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2 17:11

대한축구협회가 벨기에-크로아티아와 손잡은 이유

조회 수 24482 추천 수 278 댓글 87

"왜 꼭 독일이나 잉글랜드를 모델로 삼으려 하는가. 그쪽이 분명 축구 선진국인 것은 사실이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한국과 동떨어진 부분들이 많다. 우리와 전체적인 나라의 규모나 축구 인프라가 유사한 곳임에도 뚜렷한 발전을 이룬 곳을 벤치마킹해야하지 않겠는가."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11일 오후 유럽의 벨기에 및 크로아티아 축구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KFA는 향후 두 나라와 팀 운영과 유소년 육성 시스템 등에 대한 교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흥미로운 소식이었다. 


대한축구협회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 러시아 월드컵 기간 중에 정몽규 회장의 특별 지시가 있었다. 왜 작은 나라 벨기에가 FIFA 랭킹 1위에 오를 수 있는지, 크로아티아가 이번 대회에서 왜 계속 좋은 성적(최종 준우승)을 내고 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는 것 아니냐고 이야기 한 것이 단초였다"고 전했다. 

자타가 공인하는 축구의 나라 독일이나 잉글랜드의 시스템을 살피는 것도 의미가 있으나 전체적인 규모나 지표에서 한국이 참고할 수 있는 '실질적 모델'을 보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지 않느냐는 지적이었다. 일리 있는 접근이었고 결국 한국과 유사한 환경 속에서 괄목한 성장을 이룬 벨기에와 크로아티아를 주목했다. 


https://sports.news.naver.com/kfootball/news/read.nhn?oid=421&aid=0003828946


괜찮은 아이디어인듯

어짜피 축구 계속 잘하는 나라는 솔직히 이미 기초인프라가 좋으니까 좋다고 쳐도

안좋았다가 좋아지는 나라는 왜 좋아지는지 확인해봐도 좋은듯..

  • BEST [레벨:1]공놀이최고 2019.02.12 17:12
    그러치..
    유럽에서 중소리그를 가지고 있는 나라를 벤치마킹해야지.
    지금도 경제적 차이로 중국,일본리그에 선수들 빨리고 있는 판국에.
  • BEST [레벨:38]도리학과교수 2019.02.12 17:12
    간만에 축구소식이다 >_<
  • BEST [레벨:3]성산동불주먹 2019.02.12 17:29
    오니온 요즘은 쟤들보단 벨기에 크로아티아지
  • BEST [레벨:30]씹인싸라펨코안함 2019.02.12 17:42
    모드김치 나오는거냐
  • BEST [레벨:38]도리학과교수 2019.02.12 17:12
    간만에 축구소식이다 >_<
  • [레벨:33]여친생기게해주세 2019.02.12 17:41
    도리학과교수 교수님 쌉귀엽네
  • [레벨:22]떽띠나꼬 2019.02.12 17:47
    도리학과교수 교수님 실직함 ㅠㅠ
  • [레벨:29]기억속을걷는시간 2019.02.12 17:53
  • [레벨:23]rhyme-a- 2019.02.12 18:28
    도리학과교수 교수의 지식은 아직 살아있다
    교보재가 사라져 실습이 불가할뿐
    도리학과의 입결은 점점 떨어져만간다
  • [레벨:24]Hendo 2019.02.12 19:56
  • BEST [레벨:1]공놀이최고 2019.02.12 17:12
    그러치..
    유럽에서 중소리그를 가지고 있는 나라를 벤치마킹해야지.
    지금도 경제적 차이로 중국,일본리그에 선수들 빨리고 있는 판국에.
  • [레벨:32]야이거봐라 2019.02.12 17:13
    좋은 정책을 모방하고 장점을 흡수하는건 좋다고 생각함
  • [레벨:36]오니온 2019.02.12 17:14
    네덜란드나 포르투갈 따라하면 안되냐?
  • [레벨:28]눈굴리기 2019.02.12 17:15
    오니온 네덜란드나 포르투갈은 요즘 성적 안나오니 벨기에나 크로아티아 벤치마킹하는듯...
  • BEST [레벨:3]성산동불주먹 2019.02.12 17:29
    오니온 요즘은 쟤들보단 벨기에 크로아티아지
  • [레벨:34]채.수.빈 2019.02.12 17:41
    오니온 리그자체도 폴투갈 네덜란드보다
    벨기에 크로아티아가 따라하기 쉽고
    국대 자체도 벨기에 크로아티아가 폴투갈 네덜보다 요즘은 더 잘하니까 ㅋㅋ
  • [레벨:13]경제 2019.02.12 17:50
    채.수.빈 크로아티아도 글코 우루과이도 글코 참 머-단
  • [레벨:40]나연츄 2019.02.12 17:44
    오니온 크로아티아는 인구 500만도 안되는 진짜 작은 나라인데
    그 작은 나라에서
    만주키치(유벤투스), 모드리치(레알마드리드), 라키티치(바르셀로나) 등의 세계적인 선수 보유중임
  • [레벨:19]leemZ 2019.02.12 18:02
    나연츄 유고연방 종특이라 그런거아님?
    우리나라 양궁종특처럼
  • [레벨:25]아무생각없음 2019.02.12 17:46
    오니온 나도 벨기에보단 네덜이 더 낫다보는데 ㅋㅋ
    벨기에도 완전 뻐꾸기방식으로 육성하지 않나?
    재능있으면 빅리그로 보내버리는식으로
  • [레벨:36]오니온 2019.02.12 18:07
    아무생각없음 네덜란드도 그렇긴 한데 리그 운영할때 부채에 대한 엄격한 규제도 있고 나름 철학이 있는거 같더라. 또 벨기에에서 잘하는 유망주들을 네덜란드에서 영입하기도 하고 해서 흥미롭다 생각함.
  • [레벨:22]맛트넘 2019.02.12 17:14
    독일보다는 벨기에 쪽이 더 맞음
  • [레벨:3]밴또 2019.02.12 17:14
    맞음 자기한테 맞는걸 해야함 안맞는건 해봐도 크게 소용없음
  • [레벨:7]금단발성애자 2019.02.12 17:16
    벨기에 크로아티아 아주 좋다 현명해~
  • [레벨:22]홍금보지단 2019.02.12 17:28
    그놈에 입시스포츠 문화를 없애야지 따라하기전에
  • [레벨:28]눈굴리기 2019.02.12 17:32
    홍금보지단 결국 쟤네들도 프로리그 뛰고 1군 올라가려면 입시스포츠는 비슷할거 같은데 분위기는.
    다만 대학교 입시가 좀 다르긴 할텐데 그부분은 좀 개선해야할 필요성은 있어보임.

    근데 이게 교육부나 대학교의 입시 권한이랑 연결되는 부분이라서 쉽지 않을듯함..
  • [레벨:1]1915SSQ 2019.02.12 17:36
    홍금보지단 그럴려면 입시 정책도 손봐야 하는데 축협 교육부 대학교 모두 협업해야 될까말까 한 일이라 솔직히 그 문화 없애는건 사실상 불가능할듯.. 기조를 살짝 바꿀순 있어도 본질적으로 없애기는 힘들듯
  • [레벨:24]웅영 2019.02.12 17:40
    홍금보지단 근데 비슷한 구조인데
    대학이냐 프로팀이냐 차이지
  • [레벨:40]열정부족 2019.02.12 17:42
    홍금보지단 그건 협회에서도 하고자 하는 사람들 많음. 근데 현실적으로 학원축구랑 지역 축구계에 걸린 밥줄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으니 반발도 많고 쉽지가 않지. 그래도 구단 산하 유스팀/클럽형 유스팀들이 이미 많이 자리잡음
  • [레벨:23]FFL 2019.02.12 17:43
    홍금보지단 네덜란드 더 콤스트 이런거생각하면
    쟤넨 입시스포츠보다 더빡센 엘리트스포츤데
  • [레벨:20]이게불낙이야 2019.02.12 17:48
    홍금보지단 크로아티아도 근간은 공산국가시절 빡시게 운용하던 엘리트스포츠 기반임.
  • [레벨:8]갓오브워 2019.02.12 17:32
    좋은 모델이다

    벨기에 크로아티아랑 손잡는게 좋다고봄
  • [레벨:26]대구큰곰 2019.02.12 17:40
    아주 현명한선택
  • [레벨:23]근육작가 2019.02.12 17:40
    짝짝
  • [레벨:2]LYC 2019.02.12 17:40
    벨기에 핵심이 귀화 아님?
  • [레벨:25]wiswis 2019.02.12 17:40
    정몽규가 안목이없진않군
  • [레벨:5]afsdfee3 2019.02.12 17:40
    일본을 벤치마킹하는게 더 맞지 않았을까 생각해봄 신체능력도 비슷하고 선수들 능력도 비슷하고

    그런데 일본애들은 유럽에 잘나가고
  • [레벨:26]쟈기왜그래 2019.02.12 17:42
    afsdfee3 더 잘나가는 국가들 냅두고 왜 일본을??? 그리고 일본이 한국 선수보다 유럽에 더 잘나가는건 군문제가 없고 싼 가격에 마구 보내주기 때문임;;
  • [레벨:5]루카돈끠끠 2019.02.12 17:43
    afsdfee3 일본은 인구수가 우리나라 2배넘는 나라인데 따라하기 어렵지
  • [레벨:37]DEADP00L 2019.02.12 17:47
    afsdfee3 응 아니야
  • [레벨:13]경제 2019.02.12 17:50
    afsdfee3 최고기록 16강따리를 뭐요? 어딜 벤치마킹?
  • [레벨:39]요시아일랜드 2019.02.12 17:41
    머리 잘썼네
  • [레벨:25]한국정력공사 2019.02.12 17:41
    크로아티아도 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도 아니고 인구가 많은 것도 아닌데 잘하는 선수가 다수로 나오는거 보면 시스템이 좋은듯
  • [레벨:20]이게불낙이야 2019.02.12 17:50
    한국정력공사 얘들은 걍 운동을 잘해.
    농구에서도 페트로비치, 쿠코치, 라자 같은 느바 올스타급 배출하고. 격투기도 크로캅 있고.
    테니스에서도 이바니세비치나 칠리치처럼 세계탑5안에 드는 랭커 배출하는 동네임.
  • [레벨:22]갈길굴겔 2019.02.12 21:11
    한국정력공사 관심도와 인프라의 차이지
    한국이 왜 게임을 잘하겠음?? 신체적 특징이면 일본도 게임 잘해야함
    근데 일본은 게임계에서 유럽보다 경쟁력이 없음
    특유의 갈라파고스화되서 콘솔,자국게임 선호도가 지배적이라 그럼
    그냥 어릴때부터 존나게하고 다들하는걸 잘하게 되는건데
    한국이 게임이라면 브라질,크로아티아,벨기에의 경우 그게 축구라 그런거임
  • [레벨:12]부드리 2019.02.12 17:41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1]안심팜 2019.02.12 18:18
    부드리 그렇지 크로아티아나 벨기에 선수들 중 자국 리그에서 뛰다가 빅리그에서 바로 통할만한 기량을 가지고 이적한 선수보다 싹수 보이다가 빅리그에서 영입 된 후 성장한 케이스가 훨씬 많으니까

    아무리 생각해도 용병쿼터 안먹는게 우리나라랑 비교해서 너무 메리트가 크다고 생각함
  • [레벨:26]쟈기왜그래 2019.02.12 17:41
    벨기에는 최근 좋은 성적 나온게 독일 모델 참고해서 라는데
  • BEST [레벨:30]씹인싸라펨코안함 2019.02.12 17:42
    모드김치 나오는거냐
  • [레벨:4]난놈신태용 2019.02.12 17:42
    씹인싸라펨코안함 미친 ㅋㅋㅋㅋㅋㅋㅋㅋ씹인싸답네 작명센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30]발베르데감독님 2019.02.12 17:47
    씹인싸라펨코안함 개터졌넼ㅋㅋㅋㅋㅋㅋ
  • [레벨:21]Parmesan 2019.02.12 17:42
    둘다 유스가 개쩜

    자국리그 수준이 낮은건 어린나이에 다 큰무대로 팔리기때문
  • [레벨:3]molding9 2019.02.12 17:42
    축구협회가 희소식이 많아지네? 이게 다 관심이 있으니 생기는건가봐
  • [레벨:35]그카드 2019.02.12 17:42
    간단하게보면 유럽에있는게 큼
    크로아티아 옆동네가 세리에고 벨기에는 프랑스 잉글랜드
    시스템도 우리보다 낫겠지만 문화적으로나 빅리그 진출하기 훨씬쉬움
  • [레벨:4]난놈신태용 2019.02.12 17:43
    그카드 ??? : 유스는 한국에서 옆동네 돈많이주는 빅리그에서 발전하면 됩니다!
  • [레벨:21]쾌걸우데예 2019.02.12 17:42
    벨기에 크로아티아는 리그규모만 비슷하거나 우리보다 작다. 국가규모는 우리가 압도적으로 크고.
  • [레벨:39]요시아일랜드 2019.02.12 17:43
    벨기에는 국가 주도의 프로젝트였다고 알고있음
    유소년때 부터 현대축구 트렌드인 433에 맞춰 거기서만 뛰게 해서 현대 축구에 걸맞는 유망주들이 많이 나올수 있었다고 한 글을 읽은적 있음.
  • [레벨:22]갈길굴겔 2019.02.12 21:12
    요시아일랜드 생각해보니까 벨기에 선수중에 전문공미는 덕배뿐이네
  • [레벨:24]사랑하는하트 2019.02.12 17:43
    크로아티아나 벨기에는 뭐가 이득이라고 한국이랑 손잡냐
  • [레벨:24]cho4683 2019.02.12 17:44
    사랑하는하트 자국지도자 연수같은거 해서 경험 쌓는 기회도 만들수 있으니 손해는 아닐듯
  • [레벨:35]그카드 2019.02.12 17:48
    사랑하는하트 경제규모나 인지도보면 벨기에 크로아티아가 한국보다 듣보인데 스포츠로 문화교류의 한종류로보면 지들도 손해볼건없지
  • [레벨:22]텐타임 2019.02.12 17:51
    사랑하는하트 한국 경제규모를 생각하면 교류하면 무조건 그쪽에 이득이지 특히 크로아티아는 나라도 못사는데

    스포츠교류라는건 스포츠에만 한정되는게 아니고 정말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수 있음
  • [레벨:24]사랑하는하트 2019.02.12 17:55
    텐타임 축구만 교류하는거 아님?
  • [레벨:22]텐타임 2019.02.12 17:55
    사랑하는하트 첨엔 축구로 시작하지만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수도 있으니까. 벨기에는 이미 잘사니까 상관없어도 크로아티아는 괜찮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됨.
  • [레벨:26]BenzS 2019.02.12 17:43
    이런건 좋은 소식이네
  • [레벨:22]월영 2019.02.12 17:43
    다 좋은데 일단 의료진문제부터 고쳤으면 좋겠다
  • [레벨:24]홍시마시아 2019.02.12 17:43
    근데 막상 초중딩 코치학부모들이 성적에 눈멀어서
    윗선에서 협력이 효과있을까
  • [레벨:23]로쏘네리사기단 2019.02.12 17:44
    ???: 인쁘라???
  • [레벨:34]삐뚜러진 2019.02.12 17:44
    ㄷㄷ
  • [레벨:22]약파리 2019.02.12 17:44
    우리나라 경제도 이런식으로 독일을 롤모델로 가려고하는데 대깨문새끼들 스웨덴같은 우리나라랑 조건 존나다른 나라 복지가져다대면서 복지해야된다고하지.. 주로 페미들이 스웨덴 조아함
  • [레벨:24]이름없는퍼기 2019.02.12 17:44
    밸기에가 떡상한 이유는 리그를 2000년대 중반부터 유스를 중점적으로 키우는 리그로 변경해서 그럼
    국대에서는 프랑스계하고 네덜란드계의 반목현상이 줄어들어서 국대 성적도 잘 나오게 시작한거고
  • [레벨:2]스눕히 2019.02.12 17:46
    전에 벨기에 유스 시스템 보고
    정말 지도자 스텝들 마인드부터 저렇게 바꿜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좋은 방향인듯
  • [레벨:32]Umagun 2019.02.12 17:48
    13년인가 14년부터 축협 회장을 맡았는데 그땐 뭐하다 이제 와서..?
    맞는 말이긴 하나 정몽규가 저런 말을 하니 신뢰도가 살짝 떨어지는데.
    그저 면피용일 것 같단 생각이 강하게 든다.
  • [레벨:22]텐타임 2019.02.12 17:48
    결국 EU라는 큰 틀 아래서 선수가 자유롭게 오가기 때문에 가능한건데

    한국에서는 실현되기 힘든 모델인듯. 프랑스,잉글이나 벨기에,크로아티아나 결국 EU라는건 차이가 없으니까.
  • [레벨:23]나카노이츠키 2019.02.12 17:49
    근데 벨기에는 인종차별 오지는데라 좀 꺼려지긴 해
  • [레벨:24]프랑스는베이컨 2019.02.12 17:50
    크로아티아는 모르겠는데 벨기에는 지네 유망주 주변에 있는 빅리그로 다 보내서 육성한거 아니냐? (ex.아자르)
  • [레벨:21]빛승우 2019.02.12 17:51
    꼰대문화+피지컬
  • [레벨:11]지성빠레레로쉐 2019.02.12 18:01
    임기도 거의5년차인데 .. 성과낸것도 없고 하향곡선만 타고 있으니 일반 사기업이었으면 해고각이다
  • [레벨:27]명장갓태용 2019.02.12 18:04
    안하면 ㅈㄹ 해도 ㅈㄹ 김판곤,홍명보 체제에서
    변화가 느껴지는구만ㅋㅋㅋ
  • [레벨:28]집시데인저 2019.02.12 18:07
    축협 힘내라
  • [레벨:21]전남따리전남따 2019.02.12 18:07
    유스들 어릴때 해외 갈 기회좀 많이 생겼으면함
  • [레벨:31]터니모템스시 2019.02.12 18:09
    근데 둘다 뻥글보다 축구 훨 잘함ㅋㅋ
  • [레벨:23]Garcian 2019.02.12 18:20
    벨기에는 귀화 빨이 큰거 같은데
  • [레벨:15]10sunB 2019.02.12 18:23
    Garcian 벨기에에 귀화선수 누구임?
  • [레벨:21]Dopot 2019.02.12 18:32
    와 회장님 이번에는 진짜 존경합니다
  • [레벨:24]검은망토 2019.02.12 18:34
    근데 일본이 벨기에랑 어디 협약맺었다고 월드컵끝나고 본거같은데. 그냥 따라가는건가
  • [레벨:1]Na_fla 2019.02.12 19:04
    근데 뭘 어떻게 한다는거임?
  • [레벨:36]최강창민 2019.02.12 20:05
    벨기에 황금세대는 참 신기해
  • [레벨:24]야하기모에카 2019.02.12 22:55
    좋은 생각이네 벨기에 인재들 쏟아내고 크로아티아 경기력 어떻게 나오는지 따라해야지
  • [레벨:24]Jasmine 2019.02.13 02:58
    좋네
  • [레벨:10]코레아노안느 2019.02.14 00:48
    대한축구협회가 벨기에-크로아티아와 손잡은 이유 ㅇㄷ

요청하신 페이지 번호는 목록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10,000 페이지 이하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1 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