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6.10 00:26

엑셀로 만든 '어빌 계산기' (ST 버전)

조회 수 16051 추천 수 15 댓글 26

이전 글에 대하여 질문 해주시고 의견 제시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며 건조님의 데이터가 도움이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엑셀로 만든 '어빌 계산기' 일단 ST 포지션 적응도가 20 인 선수용 버전입니다.

다른 포지션 적응도가 있는 선수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다른 포지션에 관해서도 적용가능하도록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사용방법


1. 파일을 열면 제가 테스트 용으로 능력치를 입력한 선수들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 자리에 원하시는 선수의 데이터를 대신 입력하면 아래에 결과가 나오는 칸이 있습니다.


2. 생성하고 싶은 선수의 능력치, 변경해주고 싶은 능력치 등 원하는 능력치들을 입력하셔서 계산된 최종 어빌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빌 계산기 화면 (ST).png 엑셀로 만든 \'어빌 계산기\' (ST 버전)



주의사항


1. 정확한 어빌 계산을 위해 100분율로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FM에서 보시는 능력치의 5배라고 보시면 됩니다.


100분율 능력치를 보는 방법은 FMRTE의 config 파일에서

<AttributesRange>20</AttributesRange>

이라고 쓰여진 줄을

<AttributesRange>100</AttributesRange>

으로 고치면 됩니다.


2. 히든과 성격은 다양한 실험결과 상관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 입력하는 칸을 두지 않았습니다. 


3. 골키퍼 능력치나 포지션 능력치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중에 입력하면 반영되도록 만드려고 합니다.



어빌 계산 메커니즘


기본적으로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능력치 마다 차지하는 어빌이 있고 이를 모두 더하면 됩니다.

특별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능력치 마다 차지하는 어빌, 즉 기울기가 다르고 어빌을 차지하지 않는 능력치, 즉 기울기가 0인 능력치도 있다.


2. 차지하는 어빌이 일정 시점부터 2배가 되는 구간이 있는 능력치도 있다. (비선형)


3. 같은 능력치라 하더라도 포지션 적응도에 따라서도 기울기가 달라진다. 


현재 3.은 정확한 변화 비율을 아직 테스트 중이고 1. 2.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결과가 나왔습니다.


파일을 열어서 아래로 가보시면 BP 열이 있는데 이는 Break Point, 차지하는 어빌이 2배가 되는 지점입니다.

예를 들어 주력은 BP가 20인데, 능력치가 1부터 20일 때까지는 어빌을 적게 소모하고 20부터 100까지 추가하려면 두배의 어빌을 소모하게 됩니다.


Factor 열은 해당 능력치가 1에서 100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어빌량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이커의 경우 주력과 순간속도는 100까지 올리는데 총 45의 어빌이 소모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장 바닥 능력치는 -134정도 였습니다.

어빌이 10인 선수와 어빌이 20인 선수는 분배할 수 있는 실질적 어빌량이 2배 차이 나는것이 아니라 각각 144, 154 정도라는 뜻입니다.


오차는 거의 0~1 정도고 2정도 차이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는 RCA와 CA의 차이 때문에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부상이나 장기 휴식, 재분배 과정 등으로 CA는 떨어지지  않았는데 능력치는 감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능력치를 바탕으로 계산된 어빌은 적을 수도 있습니다. 여분의 어빌이 숨어 재분배를 기다리는 것이죠.

더 자세한 매커니즘은 엑셀 파일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결론 및 정리


어빌 계산은 복잡하지만 나름의 규칙이 있고 이를 상당부분 밝혀냈다.

다른 포지션 선수들도 어빌 차지 계수만 알맞게 변경하면 똑같은 방식으로 구할 수 있다. 

포지션 적응도가 복잡한 선수들은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


  • [레벨:21]03815 2014.06.10 01:47
    사실 과거에 제일 말도 많고 궁금해 했던건데
    인게임에디터 나온뒤론 어빌 비중 알기 쉬워졌지;;;
    뭐 복돌은 인겜없으니 유용한 자료가 되겠넹 ㅋ
  • [레벨:21]에옥이님 2014.06.10 09:57
    추천이긴 한데 봐도 뭐가 뭔지 모르겠네
  • [레벨:2]다비데비온디니 2014.06.10 12:14
    ㅇㅂ
  • [레벨:28]첼시산임대생 2014.06.10 13:07
    어떻게 쓰는거임???
  • [레벨:4]아드낭야누자이 2014.06.10 15:01
    첼시산임대생 저도 방금 다운 받아서 이방법대로 해봤는데 오차는 1정도됨 머 호날두 하나만 FM2014버전으로 해봤으니
    셀 A는 능력치 한국어로
    셀 B는 능력치 영어로
    셀 C는 능력치 얼마까지 어빌안드는지
    셀 D는 능력치 1당 어빌 얼마나 드는지
    그담셀들은 예시들이고
    머쓰는방법설명하기 힘들어서 그냥 어떻게 쓰는지 하나예시만해줌
    1.크로스 Crossing 5(5까지 어빌안잡아머거) 0(크로스는 어빌안먹는다는소리) 20(그러므로 능력치 20을줘도) 0(어빌은 0이 든다는거지)
    2.드리블 Dribbling 5(5까지 어빌안잡아먹어) 0.5(드리블은 어빌 0.5나먹네) 20 7.5(어빌은 7.5든다는거지 왜냐면 5까지 어빌이 안드니까 드리블은 20-5 = 15 ㅇㅇ? 15*0.5 = 7.5)
  • [레벨:4]아드낭야누자이 2014.06.10 15:02
    아드낭야누자이 이렇게 해서 다른 능력치도 계산해서 다 총합하면 어빌이 나오겠지
    내가 아직 호날두만 실험해서 그런데
    호날두는 원래 어빌 192 고 이걸로 계산하면 193이야
    그니까 오차가 1정도란소리겄지
    이제 방법알았으니까 알아서해
    근데 fm13날두는 200들더라 어빌 오차가 10
    저게 완벽하지 않다는거지
  • [레벨:11]LifeGame 2014.06.10 21:52
    첼시산임대생 엑셀 파일 받아서 까만 박스로 되어 있는 선수 능력치 칸에 어빌 계산하고 싶은 선수의 능력치를 쭉 입력하면 Calculated Ability 위에 계산 결과가 뜹니다.
    FMRTE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치 순서대로 적어 놓아서 편하게 입력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 [레벨:11]LifeGame 2014.06.10 21:54
    첼시산임대생 선수를 새롭게 만들 때도 만들 선수의 능력치를 입력해주면 대략 어느정도 어빌을 설정해줘야 할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는 어떤 선수의 특정 능력치를 올려주거나 내려주고 싶을 때 어빌을 얼마나 변경시켜야 할지는 Ability Factor를 곱해주면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레벨:1]크카밀란 2014.06.10 13:31
    추천!
  • [레벨:21]라온하루 2014.06.10 18:06
    좀 의아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올림

    여기보면 추가어빌부분이 0인부분(능력치오를때 어빌을 안잡아먹는)이
    크로스, 중거리, 스로인, 공위, 팀워크, 활동량이 있는데

    만약 그렇다면, 이 능력치도 20이 나와야 되는거 아닌가요?
    그런데 20이 아니라 5로나오는거 보면,
    이 능력치들도 올라갈때 어빌을 잡아먹는다는 소린데,

    올려주신 계산기에는 어빌계수가 0으로 되어있어요,
    그렇다면 다른 능력치의 어빌계수도 뭔가 맞지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데요?

    확인부탁드려요~
  • [레벨:11]LifeGame 2014.06.10 21:30
    라온하루 저기서 추가 어빌 부분이 0이면서 어빌을 먹지 않는 능력치가 5로 나온것은 통계 결과가 아니라 애초의 가정입니다.
    예전에 어빌 안먹는 능력치 실험을 보시면 어빌을 1로 줄일 때 해당 능력치들이 5까지 깎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어느정도 어빌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너무 미미한 어빌을 차지하기 때문에 통계 추정에서는 0에 가깝게 나오고 오차항 때문에 정확한 값을 알 수 없어서 0으로 둔 것입니다.
  • [레벨:24]유월낙공2 2014.06.10 20:37
    일단 ㅊㅊ이긴한데...

    3. 대담성, 리더쉽은 13이 될 때까지 어빌을 차지하지 않는다.(물론 어빌 안먹는다고 오해할 정도로 미미하게 먹는건 사실)
    4. 나머지 능력치는 5가 될 때까지 어빌을 차지하지 않는다.

    이 2개는 아니지 않음? 아마 이러한 결론이 예전부터 나온게 내장 에디터로 모든 능력치 20 지정에 어빌 1로 지정하면
    저런 식으로 나와서 그랬던거 같은데 이건 어빌의 시작점이 1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나오는걸로 알고 있음
  • [레벨:24]유월낙공2 2014.06.10 20:43
    유월낙공2 제가 알기로 천재성, 승부욕, 적극성, 타체 / +골키퍼인 경우 기행, 스루패스 차단, 펀칭빈도 제외하면 어빌 아예 안먹는 경우는 없고
    대부분의 포지션에서 어빌은 가장 많이 먹는 3가지가 주력, 순속, 발(양발, 짝발할때 그 발)
    포지션, 부포지션에 따라 능력치들 먹는 것이 달라짐(예를들어 크로스는 AML/R이나 ML/R의 경우 어빌 많이 먹지만 DC, DMC 등은 거의 안먹음
  • [레벨:24]유월낙공2 2014.06.10 20:49
    유월낙공2 엑셀 열어보니 엄청난 노가다의 흔적이....ㅠㅠ
  • [레벨:11]LifeGame 2014.06.10 21:47
    유월낙공2 3. 4. 에 대해서는 저도 확실하게는 모릅니다.
    다만 이전의 어빌 안먹는 능력치 실험을 바탕으로 해서 위와 같이 가정을 하고 통계 추정을 실행했습니다.

    그리고 어빌의 시작점에 관해서는 제가 추가로 모든 능력치가 1이 될 때부터 어빌을 차지한다고 가정하고 통계 추정을 실행한 결과 약 76.29가 나왔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어빌이 100인 선수는 사실상 176을 가지고 분배하고, 어빌이 1인 선수는 사실상 77을 가지고 분배한다는 뜻 입니다. 재미있는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빌 계수 값이 큰 능력치들은 어빌 계수 자체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 [레벨:11]LifeGame 2014.06.10 21:58
    LifeGame 3. 4. 가정하에서 분석한 위의 결과에서는 능력치를 다 설명하고도 주요 포지션 능력치를 설명할 수 있는 4.8정도의 상수항 어빌이 남았습니다.

    어느 것이 맞는지는 인게임 에디터 까지 활용하여 실험해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제가 인게임 에디터가 없어서 지금으로선 알 수가 없네요. 어쨌든 님의 생각 대로라면 어빌의 시작점은 대략 75정도임을 확인했다는 점만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레벨:23]가축소!!!! 2014.06.11 01:47
    고생헀어요~
  • [레벨:9]방구차 2014.06.27 14:07
    대단하심
  • [레벨:5]MDembele 2014.07.25 14:36
    ㅊㅊ
  • [레벨:24]유망주만먹어 2014.08.07 18:34
    이거 찾고있었는데 감사합니다. ㅠㅠ
  • [레벨:2]농농 2014.09.21 23:18
  • [레벨:21]아우붸뭬양 2014.11.05 21:42
    고생하셧어요 ㅋ잘쓰겟ㅇ,ㅁ
  • [레벨:5]이리곤 2014.11.07 22:49
    ㅊㅊ
  • [레벨:3]김김김1231231231 2014.11.08 17:09
    굳굳
  • [레벨:5]즈지 2014.11.08 20:59
    감사합니다
  • [레벨:3]동배만 2014.11.13 13:21
    굳굳

글 목록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플레이팁 임대료 최대치 1 [레벨:2]훈스존 2015.07.18 5419 2
플레이팁 스탭들 영입할때 신경써야할 능력치들 6 첨부파일 [레벨:2]L Dicaprio 2015.02.16 7847 15
플레이팁 스페인 라리가 용병 3명 제한 풀어주는 법.(내장에디터 사용) 7 첨부파일 [레벨:2]배맵 2015.01.28 8413 7
플레이팁 스탭 찾기 귀찮으신 초보분들을 위해. 5 [레벨:5]청국장1234 2015.01.28 7018 8
플레이팁 우리 선수가 자만을 하고 있는가?(수정) 6 첨부파일 [레벨:20]카나바로 2014.12.17 5737 17
플레이팁 로스터 등록시 추가 제외 오류있을때! 2 첨부파일 [레벨:2]용현이 2014.10.21 3885 12
플레이팁 경기 주요화면만 보는유저들 6 [레벨:21]공격 2014.09.09 5066 5
경험담 르테,주급버그 등 사용으로 같은선수가 2명됐을때 4 [레벨:2]진브라더 2014.09.02 5383 10
경험담 크덤뜨는 이유 중 하나.. 8 [레벨:2]LANHA 2014.07.08 5035 3
플레이팁 경기중 보고싶은 선수의 이름 '들 '만 선택해서 보자 (당연하지만 유용한거) 3 [레벨:3]레알 코난 2014.07.03 4618 12
기타 아래 어빌 소모량.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6 첨부파일 [레벨:2]건조 2014.06.11 7580 8
기타 엑셀로 만든 '어빌 계산기' (ST 버전) 26 첨부파일 [레벨:11]LifeGame 2014.06.10 16051 15
플레이팁 fm13 인스턴트 스킨 : 내 경기 빠르게 스킵하기 8 첨부파일 [레벨:9]다크인민 2014.05.08 6412 4
플레이팁 13갤 플팁게 불을 밝히기 위해 쓰는 소소한 기본 인터페이스 팁 6 첨부파일 [레벨:24]유월낙공2 2014.03.24 4862 5
플레이팁 주급버그응용버전2!! 10 [레벨:25]카카와신지 2014.03.02 5416 2
경험담 크덤 뜨는 경우 3가지 6 [레벨:9]dlawjdgusd93 2014.02.16 4726 4
플레이팁 크덤안뜨는법 15 [레벨:22]곤살로 2014.01.24 3122 3
플레이팁 [주급버그 응용]안오려하는 스태프 데려오기 41 첨부파일 [레벨:25]SeoMyungWon 2013.12.31 14387 35
플레이팁 14에서 된다는 주급버그+강제이적버그 13에서도 적용해보자 40 [레벨:23]ㅋㅋ베베베 2013.12.24 19006 21
플레이팁 에이전트와 관계 거지일때 영입방법 11 [레벨:22]유랑일지 2013.12.20 4819 6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다음
/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