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6.11 00:42

아래 어빌 소모량.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조회 수 7580 추천 수 8 댓글 6


예전에 몇가지 케이스를 노가다해서 관찰한 것으로 아래 결과를 뽑았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저의 생각을 적어봅니다.


르테 백분률로 1/100 ~ 100/100 까지 각각 능력치값을 입력, 해당 어빌을 기록하는 방식이었습니다.


14에선 rca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가능해졌죠.




* 어빌 소모량은 포지션 마다 다른 '어빌소모량모델'이 적용된다. (아래 표 참고)


-> 아래 구하신 값이 의미가 없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 플레이어의 어빌 구간은 -121 ~ 279 로 400으로 관찰. 


* 포지션 적응도가 따로 어빌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포지션의 갯수가 많아지면 기본어빌(능력치가 0일 때의 어빌)이 상승했습니다.



아래글

3. 능력치 중 대담성, 리더쉽은 13이 될 때까지 어빌을 미미하게 차지한다. (거의 0이라고 가정)

-> 모든 능력치는 0~100까지 어빌상승 기울기가 같고, 특정 구간에서 기울기가 두배가 되는 능력치가 존재했습니다.

시간 관계상 모든 데이터를 산출하지는 못했으나, 예)77~78 에서 어빌소모가 두배가 되는 구간이 있다든지..

어빌상승량이 두배가 되는 구간 때문에 5까지, 13까지라는 말이 나온듯 합니다.


아래글

4. 나머지 능력치는 5가 될 때까지 어빌을 미미하게 차지한다. (거의 0이라고 가정)

->어빌 소모량 다 같았습니다. 특히 게임상 능력치 1은 백분률로 보면 1~7로 구간이 특히 길어서 능력치 '0'의 값을 어빌 -121로 추정했습니다.


아래글

6. 14 이하의 다른 포지션 적응도에 따라서 소모 어빌을 줄일 수도 있고 15 이상의 다른 포지션 적응도가 어빌을 차지하기도 한다.

-> 선수가 A, B 포지션을 갖고 있다면 선수의 어빌 소모량 계산은 

    'A포지션의 어빌소모량 모델 : B포지션의 어빌소모량 모델' 의 비율로 나타내어 진다.

    A포지션 적응도가 20, B포지션 적응도가 14라면 -> A포지션의 어빌소모량쪽에 더 비슷한 어빌소모량을 갖게 됩니다.




아래는 포지션, 능력치 별로 1~100(1~20)의 능력치가 변화할 동안 어빌 변화량을 구한 실험값입니다.


어디까지나 특정 구간에서의 실험값이므로 


특정 포지션에서의 주요 능력치의 확인이나, 능력치간 어빌 소모량의 대소비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빌소모량표.jpg 아래 어빌 소모량.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어빌 합을 계산하려면 위에 적힌 숫자의 1/20과 선수의 능력치를 곱해서 합하면 근사치가 나옵니다.



위에서 잠깐 적었듯이


두개 이상의 포지션이 조합되면 해당 포지션의 적응도에 따라 평균값에 가까운 수치를 갖게 됩니다.


아래는 예시로 몇개 만들어 둔거



amc_amr.png 아래 어빌 소모량.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mc_mr.png 아래 어빌 소모량.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st_amc.png 아래 어빌 소모량.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어차피 어빌 계산은 인겜에딧이 해주기 때문에 더 이상의 노가다는 하지 않았습니다만


어빌 계산 공식을 구한다면 르테도 rca를 뽑아내 주겠죠.




  • [레벨:11]LifeGame 2014.06.11 03:31
    많은 부분을 바로잡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분석 때 참조하겠습니다.

    선수의 포지션 적응도 상태에 따라 같은 능력치라도 어빌을 다르게 차지한다는 것은 예전 FM시리즈 부터 알려진 사실이죠.
    아래 분석에서는 1000명 이상의 선수들을 샘플로 해서 평균적으로나마 각 능력치가 어느정도로 차지하는지 구해본 것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값으로의 의미는 애초에 없을 수 있지만 중요도를 구분하는데 의미를 뒀습니다.
    계수 값들을 크기를 보면 위에 보여주신 표의 결과와 어느정도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 [레벨:24]유월낙공2 2014.06.11 21:02
    ㅊㅊ
  • [레벨:11]LifeGame 2014.06.12 04:01
    혹시 기울기가 변하는 능력치에 관련된 조금의 정보나 어떻게 알게 되셨는지 실험 방법 좀 알려 주실 수 있나요?
  • [레벨:2]건조 2014.06.12 13:27
    LifeGame rca를 바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르14의 인게임 에디터나 히든 패널이 필요해요

    르테를 백분률 보기로 바꾸고 실험선수의 능력치를 50으로 잡은거를 기준으로 합니다 (어빌 79, 주발100 약발50)

    (포지션마다, 포지션 조합마다 일일히 확인하는게 고역이라 1과 100의 차만 기록한거에요, 기울기 계산하시려면 일일히...)

    각 능력치를 1 ~ 100까지 입력하면서 변화하는 rca값을 기록합니다

    시간 투자하셔서 실험하신다면 의미있는 자료가 되겠죠. 전 포기했습니다만
  • [레벨:5]MDembele 2014.07.25 14:34
    ㅊㅊ
  • [레벨:3]김김김1231231231 2014.11.08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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