천이 과거에 비해 많이 증가된 상태로 인기글의 추천량이 전체적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원래 인기글 강화한 목적은 포텐에 의존하지 않고 각 게시판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좋은 대안이 있으면 당장 포텐 시스템을 삭제하고 교체할 의향도 있습니다.
유머 게시판에 대한 비난도 늘 반복되는데, 운영진도 모든 게시판이 함게 성장하면 좋겠지만, 사이트 사용의 60% 이상이 유머 게시판 글에서 발생하는 상황에서 일부러 해당 게시판을 더 억압하는 것도 적절한 것 같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부분의 게시판에서는 포텐 컷을 하향해달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운영진도 어떤 기준은 필요해서 포텐컷 조절은 포텐 간 후에 사용자들이 해당 게시판의 글들을 많이 보면 컷을 하향 조절하고 반대로 많이 안 보면 상향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부분에 대해 최근에 각 게시판 관리자님의 의견도 받았습니다.

다음 방법도 과거에 고려했는데, 저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서 시행하지 않았는데, 해당 부분도 고려는 가능하긴 하나, 관련 방식을 원하는 게시판 관리자도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 포텐 리젠이 많아져도 신경 안 쓰고 모든 게시판의 포텐 컷을 동일하게 낮게(또는 높게) 지정해서 운영진의 개입을 아예 없애기
- 포텐 시스템을 삭제하고, 메인에 상위 순위의 게시판 인기글을 게시판별로 출력해서 운영진의 개입을 아예 없애기

아래는 게시판 관리자님들의 여러 질문/응답입니다(공지를 위해 조금 변경한 경우는 있음):
1.
질문) 포텐 많이가는 순대로 상향시키면 안되는건가영?

답변)
시스템 모니터 답변:  원래는 포텐 많이 가고 사용자들이 포텐에서 덜 보는 순으로 상향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포텐 많이 가고 사용자들이 많이 보는 컨텐츠를 일부러 제재하면 사용자들이 안 보는 컨텐츠를 일부러 더 노출하게 될 것이고 사이트 자체 사용량이 감소할 것이라, 그런 방식 보다는 아예 포텐 컷을 공평하게 일괄 통일하거나 아예 포텐 시스템을 삭제하고 여러 게사판의 인기글을 노출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독고 답변: 개인적인 짐작이지만, 포텐가고난후 조회수가 낮은 부분을 계속 우대하고 높은부분을 제재하면 얼마 안가서 사이트가 무너질것입니다.
제가 운영진 처음됬을때 초창기에 조회수 낮은게시판들 포텐컷 많이 낮추고 보내고 그렇게 했었는데, 조회수 뿐만아니라 전반적으로 불만글들이 너무 많이 나와서 원복시키고 시스템모니터에게 넘겼습니다.
아쉽게도 운영방향은 포텐에 가고 조회수가 좋은 부분을 위주로 노출되는게 조금은 안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2.
질문) 지금 말씀하시는거 보면 혐오유발 컨텐츠나 야짤 컨텐츠 같은 것도 조회수만 잘 빨아먹으면 적극 장려할 수 있다
답변)
독고 답변: 저도 혐오유발이나, 야짤 컨텐츠를 선호하는편은 아닙니다.

다만, 아쉽게도 사이트가 커져온 방식이 포텐에서의 조회수가 높은 글들을 계속 노출시켜서 성장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위에서 말씀드린 사이트가 무너진다는 얘기는 어제처럼 불만글이 폭주한다는얘기가 아니라 사이트 문닫는것을 고려해봐야할 정도입니다.

제가 운영진 처음되었을때 국축갤 포텐컷 10로도 해보고, 기타 다른 게시판들 모두 포텐 최소치로 낮추고 해봤는데,
막상 다 줄이고 포텐잘가니 전체적으로 조회수 뿐만 아니라 타 갤러리에서도 불만글 나오고, 유사한 글들이 포텐에 많이 등록되니 방문자는 빠져서 다시 원복하고 시스템모니터에게 다시 넘겼었습니다.

해당 부분이 지속되면 얼마 안가 서버는 축소하고, 얼마 안가서 사이트 문닫아야할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3.
질문)
많은 게시판에서 포텐 컷 낮추어달라는 요청
많은 게시판에서 포텐 우대 탭 신설해달라는 요청
일부 게시판에서 최근 인기글 선정 기준을 12시간에서 24시간으로 변경해달라는 요청

답변)
우선 대체로 모든 게시판이 컷 낮춰달라고 하는데, 저도 나름의 기준으로 정할 필요는 있습니다.
최근 요청 중에 소녀전선 게시판은 크게 컷이 하향 조절되었고,
동물/식물 및 음식/여행 게시판은 최신 인기글 기준을 12시간에서 24시간으로 변경했습니다.
그 외의 대부분 요청은 우선 보류했습니다.
우선 현재 포텐 글 양이 계속 늘어나고 있고, 포텐 컷을 당분간 상향 조절을 최대한 피하려고 하고 있어 스포츠 게시판 외에 추가 예외 사항을 당장은 조금 보류중입니다.

4.
질문)
소규모 게시판도 포텐 보내라
답변)
옛날 게시판 까지 포함하면 사실 게시판이 백개 단위인데,
모두 다 포텐을 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긴 합니다.
사실 일부 특화된 컨텐츠의 게시판을 제가 여러 차례 테스트로 포텐 컷을 낮추었는데, 흔히 말하는 머법관 뿐만 아니라 일반유저들 까지 분쟁이 너무 많이 발생해서 다시 올려야 했습니다.
더구나 분쟁 발생하고 포텐 컷 올리면 또 다시 분쟁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발생해서 조심스럽게 하는 부분입니다.

5.
질문)
그럼 지금같이 계속 상명하달식으로 우리는 이렇게 할테니까 니네는 닥치고 따르기만 하라는 식으로 운영하시려고요?
답변)
관련 마음도 이해되고 해당 부분에 대해 죄송합니다.
원하는 답변은 아니지만, 솔직히 저도 의견을 물어보기 무서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대체로 반대의 의견이 나오고, 또한 제 쪽지나 답변을 게시판 공지나 포텐으로 불리하게 올리는 경우도 워낙 많아서 문의 자체도 무서울 때도 많습니다.
더 의사소통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6.
질문)
일단 포텐컷을 조절할 의향이 있다면 시행하기 전에 해당 게시판 관리자한테 의견이라도 먼저 물어보고 진행 좀 해주세요.
답변)
인기글 개편과 함께 전체 포텐 컷 조절한다는 공지는 간단히 띄웠으나,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번에 100개 넘는 게시판을 조절했는데, 대부분 포텐 컷이 크게 상향 조절되었습니다.
참고로 인기글 개편 자체 때문에 모든 게시판의 인기글 포텐 추천량도 늘어난 상태이긴 합니다.
그럴 때 개별적으로 의견을 문의 하면 포텐 컷 상향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반발이 커서 조절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반발 적은 게시판은 조절되고 반발 많은 게시판은 조절 안되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부분도 발생합니다.

7.
질문)
이건 어제 해축갤같이 반발이 컸던 게시판은 조절 안하고 농갤같이 반발이 적었던 게시판은 그대로 밀어붙였을거라는 의도로 봐도 되는건가요?
어제도 솔직히 처음엔 해축갤만 롤백했다가 나중에 싹 다 롤백시킨거 아닙니까.
답변)
오해가 발생할까봐 포텐 우대 탭 업데이트는 원래 해외축구 -> 국내축구 -> 야구 -> 농구 순으로 적용되었고 다른 게시판이 먼저 적용된 경우는 아니긴 합니다.
롤백은 해외축구에 적용한 뒤에 4개 게시판 모두 롤백 했습니다.
원래는 전체 모든 게시판에 공통으로 적용하려고 했고, 워낙 문제가 되어서 응급으로 롤백을 순차적으로 적용했습니다.
관련 부분으로 불편 끼쳐서 죄송합니다.
가능하면 최대한 공평하게 사이트를 운영하라고 하고 있으나, 운영진이 사용자의 의견이나 불만을 무시하는 것은 결국 좋은 결과를 또한 가져오지 않아서 참고할 수 밖에 없긴 합니다.

8.
질문)
사실 게시판내 글들보면 좋은글들이 많은데 그런글들은 묻히고 자극적인 글들이 추천받고 포텐가는게 더 별로인거 같아요
답변)
관련 부분이 사용자 추천으로 결정되는 부분인데,
사용자들의 추천이나 비추천을 운영진들이 큰 악용이 아니라면 개입하기 어렵습니다.
컨텐츠에 대해 인위적인 운영진 개입이 많으면 많을수록 여러 부작용이 장기적으로 발생하는 것 같긴 합니다.
다만, 당연히 정상적인 사이트 관리를 위해 일부 개입은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추천 및 비추천, 어떤 글을 읽는지는 사용자의 선택이고 강제로 운영진들이 관련 부분에 개입할수록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사이트 규정에 위반되지 않으면 추천 및 비추천, 어떤 글을 읽는지는 사용자의 자유로 놔둘 예정입니다.
강제로 특정 글을 추천하게 하거나 읽게 하는 것은 오히려 정말로 독재라고 생각하고 관련 방식의 운영은 피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9.
질문)
바꿀거면 최소한 사용한 근거를 표나 데이터/그래프로 줬으면 좋겠음
답변)
참고로 아래와 같이 이번에 우대 탭 관련해서 데이터를 자세히 공개하긴 했습니다:
https://www.fmkorea.com/3364180224

그 외에 전체 데이터를 원래 공개하고 있었는데, 외부에 대이터가 유출되어 현재 필요시 일부를 공개하고 있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관련 부분에 대해 의사소통 등의 강화는 계속 하려고 있으나, 그렇게 하더라도 쉽게 해결 안되는 경우도 솔직히 많은 것은 사실이며 사이트 내부 데이터를 여러 가지 이유로 공개를 모두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질문)
"통계상 좋은 반응을 보인다"는 이 대목이 잘 이해가 안가요
좋은 반응과 나쁜 반응에 대한 기준이 너무 모호하게 느껴지거든요
답변)
이번 문제된 포텐 우대 탭의 경우 https://www.fmkorea.com/3364180692 와 같이 조금 더 자세히 처음부터 데이터를 공개하려고 하긴 했습니다.
통계상은 포텐 간 후의 평균 조회수를 현재 의미합니다.
(+ 해당 게시판에서 비추천 받아서 떨어지는 비율)

의사소통 부분은 더 신경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
질문)
궁금한게 포텐가는게 1개든 1000개든 무슨 상관임?
윽머갤 상향하고 ㅇㅎ, 정치, 공지 어긋나는 게시글 칼 정지 때렸으면
답변)
원래 취지는 글에서 언급한 것 처럼 "천개 넘는 포텐 글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가 보기 힘든 양이라고 판단하고 있어 위와 같이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유머 게시판 제재도 사실 쉽지 않은 것이 규정에 매우 뚜렷한 경우가 아니라면 큰 논란이 일어납니다.
A라는 사용자 입장에서 제재야하는 글이 B라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꼭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 글인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는 포텐 많이 가고 사용자들이 포텐에서 덜 보는 순으로 상향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유머 게시판 처럼 포텐 많이 가고 사용자들이 많이 보는 컨텐츠를 일부러 제재하면 사용자들이 안 보는 컨텐츠를 일부러 더 노출하게 될 것이고 사이트 자체 사용량이 감소할 것이라, 결과적으로 사이트 유지에도 여러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 방식 보다는 아예 포텐 컷을 공평하게 일괄 통일하거나 아예 포텐 시스템을 삭제하고 여러 게사판의 인기글을 노출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12.
질문)
X 게시판에서 추천 누른 사람들 보면, 다른 글들에서는 잘 볼 수 없지만, 유독 A 글에만 추천 누르고,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답변)
사용자들의 추천이나 비추천을 운영진들이 큰 악용이 아니라면 개입하기 어렵습니다.
반대의 예를 들면 유머 게시판에 있는 뚜렷한 규정 위반한 정치 글에 추천이 많이 발생하는데, 현재도 관련 부분을 운영진들이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물론 배 가르는 것도 독고님이 고려했지만, 부작용이 많을 수 있어 조심스럽게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13.
질문)
현상 유지를 하거나 접속자에 비례해서 포텐컷이 주기적으로 변동되었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분기마다 변동되면 3개월간 평균 접속자가 많은 갤일수록 높게, 적은 갤일수록 낮게 말이죠
답변)
비슷한 방식으로 포텐 많이 가고 사용자들이 포텐에서 덜 보는 순으로 상향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해진 특정 주기로 하기에는 상황이 너무 빠르게 변하는 경향이 있어 사이트의 실제 포텐 현재 현황으로 보고 조절중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힙합 게시판의 쇼미더머니 같은 경우에는 일시적인 이슈로 빠르게 상향 조절되었습니다.
또한 유머 게시판의 경우 알페스 사건의 경우에는 일시적인 이슈로 상향 조절되었습니다.

14.
질문)
상향 전 수준으로 포텐 컷을 돌려달라
답변)
아쉽게도 인기글 개편 이후에 사이트 전체의 인기글 추천량도 증가해서, 관련 부분은 인기글 개편 까지 다 취소하지 않으면 어려울 것 같습니다.

15.
이건 관리자들이 문의한 부분은 아니나 흔히 나오는 이야기로
질문)
시모 졸렬할 새끼 내 댓글 답변 안하는 것 봐라
답변)
솔직히 최대한 답변을 많이 하고 있고, 수백개의 답변을 하고 있으면서 모든 문의를 답변할 수 없습니다.
제일 짜증나는건 제가 자고 있거나 다른 답변하고 있을 때, 그런 댓글 달리는 경우인데, 특정 사용자 댓글만 하루 종일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일부러 분쟁 및 포빨이 목적으로 함정 파놓고 문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일부 문의는 솔직히 답변의 부담이 있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그래도 과거에 비해 이 글 처럼 최대한 의사소통을 늘리려고 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사이트 중에 운영진이 직접 자주 답변하는 사이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의사소통 및 운영 투명성을 더 개선하려고 더 노력하겠으며 말뿐이 아니라 행동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공지도 그런 노력의 일부입니다.


최신 사이트 업데이트 내역:
- 사이트의 용어 변경: 과거의 "예비 포텐글"을 "최신 인기글"로 변경
- PC 및 모바일 목록 상단에 나오는 인기글 링크가 인기글 목록으로 가게됨
-> 이 부분은 각 게시판의 포텐 의존도를 낮추고 독립 게시판을 강화하는 취지로, 실질적으로 업데이트 이후에 각 게시판의 인기글 목록 사용 및 인기글 추천이 크게 늘어남
- 유머 게시판 최신 인기글 시스템 개편(PC: 유머 및 움짤 탭이 분리되어서 나옴, 모바일: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유머 탭글의 노출이 일부 보장됨)
- 일부 포텐을 많이 가는 게시판의 최신 인기글 선정을 24시간에서 12시간으로 변경
- 정상 사용자 중에 걸리는 사용자가 월등히 많아, VPN 사용할 경우 가입 제한은 되더다라도 추천/비추천은 다시 가능하도록 수정 다만 회원 가입은 막음
- 일반 사용자가 게시판 관리자를 블라인드할 경우, 관리 권한을 가지고 계신 게시판에서는 관련 부분이 무시됩니다. 다만, 다른 관리 권한이 없는 게시판에서 블라인드 기능이 원래처럼 정상 작동합니다.
- 관리자가 권한 있는 게시판이라도 포텐에서 보면 댓글 삭제 안되던 버구 수정

포텐 시스템 개편 관련해서 테스트해볼 계획이 있는 부분:
포텐 최신순에서 상단 3~5개 포텐 화제순 글을 노출시켜서, 모바일 사이트 목록의 현재 인기글 처럼 나오는 것을 고려 중입니다.
다만, 관련 상단 글에 한해서 오랫동안 글들이 머물기 때문에 일부 운영진이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검열을 할 예정이긴 합니다(혐오 및 갈등 유발 뉴스/기사, 정치적인 요소, 야한 내용 제외)
그러나 최신순 등에는 관련 지금 처럼 검열이 아예 없을 예정입니다.
취지는 포텐 컷을 조금 완화할 경우, 사용자들이 사이트 내의 현재 최신 화제를 쉽게 파악 가능하게 하고, 또한 최신순에서 지금 보다 조금 더 여러 게시판에 대해 완화된 컷 관리를 제가 미래에 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감사합니다.

[요약]
- 사이트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최근 분쟁 발생 원인 제공해서 죄송합니다
- 내용이 워낙 많아서 요약이 어려운데 결론적으로 의사소통 개선 위해 노력하겠고, 또한 사이트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포텐 최신순에서 상단 3~5개 포텐 화제순 글을 노출 미래에 테스트해볼 예정입니다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01:16
    스트레칭 관련 부분에 대한 제 솔직한 답변은 이 글에 있습니다:

    질문)
    일단 포텐컷을 조절할 의향이 있다면 시행하기 전에 해당 게시판 관리자한테 의견이라도 먼저 물어보고 진행 좀 해주세요.
    답변)
    인기글 개편과 함께 전체 포텐 컷 조절한다는 공지는 간단히 띄웠으나,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번에 100개 넘는 게시판을 조절했는데, 대부분 포텐 컷이 크게 상향 조절되었습니다.
    참고로 인기글 개편 자체 때문에 모든 게시판의 인기글 포텐 추천량도 늘어난 상태이긴 합니다.
    그럴 때 개별적으로 의견을 문의 하면 포텐 컷 상향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반발이 커서 조절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반발 적은 게시판은 조절되고 반발 많은 게시판은 조절 안되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부분도 발생합니다.
  • [레벨:20]스트레칭 2021.02.04 01:19
    스트레칭 롤에서 자기가 하던 챔피언이 너프된다고 반발하는경우는 많이 봤죠
    그래도 객관적인 데이터(승률,데이터)가 있으니 반대하진 않는데
    최소한의 정보공개로 반발을 잠재울수있다고 생각하는데 시모님은 어떻게 생각함?
  • [레벨:25]CMPunk 2021.02.04 00:30
    사이트 이용자가 많이 늘어난만큼 진짜 요즘 병신들 개많아졌는데 그거에 맞춰 블라인드 수를 늘려주는게 맞다고 봐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01:19
    CMPunk 서버 부하 문제도 있고, 늘리면 대댓글 막는 것을 이용해서 악용하는 수법들이 많아서, 아쉽게도 관련 부분은 더 늘릴 계획이 없습니다.
    "내 정보" -> "블라인드 목록" 기능을 이용해서 정리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 [레벨:27]피리부는황가드 2021.02.04 01:11
    시모님 잉여력아이콘의 경우 신버전 구버전 원하는걸로 보이게는 못함?
    개인적으로는 리뉴얼을 훨씬좋아하는데 예전에 반대로 리뉴얼 아이콘을업데이트 하려다 빠구먹은걸로 알고있음
    보이는 설정을 사람마다 다르게는 못하는거?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01:17
    피리부는황가드 아쉽게도 관련 부분은 개발도 복잡하고, UI도 복잡해지고, 서버 부하도 추가로 발생해서 계획이 없는 부분입니다.
  • [레벨:27]피리부는황가드 2021.02.04 01:17
    시스템모니터 아쉽네요 리뉴얼아이콘이 참 맘에들었는데
  • [레벨:21]아갓오 2021.02.04 01:29
    포텐 화제순을 추천수 + 조회수 합산해서 나열되게 하면 안되요? 지금은 단순 추천수만가지고 하는거같은데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01:40
    아갓오 아쉽게도 관련 부분을 여러 조합으로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너무 복잡할 것 같습니다.
  • [레벨:32]스카이넷 2021.02.04 01:41
    시모 계속 소통하려는 모습 보기 좋다
  • [레벨:20]알레고양 2021.02.04 02:03
    혐오포빨이 쳐낼 생각은 없나요? 예를들면 더쿠의 성별갈등관련글 작성금지규정 같은거 라던가..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0:54
    알레고양 관련 부분은 매우 예민한 토픽인데, 에펨코리아 사용자들이 관련 부분의 제재에 반발이 클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 [레벨:22]아래 2021.02.04 02:29
    고생 많으십니다. 공지 갯수만 봐도 피드백 잘되는 편이고 공지에 대댓글 양만 봐도 타 사이트보단 소통 많다 생각해요 화이팅
  • [레벨:7]전담 2021.02.04 02:43
    잘 읽었습니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해요.. ㅎ
  • [레벨:21]제발행복하고싶다 2021.02.04 03:31
    전 언제나 시모님 지지하지만 포텐 많으면 좋다 생각해요 그만큼 포텐게시판에만 머무는 기간이많은데 볼게 많아진다는 뜻이니까요
  • [레벨:35]환상의섬쓰리섬 2021.02.04 03:44
    사진 원본으로 올릴 수 있도록 좀 해줘라 모든 게시판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0:55
    환상의섬쓰리섬 해상도가 낮은 경우에는 무손실이긴 하나, 해상도가 높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조절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당분간 유지될 예정입니다.

    에펨코리아는 외부 지원도 없고, 동시 접속자도 많은 편이라 안전하고 효율 높은 방식으로 서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레벨:38]이진숙 2021.02.04 04:10
    항상화이팅이다.
  • [레벨:22]고니까 2021.02.04 04:46
    커스터마이징식으로 각자 원하는 게시판의 게시물들만 포텐에 노출 되게 할 생각은 없나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0:56
    고니까 https://www.fmkorea.com/3090101051 과 같은 게시판별 필터는 계획이 있으며,
    이미 포텐에 있는 "바로가기" 탭 통해 원하는 게시판을 선택해서 포텐을 볼 수는 있습니다.
    https://www.fmkorea.com/2418342016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레벨:38]아리스타 2021.02.04 05:38
    뭐만 하면 드러눕고 쿵쾅대는 새끼들 어떻게 일일이 다 챙기냐
    그런 븅신들 다 챙기다가 추천 10개 넘으면 관리자한테 포금 풀어달라 해야 하잖아 ㅋㅋㅋㅋ 그게 뭐하는 짓거린지
  • [레벨:21]ㅋㅋ; 2021.02.04 06:20
    고생이시네
    소리내는 소수 뒤에 수백이 있을수도 있는거지만
    걔들이 꼭 다수를 대변하지는 않지
  • [레벨:24]toress21 2021.02.04 07:15
    GO GO GO ~~
  • [레벨:16]핏빛노을 2021.02.04 08:51
    늘 수고하십니다. 사이트 운영이라는 게 참 어렵겠어요
  • [레벨:25]RhapsodisM 2021.02.04 08:52
    그냥 암것도 안하면 안되냐
  • [레벨:24]월하익송 2021.02.04 08:54
    모르겠고 닉네임 중복확인좀 만들어줘요
  • [레벨:24]검찰총장한동훈 2021.02.04 09:01
    크 이렇게 소통하려는 관리자가 어딨누 역시 운영을 잘해
  • [레벨:21]옛지배자 2021.02.04 09:02
    난 현재에 만족.
    불만 많은 애들은 뭐가 불만인지.. 나처럼 눈팅족이 아니라 글을 많이 게시하는 애들인가?
  • [레벨:4]백곰되면닉변 2021.02.04 09:31
    옛지배자 눈팅하면 불만이 딱히 없지
    글 올리는데 갑작스러운 변화를 주니까 혼동이 생김
  • [레벨:20]다시는사람안믿음 2021.02.04 09:18
    커뮤운영자가 젤힘들듯 ㅋㅋ ㅋㅋ 세상불편한 온갖 새끼들 다모아놨는데 그새끼들 요구사항 들어줄려해봐라 ㅋㅋㅋㅋ ㅋ 머가리터진다 ㅋㅋㄹ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35]모소대나무 2021.02.04 09:48
    게시판 블라인드 기능도입 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포텐에서 자기가 보기 싫은 게시판 블라인드 시키면 분란도 훨씬 줄어들 거 같은 데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1:02
    모소대나무 https://www.fmkorea.com/3090101051 과 같은 게시판별 필터는 계획이 있으며,
    이미 포텐에 있는 "바로가기" 탭 통해 원하는 게시판을 선택해서 포텐을 볼 수는 있습니다.
    https://www.fmkorea.com/2418342016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레벨:35]모소대나무 2021.02.04 12:14
    시스템모니터 바로가기 기능은 잘 쓰고 있습니다 게시판 필터가 근시일 내 적용되었으면 좋겠네요
  • [레벨:2]치터 2021.02.04 10:30
    수용소갤 살려네!!!!!!! 니가 죽였어!!!!!!!!!!
  • [레벨:2]조밥골데 2021.02.04 11:00
    포텐 컷 낮을 땐 이게 왜 포텐? 이런 잡글은 안 보고 싶다 이러면서 갤끼리 존나 싸워놓고는 참;; 운영하기 힘들겠다
  • [레벨:5]매운식빵 2021.02.04 11:39
    어떤쪽으로 가든 불만은 쏟아지는데 현실적인 방안 얘기하면 얼굴 돌리는게 현실이죠.. 고생들하십니다 화이팅!!
  • [레벨:4]기형아 2021.02.04 11:46
    안읽어
  • 운영진독고 2021.02.04 13:22
    기형아 읽어주세요. 부탁드림
  • [레벨:26]10번수비수 2021.02.04 12:03
    혹시 비로그인은 포텐 못보게 공지만 보이게 막고
    로그인은 본인이 즐찾한 게시판만 포텐 보이게 하는건 어때요? 그러면 포텐 관련 이슈가 줄어들거같은데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2:18
    10번수비수 비로그인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을 원하지 않는 가벼운 사용자들입니다.
    강제로 비로그인이나 심지어 로그인 사용자가 특정 행위하도록 하면, 그냥 사이트 떠나는 사용자가 많을 것 같긴 합니다.
    가능하면 최적화된 기본값을 제공하려고 하고 있긴 합니다. 로그인된 사용자도 대부분 기본값 그대로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 [레벨:26]10번수비수 2021.02.04 12:29
    시스템모니터 비로그인은 추천 100이상만 포텐 보이게 하고
    로그인은 추천 게시판마다 몇게 설정해서 즐찾만 보이게 하는거는 어때요? 서버 부하 최소화 할수도 있을거같은데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3:01
    10번수비수 관련 부분이 필터 제작 보다 더 어렵고 서버 부하도 훨씬 더 크게 발생할 것 입니다.
    아마 현재 에펨코리아 장비 및 소프트웨어로는 가능하지 않고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인터페이스 자체가 너무 복잡해지면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사용자는 설정을 안 바꾸고 기본값으로 사이트를 이용하긴 합니다.
  • [레벨:11]유현아 2021.02.04 12:12
    음.. 약간 운영진 개입처럼 느껴질순 있어도
    디씨 힛갤처럼 작성자가 나름 공들여 만든 좋은 컨텐츠를 운영자가 선별해서 포텐과 별도로 노출시키는건 어떨까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2:20
    유현아 특정 컨텐츠가 좋다 나쁘다를 사용자의 추천과 무관하게 운영진이 선별하는 것은 많은 부작용 및 논란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립적으로 운영하려고 해도 운영진 성향 논란이 끊임없이 논란되는데, 노골적으로 컨텐츠 선정은 문제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너무 크다고 봅니다. 또한 운영진들이 실질적으로 어떤 컨텐츠가 "가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 [레벨:24]cha5s 2021.02.04 12:28
    화이팅
  • [레벨:2]행복하고프다 2021.02.04 12:28
    힘내 시모...
  • [레벨:18]호박두둥실 2021.02.04 12:31
    포텐숫자 소규모 게시판들도 점유율좀 확보해 주되(유머 게시판 비중 좀 더 줄이고), 비로그인시 첫 화면 디폴트를 최신순 포텐이 아니라 화제순 포텐으로 하면 자연스럽게 유머글들이 위쪽 점령해서 운영자들이 하고 싶은 방향처럼 되지 않을까요? 로그인하면 지금처럼 최신순 첫 화면으로 할수 있게 하면 기존에 이용하던 골수유저들은 실시간으로 각종 게시판 포텐 글들도 눈팅 가능할듯 하고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3:04
    호박두둥실 참고로 정확하게 과거에 그렇게 테스트 했는데, 매우 큰 반발과 함께 취소되었습니다.
  • [레벨:18]호박두둥실 2021.02.04 16:35
    시스템모니터 비교적 뉴비라 잘 모르겠는데 유갤 비중을 획기적으로 줄이면 반발이 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그대로 그렇게 변하면 한페이지 전부 다 유갤일테니 저같아도 반발할거 같아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6:42
    호박두둥실 관련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다만, 모든 사용자가 같지는 않습니다.
    과거에 많은 게시판의 포텐 컷을 크게 낮춰본 결과 분쟁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했고,
    반대로 유머 게시판 포텐 컷을 크게 높여본 테스트 결과 다른 글의 조회수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 전체 사용이 그냥 감소하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 [레벨:30]뚱이오 2021.02.04 12:53
    유갤은 그냥 있는룰만 잘지켜도 이럴일이 없는데 의지가 없지
  • [레벨:2]INTRO 2021.02.04 12:58
    장기미접속자 닉네임들 해방시켜주면안댐??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3:04
    INTRO 닉네임 풀리는 건 100% 자동으로 됩니다.
    관련 공지: https://www.fmkorea.com/993069236
  • [레벨:22]마티치사주셔서감 2021.02.04 13:02
    제가 뉴비이기도 하고 아직 초성으로 막 쓰이는 단어도 모르는 초짜긴한데 확실한건 고생 많으신거같네요..
    고생하십쇼 홧팅
  • [레벨:37]맨소래담 2021.02.04 13:16
    비록 현재조회수가 적더라도
    자체생산컨텐츠가 포텐가기쉽게 만들어주는게
    힘실어주는게 싸이트 미래에 투자하는게 아닐까?

    까놓고 조회수이야기하는거보면
    그냥 디씨야갤똥 디씨해축똥 디씨롤갤똥 디씨어디똥
    그런거 복붙해서 포텐보내란말이나 비슷해보임
    그런게 조회수 잘나오기도하고
    근시안적으로 생각하는게 참 안타까움.

    칼럼같은거는 글쓰는사람이 시간들여 자체생산하는건데
    그런 펨코내 자체생산컨텐츠들이
    본문에 있는 싸이트 문을 닫지않게 해줄
    투자가 된다는걸 왜 모를까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3:37
    맨소래담 관련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그런 의미로 과거에 여러 게시판의 포텐 탭 우대 정책을 만든 것이긴 합니다.
    물론 이번의 논란은 그 정책을 제거하려고 하다가 발생했고, 해당 논란에서 사용자들의 의견을 참고해서 운영진도 동의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관련 정책 제거를 취소한 것이기도 합니다.

    다만, 언제나 어디 까지 얼마나 많은 게시판의 관련 부분을 지원해야하는 등 여러 고민이 늘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게임 게시판의 탭 우대도 요청 왔었는데, 대체로 관련 부분은 과거에 일부 게시판에 진행했다가 현재는 게임 게시판에서는 잘 안하고 있긴 합니다. 관련 부분이 과도하면 운영진들이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게시판 간의 분쟁이 포텐에서 번지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레벨:8]앗살라말레이꿈 2021.02.04 14:45
    수용소 다시 열 계획 없음?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8:01
    앗살라말레이꿈 아쉽게도 운영자 입장에서 합법적으로 운영하더라도 관련 부분은 여러 논란 및 현실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현재는 계획이 없습니다.
  • [레벨:3]GUTI.H 2021.02.04 14:52
    추천인 목록 생략은 왜 한거에여??
  • 운영진독고 2021.02.04 16:21
    GUTI.H 관련 업데이트는 서버 부하 로그를 분석한 결과, 비정상적으로 높은 부하를 발생하시키고 있어 제한을 걸었습니다.
    해당 사항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0 제한으로 걸었는데, 그게 결과로 29명 까지 나옵니다.
    부하에 지장 없는 수치이고, 또한 추천 조작이나 이상 현상이 있으면 늘 30명 이내에 있어서 서부 부하 + 투명성 고려해서 그렇게 설정했습니다.

    님이 언급한 부분도 실제 사이트에 분쟁이 발생하고 있어, 해당 분쟁도 크게 감소된 상태이긴 합니다.
  • [레벨:28]강혁 2021.02.04 15:23
    추천인 왜 생략함?
    추천갯수랑 비교해서 비추갯수 유추할까봐?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6:02
    강혁 관련 업데이트는 서버 부하 로그를 분석한 결과, 비정상적으로 높은 부하를 발생하시키고 있어 제한을 걸었습니다.
    해당 사항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0 제한으로 걸었는데, 그게 결과로 29명 까지 나옵니다.
    부하에 지장 없는 수치이고, 또한 추천 조작이나 이상 현상이 있으면 늘 30명 이내에 있어서 서부 부하 + 투명성 고려해서 그렇게 설정했습니다.

    님이 언급한 부분도 실제 사이트에 분쟁이 발생하고 있어, 해당 분쟁도 크게 감소된 상태이긴 합니다.
  • [레벨:32]정이수. 2021.02.04 21:17
    시스템모니터 비추 갯수 그냥 보이게 하면 안되나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21:30
    정이수. 해당 부분으로 인한 불편함, 일부 문제점 등 인지하고 있으나 운영 부분에서 유저간 분쟁, 불만 관련 문의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이 왔었는데, 해당 업데이트 이후 분쟁이 너무 뚜렷이 감소해서 운영상 이유로 유지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과거에 일부 글에 비추천 사용자들을 전부 대깨문, 일베, 조선족, 메갈, 페미 등으로 몰고 가는 경우가 있긴 했고, 비슷한 분쟁들이 크게 감소된 상황입니다.
    또한 비추천 수 공개가 팬덤 분쟁도 크게 악화시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 [레벨:32]정이수. 2021.02.04 21:33
    시스템모니터 오히려 비추를 숨김으로 인해 특히 유머갤러리에 있어서의 혐오 컨텐츠가 더 활기를 치는 것으로 보여서요
    게다가 사이트 이미지 측면에서도 그런 인종차별이나 혐오 컨텐츠가 어느정도 상당수 비추가 찍혀 있는 것이 보인다면 사이트를 보기에도 아 그래도 이 사이트가 저런 혐오가 주류인 사이트는 아니겠구나 생각을 할 텐데, 그런게 없으니 그저 그런 혐오 컨텐츠들이 주류 의견처럼 보이고 지난번 수용소 사태랑 화력지원으로 펨코 이미지 망하고 동접도 2만 줄었던 그 사태의 원인도 결국은 비추 수를 없앰으로써 눈 가리고 아웅 한 것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21:38
    정이수. 실질적으로 언급한 컨텐츠 다량은 솔직히 비추천 보다 추천이 훨씬 많기 때문에 좋은 해결 방법이 아닙니다.
    오히려 관련 경우에 비추천 사용자들을 전부 대깨문, 일베, 조선족, 메갈, 페미 등으로 몰고 가는 경우가 흔히 발생했습니다.
    비추천이 1/3 이상 있으면 포텐에서 자동 제외되기 때문에 님이 언급한 경우는 대부분 비추천이 별로 없는 글들입니다.
  • [레벨:34]난민기사 2021.02.04 17:52
    인사해주세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8:00
  • [레벨:1]Perkz 2021.02.04 18:04
    히맨
  • [레벨:15]에펨등신6974 2021.02.04 18:29
    ㅎㅇㅌ
  • [레벨:20]냉면조아 2021.02.04 18:34
    [삭제된 댓글입니다.]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8:56
    냉면조아 서버 부하 문제도 있고, 늘리면 대댓글 막는 것을 이용해서 악용하는 수법들이 많아서, 아쉽게도 관련 부분은 더 늘릴 계획이 없습니다.
    "내 정보" -> "블라인드 목록" 기능을 이용해서 정리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 [레벨:3]모버지와베일 2021.02.04 18:40
    저한테 인사해주시면 기분좋을거같습니다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18:56
  • [레벨:23]비밀이야기 2021.02.04 20:02
    블라인드목록 정리하라고 하는데 2주이내 로그인인 사람밖에 남지 않았어요...지속적어그로를 쳐내주시던가 블라 목록을 늘려주시던가 해야할거같은데요

    말씀하신대로 사이트규모는 커졌는데 어그로도 많이 늘었고 고로 블라목록도 늘어야하지않나요
  • [레벨:5]슈퍼스타꽃케이 2021.02.04 20:20
    요즘 시모 독고 둘 다 너무 호감이야 🥰🥰🥰
  • [레벨:4]BMJ 2021.02.04 21:14
    블라튀나 좀 없앨 생각 없어요? 적어도 블라튀 할거면 블라 직전에 욕설 뱉고 튀는건 징계 먹어야한다고 보는데 블라튀같은 졸렬한 인터넷 문화를 다른 곳에선 본적이 없음. 모욕성 댓글 작성후 30분 이전에 블라시 처벌이라던지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21:39
    BMJ 우선 완벽한 블라인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블라인드 부분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제재가 어려우나, 그 이후 부터는 언급하신 블라튀를 방지하기 위해 시간 제한이 자동으로 걸리긴 합니다.
    아쉽게도 현실적으로 그 이상의 조치는 사이트 전체적으로 공평하게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레벨:4]BMJ 2021.02.04 22:11
    시스템모니터 욕설 직후에 바로 블라하는건 금지사항으로 넣으면 되잖아요? 지금도 패드립 같은 경우는 신고제로 운영하는걸로 아는데 블라인드 건 시간과 욕설 다 시간표시가 되는 사항인데요.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4 22:20
    BMJ 아쉽게도 분쟁 발생시에 블라인드가 많아서, 관련 부분에 운영진들이 직접 개입하는 것은 쉽지 않을 듯 합니다.
  • [레벨:4]다섯가지자아 2021.02.04 21:56
    시모 뽀뽀 쪽 😚😘
  • [레벨:21]에바뮌 2021.02.04 22:49
    시모요? 제가 아는 최고의 운영자였어요...
  • [레벨:34]STAYC재이 2021.02.04 22:54
    멋져용 힘내세요
  • [레벨:36]합격좌 2021.02.05 03:07
    글지우는거나 좀...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5 11:03
    합격좌 일괄 삭제 기능은 운영 이슈 및 서버 부하 모두를 고려해서 현재 계획이 없는 부분입니다.
  • [레벨:24]무차차 2021.02.05 06:09
    화이팅
  • [레벨:27]o야옹이o 2021.02.05 07:12
    다 필요없고 섹스나 겁나 하고싶다
  • [레벨:22]렌즈 2021.02.05 08:06
    에펨 그래도 커뮤 5위안에 드는데 너무 주눅들지말고 망한다거나 접는다는 소리는 안했음 좋겠어
  • [레벨:34]remote 2021.02.05 09:17
    하루 포텐량을 800개로 맞춘다는 목표는 운영자의 목표니까 어쩔 수 없습니다만, 목표를 초과하는 하루 포텐량이라는 문제점 때문에 일괄적으로 모든 게시판의 포텐 컷을 올리는 것이 과연 옳은 해결책인가 싶습니다. 그 조치가 모든 게시판에서 포텐을 보내는 확률이 동일한 비율로 줄어드는게 아니라 상시 유저가 적은 특정 게시판들만이 포텐컷을 못 넘길 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5 11:02
    remote 개별적으로 사용자들이 반응 좋은 게시판 위주로 필요시 재조절하긴 합니다.
    또한 이번 처럼 사용자 정서에 따라 재조절하기도 합니다.
  • [레벨:34]remote 2021.02.05 11:17
    시스템모니터 답변 감사합니다.
  • [레벨:23]악어는크엉크엉 2021.02.05 12:17
    힘내영
  • [레벨:34]여신서예지 2021.02.05 12:34
    포금은 선택하면 걸게하죠 매번 문의받는것도일인데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5 17:19
    여신서예지 관련 문의가 사이트 규모로 따지면 많지 않습니다.
    반면에 포금이 안되도록 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기본값으로 놔두고 해당 기능의 의미가 없을 것 입니다.
    아마 포텐 글 양이 그런 경우 크게 늘고 과거 처럼 운영진이 해결하기 어려운 게시판 간및 사용자간 분쟁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지금의 시스템으로 유지할 예정입니다.
  • [레벨:34]여신서예지 2021.02.05 17:37
    시스템모니터 알겠습니드
  • [레벨:8]이하이점프캐치 2021.02.05 16:11
    중복 포빨이로 포텐 오는 글들을 처리할수만 있다면 좋을텐데
    자가격리하면서 잉여짓하면서 포텐글 자주보는데 심하면 한시간 꼴로 한번씩 똑같은게 올라오더라
  •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5 17:16
    이하이점프캐치 중복글은 사실상 운영진들이 공평하게 단속 및 체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어그로나 악성이 아니면 관여를 최소화하고 있긴 합니다.
    사용자들이 싫은 컨텐츠는 비추천하는 것이 적절한 것 같긴 합니다.

    또한 같은 컨텐츠를 못 본 사용자도 있기 때문에 추천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컨텐츠 관리에서 운영진의 개입이 필요한 경우는 당연히 개입하고 있으나, 사용자들의 판단에 최대한 컨텐츠 선정을 맡기려고 하고 있긴 합니다. 인위적인 개입은 많은 문제를 결국 발생시킨다고 생각됩니다.

글 목록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알림 [공식 입장]펨코에 좌표 찍기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1450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00:02 388449
알림 쪽지 및 스크랩 검색 지원 추가, 사이트 업데이트 658 첨부파일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4.10 103416
알림 정치인 닉네임 금지 규정 완화 1215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3.27 123324
알림 사이트 속도 개선 패치 적용 442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3.26 97978
알림 avi, wmv, asf, mkv 동영상 파일 지원 확대 310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3.25 51615
알림 최근 여러 운영진 비판에 대한 답변입니다 2310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3.10 204064
알림 LH글 관련 제재 통계, 차단 해지 364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3.06 25421
알림 운영 관련 근거 없는 허위 소문, 성향 몰이 강력대응 및 입장문 1794 포텐 운영진독고 2021.03.05 143912
알림 핫딜 게시판 제휴 링크 관련 공지 273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3.03 67085
알림 신규 서버 세팅 완료 1043 첨부파일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17 192470
알림 설 기프티콘 및 잉여력 이벤트, 서버 업그레이드 1211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10 120207
알림 포텐 상단 화제순 기능 테스트중 469 첨부파일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6 25779
알림 포텐, 바로가기 테스트, 포텐 컷 고려중인 부분 750 첨부파일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5 70962
알림 포텐 시스템 관련 고민 + 업데이트 697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3 72407
알림 해외축구, 국내축구, 야구, 농구 포텐 우대 탭 복구 595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2.02 63058
알림 인기글 시스템 개편, 인기글 사용 증가 및 포텐 글 양 줄이기 위해 포텐 컷 상향, 일부 게시판 인기글 24시간에서 12시간 기준 변경 테스트 166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1.28 28932
알림 인기글 시스템 개편 테스트 예정 및 포텐 컷 조절 224 첨부파일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1.23 62784
알림 게시판 인기 통계 + 포텐 컷 조절 305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1.23 55334
알림 VPN IP의 회원 가입 및 추천/비추천 막음 284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1.18 86264
알림 세상은 억울한 경우가 많습니다 913 포텐 운영진시스템모니터 2021.01.15 200724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다음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