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4 20:03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조회 수 13665 추천 수 49 댓글 70

이번 시즌 아스널의 프리미어리그와 유로파리그 스쿼드에서 제외된 메수트 외질. 그를 내친 미켈 아르테타의 판단은 옳은 것일까?


skysports-graphic-mesut-ozil_5026197.jp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아스널 역사상 가장 비싼 주급을 받는 선수인 외질은, 화요일 발표된 아스널의 프리미어리그 25인 로스터에서 제외되었다. 이로써 그의 아스널 생활은 끝난 것으로 보인다.

 

외질에게는 지난주에 발표된 유로파리그 스쿼드 제외 이후 또 다른 타격이었다. 35만 파운드의 주급을 수령하는 계약이 올 시즌을 끝으로 만료되는 32세의 외질은 이에 대한 대답으로 아스널 구단이 충성심이 부족하다고 비난했으며 자신의 기회를 위해 끝까지 싸울것을 선언했다.


https://www.instagram.com/p/CGmn1TSLMUF/?utm_source=ig_embed

 

성명문에서 외질은 심지어 스쿼드 제외의 원인으로서 축구 외적인 부분을 거론했으나, 아르테타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단지 축구와 관련된 결정일 뿐이었으며, 나는 외질에게 매우 공정했기에 아무런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아스널의 창의성에 계속해서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아스널의 가장 창의적인 선수라고 여기는 외질을 제외하는 아르테타의 결정이 옳은 것일까?

 

스카이스포츠의 축구 데이터 편집가 애덤 스미스가 그와 관련된 스탯을 살펴보는 한편, 외질을 둘러싼 현 상황에 대해 아스널 출신 스타 폴 머슨과 앨런 스미스가 내릴 평론도 들어보자.

 

외질의 명단제외, 정당화될 수 있는가?

스카이스포츠, 애덤 스미스

 

지난 시즌 외질은 3월까지 5개월 동안 뛰었으며 아르테타 감독이 지휘한 첫 10경기에서 선발로 출전했다. 하지만 아스널의 승률은 그가 선발명단에 없었을 때 거의 두 배로 상승한다.


skysports-ozil-mesut-arsenal_5146164.jp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외질은 2015/16 시즌에 리그에서만 19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하였는데, 오직 티에리 앙리와 지난 시즌의 케빈 더 브라위너만이 이 놀라운 업적을 뛰어넘는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그 시즌이 아스널에서 외질의 정점이었던 것으로 나타났고, 그 후로는 찬스를 만들어내는 효율성이 점점 떨어졌다.



외질 어시스트.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외질 골.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외질 출장시간.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프리미어리그, 각각 어시스트 / 골 / 출장 시간)



최근 두 시즌 간 줄어든 그의 출장시간을 감안하더라도, 외질의 90분 당 스탯은 창의성 감소를 확연히 드러낸다.

 

외질 어시스트 찬스메이킹 감소.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프리미어리그, 90분 당 환산 수치. 빨간색이 찬스메이킹 횟수, 파란색이 어시스트 횟수)

 

 13/14 

 14/15 

 15/16 

 16/17 

 17/18 

 18/19 

 19/20 

 찬스메이킹

 3.18

 3.39 

 4.31

 3.16

 3.49 

 2.33

 2.36 

 어시스트

 0.38

 0.24 

 0.56  

 0.28 

 0.33 

 0.10  

 0.12 



아래의 그림은 외질이 2018/19 시즌 전까지 주로 상대 진영 깊숙한 곳에서 활동하였으나 그 뒤로는 수비에 가담하고 더 넓은 지역을 커버하면서 활동 지역이 점점 내려온 것을 보여준다.

 

지난 시즌 외질의 히트맵을 보면 그가 수비 진영 깊숙한 곳까지 커버하며 원래 자신의 플레이스타일과는 다른 선수가 되었음을 보여주지만, 그 결과로서 찬스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상당한 타격을 입은 듯하다.


외질 히트맵.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그의 패스 방향에도 드러나 있는데, 그 이전 시즌들에서는 공을 주로 전방으로 보냈으나 지난 시즌에는 대부분의 패스가 백패스였다.


외질 패스 방향.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최근 외질의 활동 영역이 처진 경향은 활동량에 대한 비판과 맞물려있다. 활동량 부문을 살펴보면, 지난 시즌 아스널의 경기 당 팀 전체 활동량은 아르테타 감독 휘하에서 에메리 감독 시절보다 아주 약간 더 늘어났으며 스프린트 횟수는 동일했다.


아스널 활동량 스탯, 프리미어리그, 2019/20

에메리 휘하아르테타 휘하
90분 당 활동량(KM)107.4108.7
90분 당 스프린트 횟수9191

 

흥미롭게도, 외질은 니콜라 페페보다 더 많은 활동량을 가져갔으며 페페와 전력질주 속도가 거의 비슷했다. 하지만 아스널의 공격수들은 전부 다 외질보다 90분 당 스프린트 횟수가 많았다.

 아스날 활동량, 스프린트.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2019/20시즌 프리미어리그, 500분 이상 출전한 선수들 한정, 각각 '90분 당 활동량' , '90분 당 스프린트 횟수'. 선수들 랭킹은 '90분 당 스프린트 횟수' 순서로 정렬)


아래의 순위표는 아스널 소속으로 외질이 보여준 좋은 경기들은 항상 상대편 페널티박스에서 홀로 넓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는 때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외질 퍼포먼스 순위.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프리미어리그, 스카이스포츠 파워랭킹 순서로 정렬)


하지만 스탯은 또한 외질이 스쿼드에서 제외됐을 시 아스널의 창의성이 부족해질 것을 드러낸다. 심지어 지난 시즌에도 외질은 90분 당 그 어떤 아스널 선수보다 더 많은 찬스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그 찬스들 중 확실한 득점 기회로 연결된 것은 매우 적었다. 이 부문에서는 니콜라 페페와 부카요 사카의 수치가 상당히 훌륭하다.


 아스날 찬스메이킹.png [스카이스포츠] (스압) 메수트 외질을 스쿼드에서 제외한 아르테타,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

(2019/20 시즌 프리미어리그, 90분 당 환산 기록, 684분 이상 출전한 선수들 한정, 각각 '오픈 플레이 기회 창출', '세트 플레이 기회 창출', '확실한 득점 기회 창출'. 선수들 랭킹은 '확실한 득점 기회 창출' 순서대로 정렬)


따라서 아르테타는 새로운 영입생인 윌리안과 토마스 파티와 더불어, 어린 유망주들과 임대생 다니 세바요스가 외질의 공백을 메워주기를 기대할 것이다.

  

폴 머슨: 아스널의 큰 도박수, 주급은 벵거 잘못이야!

 

외질은 재능 있는 선수이고 따라서 그를 스쿼드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건 아스널에겐 큰 도박이다. 이 결정이 외질을 내쫓고 싶다는 구단의 확고한 입장을 보여주기 위함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게 내가 생각해 낼 수 있는 유일한 이유다.”


아스널에게도 외질에게도 슬픈 날이다. 사람들은 말하겠지. ‘그 자식 어차피 매주 35만 파운드 받잖아. 뭔 상관인데.하지만 외질은 축구를 하고 싶을 거다. [경기에 나서길 원하는 선수에게는] 돈을 얼마 받는지 여부가 중요치 않다.”


그의 경기력이 달라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몇 년 간 보여준 그대로 경기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축구에서 자기가 원하는 그대로의 플레이를 선보일 수 있는 10번 선수는 많지 않다.”


그를 둘러싼 상황이 변했고 외질은 그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훌륭한 선수들과 함께 뛰는 것에 익숙했었고 아스널의 스쿼드 수준이 악화되어서 그의 경기력이 끝장났고, 그에 따라 [본보기로서] 처벌 받은 것 같다.”

 

이제 상황은 약간 체스처럼 되어가고 있다. 외질은 자신이 경기에 나설 수 없다는 걸 알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네가 날 괴롭히면, 나도 널 괴롭혀주지.’ 그런 결말을 원치는 않는다.”


외질은 그가 받아 마땅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그의 주급이 아스널 팬들을 화나게 하고 있다는 건 인정한다. 하지만 그건 외질의 잘못이 아니라 아르센 벵거의 탓이다. 외질에게 그 정도의 주급을 퍼주다니, 무슨 생각이었는지 모르겠다. 벵거만이 알겠지.”


“[그의 재계약은 실제 시점보다] 5개월이나 6개월 전에 이뤄졌어야 하는 일이다. 구단 측에서 먼저 외질과 협상 테이블에 앉아서 끝내버렸어야 하는 일이었다. [협상을 너무 질질 끌었다]


외질이 끝까지 굽히지 않고 한 시즌을 통째로 경기에 나서지 않으면, 그의 커리어가 끝나는 것일까? 어쩌면 그럴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외질은 36살이나 37살이 되어 그때 왜 다른 팀으로 이적해서 경기에 나서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하겠지.”


주급만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면 외질은 전 세계 어느 팀이든 갈 수 있다. 돈도 벌 만큼 벌었을 거고. 그가 경기에 나서고 싶기만 하다면 모든 MLS 팀들은 외질을 환영할 거다.”


 

앨런 스미스: 재능 있는 선수를 낭비하는 짓

 

의심의 여지 없이 안타까운 일이다. 왜냐하면 이 상황은 최근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재능 있는 선수를 낭비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외질은 4, 5년 전에 그가 보여줬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많은 돈을 받는 선수가 이렇게까지 비난받고 1군 스쿼드에조차 포함되지 못한 상황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건 미켈 아르테타의 결정이고 분명 그는 우리가 알 수 없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알고 있을 것이다. 감독은 선수의 일거수일투족을 볼 수 있으니까. 코로나 락다운 기간에 주급 삭감을 거부했던 그의 태도 때문일 수도 있고, 줌으로 진행된 화상 팀 미팅에도 참여하지 않았으니 아마 아르테타는 (그때부터) 외질을 팀 구상에서 제외했을 수도 있다.”

 

아이러니한 건 아스널은 현재 외질 같은 부류의 창조적인 선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근 웨스트햄전이나 셰필드 유나이티드전 등 아스널이 어려움을 겪은 경기들에서 드러난 것처럼 내려앉은 상대 수비진을 깨트릴 수 있는 창의적인 선수 말이다.”

 

아르테타가 4, 5년 전의 외질을 환생시켜 출전시키고 싶을 거라고 확신한다. 그때에 비하면 아르테타의 직함도 바뀌었고, 지금은 훨씬 더 강력한 권력을 휘두를 것이므로, 이 결정이 그의 판단이 아닌 외부의 압력에 따른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라울 산레히의 사임으로 권력을 집중시킨 결과, 아르테타는 단장 에두와 함께 상당한 수준의 결정권을 행사할 것이다. 외질의 관점에서 보자면, 아스널에 눌러앉아 이적을 거절하는 지금 시점에 대해, 은퇴할 때가 되면 그는 3, 4년의 시간이 낭비됐다고 회상할 것이다.”

 

“은퇴 시점이 되어야만 지금의 상황에 대해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내 개인적 의견으로는, 외질은 커리어를 이어가기 위해 어느 팀이든 이적을 추진했어야만 했다. 지금으로선 반드시 1월까지는 기다려야 하고, 그때가 되면 [계약이 만료되는] 내년 여름이 가까워지므로, 그때 가서 외질이 이적에 동의할 것 같지 않다.”

 

아르테타는 분명한 결단을 내렸고, 이제 앞으로 경기 전 기자회견에서 그에게 왜 외질은 명단제외인가요?’라고 물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아르테타는 분명한 선을 그었고 이제 앞으로 나아가길 바랄 것이다.”



적을수록 좋은가?

(프리미어리그 한정, 경기 당)에메리 휘하 아스널아르테타 휘하 아스널
1.781.53
슈팅12.39.2
기회 창출9.56.7
실점1.371.03
슈팅 허용14.0512.84
파이널 서드로의 패스52.548
전체 승률55%62%



아스널에 부임한 뒤로 미켈 아르테타가 보여주는 '뭐든지 적을수록 좋다'는 접근 방식이 외질의 명단제외를 일정 부분 설명할 수도 있다. 공격적이고 자유로운 축구와 종종 동의어로 여겨지는 테타볼이지만, 아르테타는 '적을수록 좋다'는 접근 방식을 통해 아스널을 더 단단한 팀으로 만든 듯하다. 수치 상으로 아스널은 아르테타 휘하에서 공격도, 수비도 더 적게 하고 있다.


기사 링크: https://www.skysports.com/football/news/11095/12110905/mesut-ozil-will-arsenal-boss-mikel-arteta-regret-dumping-the-german


lh blank rh
설문조사 종료일 : 2020-10-31 00:00
참가자 : 420
blank
외질 명단제외, 옳은 결정인가요? (420)
1 당연하지
  bar 177 (42%)
2 그래도 명단제외는 좀...
  bar 243 (57%)
blank
lb blank rb


오타 및 오역 지적 환영합니다.

  • BEST [레벨:21]aso1230 2020.10.24 14:49
    후회할일 좆도 없을듯.

    외질 나이가 이제 32살임. 진짜 '와 시발 존나 잘한다' 했던 15-16시즌의 폼을 기대하긴 존나 어려움. 실제로도 16-17 이후로 폼이 조금씩 떨어지다가 18-19부터 폼이 제대로 떡락중임.

    15-16 45경기 8골 20도움 -> 16-17 44경기 12골 13도움 -> 17-18 35경기 5골 12도움 -> 18-19 35경기 6골 3도움 -> 19-20 23경기 1골 3도움

    이렇게 기록중임. 점점 경기에 뛰는 수가 줄어들고 있고, 감기나 등부상을 이유로 결장하는 날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그때문인지는 몰라도 지금 폼은 아마 최악의 폼이라고 보여짐.

    14~16년에 아스날 주장을 하면서 외질을 어떻게 써야 잘 쓰고, 외질이 아스날에서 가장 좋은 폼을 보여준 시기에 옆에서 지켜본 선수가 감독이 되었는데, 그런 감독이 포기할 정도면 말 다한거임.

    실제로도 아르테타는 부임하고나서 제일 먼저 진행한게 외질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한거임. 근데 외질은 코로나로 셧다운 되기전에 10경기에서 1골 1도움을 기록하는데 그쳤고.
  • BEST [레벨:8]양파기사 2020.10.24 14:54
    외질을 썼는지 안썼는지도 모르면서 아스날 쳐맞는 기사마다 댓글로 한숟가락 얹어보려고 아무소리나 하다가 삭튀하는 새끼들 보면 진짜 열불나 뒤지겠다
  • BEST [레벨:21]aso1230 2020.10.24 15:32
    닭집팬하기힘들다 또록이새끼 끌고와서 뭐라할 문제 아님. 윌록은 아직은 U-21이라 등록할 필요도 없고, 홈그로운이라서 논홈그로운인 외질이랑 접점도 없음. 또록이 새끼 뺀다고 외질 집어넣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란거임.

    논홈그로운중에서 제일 못하고 필요없는놈 두놈을 제외시켜야하는데, 그게 소크라티스랑 외질임.
  • BEST [레벨:21]aso1230 2020.10.24 14:50
    IGTheShy ? 아르테타가 감독 부임하고 코로나로 리그 자체가 셧다운 되기전에 외질 계속 썼는데 뭔소리?
  • [레벨:23]아린군 2020.10.24 14:36
    팀자체가 미래를 향해 가야되는데 그 계획에는 외질을 뺴는게 맞지
    일단 수비 안정화부터해서 차차 잘 팀 꾸리고있는거 같기도한데
    어떻게든 틀어막아서 안먹히고 비기더래도 1점은 쌓이니까
  • [레벨:26]실바덕배듀오 2020.10.24 14:38
    외질은 멘탈이 안좋고 팀의 조직력을 깨는 존재임
    그러니까 명단제외가 맞지
    축구는 어차피 조직력싸움이니까
  • [레벨:22]내가바로맨유. 2020.10.24 14:45
    그냥 감독이 쓸수있으면 넣는거 아닌가ㅋㅋㅋ
  • [레벨:25]염해인 2020.10.24 14:47
    원래 외질 좋아했었는데 지금 언플보면 너무 ㅈ같음.. 지 전성기에 와줘서 즐겁게 뽈차다가 팀 나락가면서 같이 나락갔는데 먼 자꾸 지 대우를 더 바라는지
  • [레벨:22]roscore 2020.10.24 14:49
    있으면 좋을거같긴한데 없어도 아쉽진않은듯
    근데 지금 지공때 답답하긴허다 윌좆플메는 별론거같고 누군가를 사야될거같긴한데
  • BEST [레벨:21]aso1230 2020.10.24 14:49
    후회할일 좆도 없을듯.

    외질 나이가 이제 32살임. 진짜 '와 시발 존나 잘한다' 했던 15-16시즌의 폼을 기대하긴 존나 어려움. 실제로도 16-17 이후로 폼이 조금씩 떨어지다가 18-19부터 폼이 제대로 떡락중임.

    15-16 45경기 8골 20도움 -> 16-17 44경기 12골 13도움 -> 17-18 35경기 5골 12도움 -> 18-19 35경기 6골 3도움 -> 19-20 23경기 1골 3도움

    이렇게 기록중임. 점점 경기에 뛰는 수가 줄어들고 있고, 감기나 등부상을 이유로 결장하는 날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그때문인지는 몰라도 지금 폼은 아마 최악의 폼이라고 보여짐.

    14~16년에 아스날 주장을 하면서 외질을 어떻게 써야 잘 쓰고, 외질이 아스날에서 가장 좋은 폼을 보여준 시기에 옆에서 지켜본 선수가 감독이 되었는데, 그런 감독이 포기할 정도면 말 다한거임.

    실제로도 아르테타는 부임하고나서 제일 먼저 진행한게 외질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한거임. 근데 외질은 코로나로 셧다운 되기전에 10경기에서 1골 1도움을 기록하는데 그쳤고.
  • [레벨:15]감독아르테타 2020.10.24 16:50
    aso1230 실제로 옆에서 지켜보고 같이뛴 동료선수였고 초반엔 외질 살리려고 노력 엄청했지..
  • [레벨:38]아스날소식통 2020.10.24 20:04
    aso1230 논홈 명단 보고오면 외질 자리 ㄹㅇ 없다고 ㅋㅋㅋㅋㅋ
  • [레벨:21]aso1230 2020.10.24 21:40
    아스날소식통 그니까 ㅋㅋㅋㅋㅋㅋ 내가 이런기사때마다 몇번을 설명해도 억까새끼들은 무조건 "외질 명제는 아니지않냐 빼애애애애액!"
  • [레벨:26]텔리 2020.10.24 20:05
    aso1230 ㅇㄱㄹㅇ
  • [레벨:10]IGTheShy 2020.10.24 14:50
    [삭제된 댓글입니다.]
  • BEST [레벨:21]aso1230 2020.10.24 14:50
    IGTheShy ? 아르테타가 감독 부임하고 코로나로 리그 자체가 셧다운 되기전에 외질 계속 썼는데 뭔소리?
  • [레벨:35]서렌더 2020.10.24 14:54
    아스날에 지금 제일 필요한 포지션은 창의적이고 파이널패스 넣어줄존재이긴함 그래서 아우아르 영입하려했고
    근데 당장 그걸해줄선수가 윌리안 한명임 근데도 외질을 안쓰는건 이유가 있다 생각하긴함
    여러가지있겠지만 외질 쓰면 중원쌈이든 수비든 부담이 많이 가는게 크다봄 외질은 내려오지도 않고 와도 도움이 안되는게 맞음
    이런면에서는 지금 가뜩이나 수비힘들어서 3백써가며 경기해가는 아스날에게는 좋을수가 없음...
    요는 밸런스가 안맞음
    솔직히 난 지금도 카솔라 같은 선수있음 외질은 살아날거라 보기는함 근데 지금 수비진과 지금 미드진으로 외질쓰는건 위험한것같음 그래서 아르테타가 포기한게 아닐까하고

    그리고 그거랑 별개로 sns는 안했음 좋겠어 외질 트위터보면 아스날 공트인것같아 무슨
  • BEST [레벨:8]양파기사 2020.10.24 14:54
    외질을 썼는지 안썼는지도 모르면서 아스날 쳐맞는 기사마다 댓글로 한숟가락 얹어보려고 아무소리나 하다가 삭튀하는 새끼들 보면 진짜 열불나 뒤지겠다
  • [레벨:1]핵민초맛팝콘 2020.10.24 15:34
    양파기사 그게 닭집이 보는 김민재 이적설 시점입니다 선생님
  • [레벨:22]슈투트가르트 2020.10.24 14:56
    애초에 잘하면 중국이고 뭐고 명단 들지 못하는데 왜 명단에 넣냐
  • [레벨:22]닭만보면짖어요 2020.10.24 15:12
    결과론이겠지만,,,,챔스들면 테황 챔스못가면 테재앙이지 뭐
  • [레벨:7]체리꼬 2020.10.24 15:25
    닭만보면짖어요 챔스 못가면 그냥 다른팀들보다 못해서인거지 외질빠져서라고는 생각안함
  • [레벨:31]토끼유 2020.10.24 22:56
    닭만보면짖어요 챔스 가면 테타신
    유로파 가면 아르테타
    유로파 못가면 테재앙

    이게 맞음

    빅4가 아니라 빅6,7 소리 나오는 리그 상위권 싸움에
    상위권 팀 절대다수가 미친 이적시장을 보낸 이번시즌 EPL을 보면... 챔스는 커녕 유로파도 이제 쉬운 무대가 아님
  • [레벨:3]니콜라페페 2020.10.24 15:24
    마르티넬리 90분 당 스프린트 미친놈 수준이네ㅋㅋㅋㅋ 윌록이도 열심히는 뛰는구나
  • [레벨:38]마르티넬리 2020.10.24 16:03
    니콜라페페 그래서빨지요
  • [레벨:3]니콜라페페 2020.10.24 16:04
    마르티넬리 쌍가마가 희망이야
  • [레벨:29]닭집팬하기힘들다 2020.10.24 15:29
    개붕이들아 진짜 궁금해서 물어보는건데 조직력 생각하지않고 실력으로만 따지면 윌록보단 잘하지않아?
  • BEST [레벨:21]aso1230 2020.10.24 15:32
    닭집팬하기힘들다 또록이새끼 끌고와서 뭐라할 문제 아님. 윌록은 아직은 U-21이라 등록할 필요도 없고, 홈그로운이라서 논홈그로운인 외질이랑 접점도 없음. 또록이 새끼 뺀다고 외질 집어넣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란거임.

    논홈그로운중에서 제일 못하고 필요없는놈 두놈을 제외시켜야하는데, 그게 소크라티스랑 외질임.
  • [레벨:29]닭집팬하기힘들다 2020.10.24 15:56
    aso1230 아 윌록 아직 U21 명단이구나 그것만으로도 메리트가 있네요 ㄳ
  • [레벨:35]서렌더 2020.10.24 15:34
    닭집팬하기힘들다 월록은 일단 u21이라 등록필요x 홈그로운임
    그리고 월록 윙 스트 센포 공미 걍 다뜀 만능 땜빵이라 보면됨 그런면에서는 외질보다 실력은 별루라도 쓸모있다보면됨
  • [레벨:29]닭집팬하기힘들다 2020.10.24 15:56
    서렌더 홈그로운인것 만으로도 메리트가 있었네요 ㄳ
  • [레벨:8]양파기사 2020.10.24 15:36
    닭집팬하기힘들다 윌록은 홈그로운 플레이어고 외질은 논홈그로운인거부터 둘이 비교할 대상이 아니지만 이새낀 이제 조직력이고 실력이고 쓸 이유가 없음. 메르테사커도 최근 인터뷰에서 외질이 축구에 동기부여 없어보인다고 지적했고. 스탯도 못쌓는 공미를 출전수당 10만파운드씩 줘 가면서 아르테타 부임 초기에 써봤고 위구르 발언 이후로도 경기 잘만 나왔었지. 그래서 그냥 트레이닝 세션때 보여주는 모습이 이젠 정말 수준 이하라 못나온다고 생각하는게 타당하겠지
  • [레벨:29]닭집팬하기힘들다 2020.10.24 15:56
    양파기사 아 윌록 아직 U21 명단이구나 그것만으로도 메리트가 있네요 ㄳ
  • [레벨:24]아다는슬퍼요 2020.10.24 15:47
    일단 외질을 뺀건 이찌저찌 이해가능한대 보스니아 헬창이랑 비교해서 외질을 뺀다는건 너무아쉬움 아무리 왼발이라지만 넘치는 센벡자원에 굳이 왼발이라는 이유하나로 끼워넣는다는거 자제가..

    차라리 외질을 교체카드로라도 전방전개가 안될때 넣어봄직한대 말이지
  • [레벨:35]서렌더 2020.10.24 15:51
    아다는슬퍼요 근데 그러면 출전수당 줘야자나 그돈줘가며 교체쓸이유가 없어 헬창은 유로파 키어니 땜빵이라도 쓰지
    거기다가 티어니 또 드러누우면 없어 진짜
  • [레벨:24]아다는슬퍼요 2020.10.24 15:53
    서렌더 그거때문에 이해는됨 돈이 너무드니깐

    외질은 돈이 문제고 헬창은 호러쇼가 문제라 솔직히 남은 한장을 헬창에게 쓴게 너무 아까움
  • [레벨:35]서렌더 2020.10.24 15:55
    아다는슬퍼요 수비진 정리가 안된게 문제지뭐..
    나도 출전수당 아님 교체라도 어떠냐하는데 돈도 그렇고 티어니 드러누울까 겁나서 난 저 헬창이 나은것같여..
  • [레벨:21]aso1230 2020.10.24 16:06
    서렌더 근데 라피드빈전 보면 헬창새끼를 빼는 한이 있더래도 외질 넣는게 나았을수도 있음...

    진짜 헬창새끼는 토트넘전때 백패스 좆같이 넣을때 진짜 충격이었는데 아직도 시발 제대로 하는게 없더라.

    헬창새끼를 뺀다해도

    라이트백 : 벨레린/소아레스

    레프트백 : 티어니/나일스, 사카

    이렇게 구성도 가능하잖슴. 심지어 소아레스랑 나일스랑 바꿔서 백업볼수도 있음...

    물론 난 외질팬이지만 지금 아르테타 선택도 이해는 함. 헬창새끼가 그나마 쓰리백에서 왼쪽 스토퍼를 볼 수 있고, 윙백으로서는 그래도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으니까. 근데 시발 진짜 라피드전은 개충격이었음 ㅇㅇ
  • [레벨:35]서렌더 2020.10.24 16:13
    aso1230 이해하지 그새키 하는거보고 충격먹었으니까 나도
    드럽게 못하더라
  • [레벨:31]토끼유 2020.10.24 22:58
    aso1230 나일스랑 사카는 사실상 쓰리백 시 윙백 역할 특화지
    포백에서 사이드를 막는 역할은... 답이 없어
  • [레벨:21]aso1230 2020.10.25 11:23
    토끼유 나일스가 포백에서 풀백뛰는게 헬창새끼가 포백에서 풀백으로 뛰는것보단 안정감이 넘치지 않을까...
  • [레벨:27]좌카우르지뉴 2020.10.24 20:08
    아다는슬퍼요 티어니가 하는 스토퍼->풀백 할수 있는 애가 스쿼드에 헬창밖에 없잖음
  • [레벨:21]aso1230 2020.10.25 11:24
    좌카우르지뉴 솔직히 시즌 내내 3-4-3 치룰것도 아니잖슴. 안그래도 지금 3-4-3 파훼법이 점차 나오고있는데.
  • [레벨:3]쌔끈빠끈티아고 2020.10.24 16:08
    언제나 강팀상대로 버로우탓고 게임체인저도 아닐뿐더러 쓰는데 여러 제약있는 미드필더자원은 지금 아스날에 굳이 필요가 없음 그나저나 외질맘들 비율은 좀 충격적이네
  • [레벨:28]아트테타 2020.10.24 17:04
    쌔끈빠끈티아고 선택적 외질맘 존나 많음
    저번에 좆질이 독국에서 븅신이었다고 하는놈이 외질 쉴드 치고 있더라 ㅋㅋ
  • [레벨:35]서렌더 2020.10.24 17:06
    쌔끈빠끈티아고 좆도 모르는 타팀팬애들이 쉴드많이쳐주더라
  • [레벨:19]무스타피와엘네니 2020.10.24 17:19
    우리는 한때 모두 질맘이었다..
  • [레벨:17]ACDCACDC 2020.10.24 18:00
    선발 나오면 승률 20%나 떨어지는 선수한테 뭘 더 해
  • [레벨:20]다크엘프 2020.10.24 19:18
    아쉽네 외질때문에 개집경기 챙겨봤었지
  • [레벨:22]맹장아르테타 2020.10.24 19:49
    후회를 왜 해 지금도 없이 잘해오고있는데
  • [레벨:31]Miedema 2020.10.24 20:03
    파이널패스 때문에 외질 써야한다는 분들 다 어디갔음? ㅋㅋㅋ 아직도 1516 추억에서 벗어나질 못하는 분들...
  • [레벨:7]치킨하우s 2020.10.24 20:04
    외질빼도 세바요스 윌교안 쓰면되겟던데 ㅋㅋ
  • [레벨:34](밥상을엎으며) 2020.10.24 20:05
    쓰던가 처분하던가 빨리하긴해야지 짐만될뿐임
  • [레벨:2]베팅 2020.10.24 20:05
    (밥상을엎으며) 이제 얼마안남음 올해가 마지막인가 1년인가
  • [레벨:22]맹장아르테타 2020.10.24 20:30
    (밥상을엎으며) 처분은 진즉에 하려고했음 외질이 안나가고 뻐팅기는데 어카누
  • [레벨:27]제발아우아르 2020.10.24 20:05
    외질 빼는게 이해 안간다는 새키들 특 : 16년이후로 아스날 경기 단 한 경기도 안봄
  • [레벨:1]홀스맨 2020.10.24 20:05
    대가리 깨진 외질맘 곧 옵니다
  • [레벨:33]수수방관러 2020.10.24 20:05
    난 외질맘인데
    이새끼 뛸 능력이 있었으면 어필 이거보다 심하게 했을꺼임.
    지도 지 상황 아니까 선발 제외할땐 걍 닥치고 있다가 스쿼드에서 제외되니까 이제서야 입장표명한거지

    씨발년아 뛸 수 있을때 뛸 수 있을때 열심히 좀 하지 그랬냐
    병신아 공정한 대우가 아니라 공정한 대우 해줄때 못보여줬으니 이제 나가라는거야
  • [레벨:22]닭만보면짖어요 2020.10.25 16:53
    수수방관러 조심스럽게 외질맘 의견 내자면 인스타에서도 아임레디 이런식으로 어필 많이했음 일단 중립기어로간다
  • [레벨:14]가봉메양 2020.10.24 20:05
    걍 씨발 외질이랑 에이전트랑 아가리 터는 거 보면 개좆같음
    씨발련 좀 빨리 꺼지지
  • [레벨:22]벵거볼 2020.10.24 20:06
    그렇게 외질외질거리면 제발 좀 데려가서 써주세요ㅋㅋ 이적료 안받을테니까
  • [레벨:17]니인생에훈수 2020.10.24 20:06
    외질을 아스날이 다 못담네
  • [레벨:4]키어런티어니맘 2020.10.24 20:06
    지금 외질 실력이 우리가 알던 외질 실력이 아니얌
  • [레벨:20]체임버스21 2020.10.24 20:07
    코로나재개전에 오른쪽에 치우친 공미처럼 10경기썼는데 결과가안좋았으니 뺄수밖에없지 오히려 수비적으로 한명더넣어서 실점 줄었잖어
  • [레벨:7]빠른별 2020.10.24 20:07
    외질옹호하면 본인이 축알못인거임 ㅎㅎ
  • [레벨:2]베팅 2020.10.24 20:07
    외질쓸바에 esr데려와서 키우지
  • [레벨:23]고화질 2020.10.24 20:08
    코로나가 한몫한듯 아니었으면 어디라도 임대나 이적했을거같은데, 이번 이적시장은 이전 시즌들에 비해 너무 소극적이였어
  • [레벨:21]그람그람 2020.10.24 20:12
    본인들이 재계약 잘못한걸 탓해야지 누굴 탓하겟나 ;;
    보드진이 무능한거지 ㅋㅋ 재계약전에도 외질 하향곡선은 누가봐도 분명했는데
    외질 피지컬 탈압박능력이 이피엘에서 경쟁력 사라저가는건 다 알고있는 사실이었는데
  • [레벨:2]베텔 2020.10.24 20:12
    걍 폼이 옛날 클라스 믿고 쓰기엔 많이 죽었지
  • [레벨:23]Reventon 2020.10.24 20:47
    후회는 주급 5억 재계약 박은게 후회고ㅋ
  • [레벨:22]갓스날킹바메양 2020.10.24 20:57
    외질은 이제 끝났지
  • [레벨:7]EOB 2020.10.24 21:17
    명제는 당연한거지 논홈자리 꽉찼는데 누굴빼.. 다만 지난시즌 재개후 벤치도 못앉았던건 아직도 의문임 뭐 여튼간 이제 테타 믿어야지 뭐라해도 명단수정 못하는데
  • [레벨:23]명장아르테타 2020.10.24 22:09
    그래서 외질넣으면 논홈그 누구뺄껀데
  • [레벨:4]MANCHAST 2020.10.27 06:31
    나가라고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6027 6028 6029 6030 6031 6032 6033 6034 6035 6036 ... 다음
/ 10,00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