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2 10:33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조회 수 18775 추천 수 109 댓글 26

안녕하세요 축구보는 기자입니다

오늘은 리버풀과 맨유와의 경기에서 나타난 양 팀의 전술과 

리버풀 선수들이 보였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1.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2.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이 경기는 홈팀 리버풀이 전체적으로 주도권을 쥐고 볼을 점유하는 가운데 

맨유가 역습을 통해 공격하는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리버풀은 어떻게 볼을 전개하느냐가 중요했고 

맨유는 어떻게 리버풀의 전개를 막느냐가 중요했습니다.


3.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리버풀은 항상 꺼내오던 4-3-3 포메이션으로 나섰습니다


헨더슨과 파비뉴가 센터백을 구성했습니다


중원의 한 자리는 샤키리가 차지했는데요

바이날둠에 비해 샤키리가 보다 공격적인 역할을 부여받았습니다.


4.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전개가 중요했던 리버풀은 후방 빌드업 시 다음과 같은 모습을 취했습니다


중원에 위치한 선수들이 마치 전체적으로 한 칸씩 내려온 것 같은 모습이죠

목적은 후방에 많은 숫자를 확보함으로써 맨유의 압박을 풀어내기 위한 것입니다. 


5.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맨유는 전개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중원압박을 가져왔습니다


특정 시간대에서 전방압박을 취하는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이에 대해선 쫌 이따가 다루겠습니다


6.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맨유는 기본적으로 4-2-3-1 포메이션을 들고 왔다고 봐야겠지만 

수비 시에는 브루노와 래쉬포드가 투톱처럼 위치한 4-4-2를 형성했습니다.

7.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중요한 건 여기 이렇게 위치한 네 명인데 

중원에서 볼을 풀어갈 수 있는 샤키리와 바이날둠을 

박스처럼 가둬버리는 것이 맨유 중원압박의 핵심이었습니다


8.1.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리버풀이 우측으로 볼을 전개하면 전체적으로 이렇게 움직여 하나씩 붙었고 

8.2.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좌측으로 전개하면 반대로 이렇게 움직여 하나씩 붙는 모습을 취했습니다

8.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비록 리버풀이 기민한 패스 플레이로 간혹 이를 뚫어내기도 했지만 

전개를 막는 데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전술이라고 볼 수 있었죠


하지만 맨유는 여기에서 한 선수 때문에 이 압박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에 곤란함을 겪었는데 

9.png [전술분석] [요약있음] 맨유가 리버풀의 전개를 방해하는 방법.jpg

바로 센터백 조던 헨더슨이었습니다.




https://youtu.be/gpMuA-IhWsg


8줄 요약


1. 이 경기는 리버풀이 점유 vs 맨유가 역습하는 구도의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2. 리버풀은 후방 빌드업 시 중원 선수들이 한 칸씩 내려오도록 만들었습니다.

3. 후방에 많은 숫자를 확보함으로써 전개를 돕기 위함입니다.

4. 맨유는 수비 시에 4-4-2 포메이션을 형성했는데

5. 투톱과 중미들로 샤키리, 바이날둠을 박스에 가두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6. 이를 통해 볼 진행 방향에 따라 리버풀의 전개를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었습니다

7. 하지만 헨더슨의 존재가 맨유에게 곤란함을 안겼는데 

8. 이는 분량상 다음 글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재밌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 글은 자유롭게 퍼가셔도 괜찮습니다!



다음 글

[전술분석] [요약있음] 어디서 반 다이크의 냄새가 나나했더니 형님이셨군요.jpg https://www.fmkorea.com/3340596092

[전술분석] [요약있음] 리버풀의 중미들이 욕을 먹어야하는 이유.jpg https://www.fmkorea.com/3340526047

[경기분석] [요약있음] 맨유의 치명적인 약점을 전혀 활용하지 못한 리버풀의 펄스나인.jpg https://www.fmkorea.com/3341877581

  • BEST [레벨:25]축구보는기자 2021.01.21 13:01
    안녕하세요 축구보는 기자입니다. 오늘은 리버풀과 맨유와의 경기에서 나타난 양 팀의 전술과 리버풀 선수들이 보인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는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아주 좋은 모습을 보인 선수가 있는 반면, 아주 안 좋은 모습을 보인 선수도 있었는데요. 좋아하던 선수였기 때문에 이리도 추락한 것이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 물론 이 글 마지막에 나온 헨더슨은 아닙니다. 이 내용은 총 4편에 걸쳐 다뤄질 예정입니다.

    매번 재밌게 봐주시는 에펨코리아 회원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 BEST [레벨:25]쫄만스 2021.01.22 10:34
    ㅉㅉ 번리도 원정에서 먹고가는 좆버풀 못잡는 맨유 수준
  • BEST [레벨:17]대빵큰오리 2021.01.22 10:35
    쫄만스 어허 가엾은 이웃 번리를 위해 홈에서 한그릇 따뜻하게 내준 대인 리버풀의 맘을 몰라주느냐
  • BEST [레벨:25]축구보는기자 2021.01.21 13:01
    안녕하세요 축구보는 기자입니다. 오늘은 리버풀과 맨유와의 경기에서 나타난 양 팀의 전술과 리버풀 선수들이 보인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는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아주 좋은 모습을 보인 선수가 있는 반면, 아주 안 좋은 모습을 보인 선수도 있었는데요. 좋아하던 선수였기 때문에 이리도 추락한 것이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 물론 이 글 마지막에 나온 헨더슨은 아닙니다. 이 내용은 총 4편에 걸쳐 다뤄질 예정입니다.

    매번 재밌게 봐주시는 에펨코리아 회원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 [레벨:20]맹구챔스가자 2021.01.21 13:01
    이런 분석글 볼 때마다 존경스러움. 전술 파악하고 그런 거 보면 참.. 잘 보고 있어용.
  • [레벨:25]축구보는기자 2021.01.21 13:03
    맹구챔스가자 매번 재밌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부족하지만 소소하게나마 즐거움을 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 [레벨:24]스완지시티AFC 2021.01.21 13:03
    매번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레벨:25]축구보는기자 2021.01.21 13:03
    스완지시티AFC 항상 재밌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유니폼이 이쁜 스완지시티가 프리미어리그로 다시 승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레벨:24]스완지시티AFC 2021.01.21 13:04
    축구보는기자 넵 ㅎㅎㅎㅎ
  • [레벨:34]윤구기 2021.01.21 13:04
    그선수가 누군지 궁금하네요
    업뎃기다려집니다^^
  • [레벨:25]축구보는기자 2021.01.21 13:04
    윤구기 아주... 짜증나는 선수가 있었어요...ㅠㅠ
    빠른 시간 안에 다음 글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레벨:11]경기 2021.01.21 13:55
    마티프는 벤치에도 없었습니다!! 이 부분 틀린 것 같네용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레벨:25]축구보는기자 2021.01.21 13:57
    경기 진짜네요 아니 왜 있는 걸로 봤지
    정말 감사합니다!
  • [레벨:24]쇄골 2021.01.21 13:59
    와 매번 진짜 세세하게 잘 풀어 써주시네요ㅎㅎ

    상대 맨유가 이 경기에 임했던 수세적 태도 하에, 미드필더 헨더슨을 센터백으로 내렸을때의 이점이 잘 나타날 수 있는 경기였던 것 같아요. 중원에 기술과 창조성이 뛰어난 티아고가 합류되며 상대가 중원 압박을 전보다 더 신경쓰게 만드는 분위기도 있기에 더더욱... 그래봐야 윗선에서 흐지부지됐지만ㅠ

    다만 만나는 상대가 늘 맨유같은 식의 구성과 전술을 들고나오지 않을테니 헨더슨같은 미드필더의 수비수 땜빵은 결국 시한폭탄이긴 한 것 같습니다ㅋㅋ 실제로도 불안한 경기가 있었으니

    리버풀은 결국 이대로 겨울 그냥 보내나..... 예전 바이언조차도 비슷한 상황에서 타스치를 단기로 데려왔었는데
  • [레벨:25]축구보는기자 2021.01.21 14:01
    쇄골 쇄골님! 매번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헨더슨이 센터백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긴 했지만
    저도 얘가 미드필더에서 활동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지금까지는 겨울에 영입 NO! 라는데 이해는 가지만 참 안타깝습니다
  • [레벨:24]쇄골 2021.01.21 14:05
    축구보는기자 시국이 이시국이니 리버풀도 마냥 단기영입에 돈 막 쓸수는 없다는건 이해하지만

    그래도 리버풀의 이전까지의 다이나믹함은 사실 반다이크를 중심으로 한 후방에서의 든든한 존재감과 효과적인 전환 지원 덕이었다고 생각해서 이대로 계속 구멍나있는게 아쉬울 따름.... 믿고 쭉 올라가서 순간적으로 수싸움 이기는게 강점이었는데 아놀드든 톱들이든 몇달 애매하게 절충해서 뛰다보니 감 잃었는지 한번씩 아주 그냥
  • [레벨:22]aorxhals 2021.01.22 10:42
    쇄골 쇄골님 현재 맨유의 전술적 보완점과 약점은 무엇일까요?ㅎㅎ
  • [레벨:24]쇄골 2021.01.22 11:15
    aorxhals 엇 저는 팬도 아니고 분석을 잘 하는 편이 아니라서 정확히 짚기는 힘듭니다ㅋㅋ 경기양상도 한번에 잘 못보는 편이고ㅠ 이 글쓰신 축구보는기자님 글중에 맨유경기 다루신 이전글이 많이 있을것 같은데, 이렇게 구체적인 움직임을 화면까지 첨부해서 분석해주신 그런 자료 보시면 더 유익할것같음

    다만 많이들 이미 얘기하는것처럼, 후방에서부터 빌드업의 방향과 템포가 만들어져 나가는 과정이 시즌내 다소 중구난방이고 한동안 페르난데스의 부담을 전방에서 덜어줄 선수도 부족하다는건 저도 공감함. 그래서 반강제 지공 분위기가 됐을때 강팀치곤 갈피를 못 잡는 경기들도 있었던 것 같구요. 마샬같은 공격수들의 개인적인 폼 문제 기량 문제 이런건 차치하고서라도...

    후방 볼배급이 둔탁한건 일단 맥토레드 둘 자체가 그런 분야에 딱히 재주가 없기도 한 것과 더불어, 공격시 필수 선택지 노릇을 해줘야 할 사이드자원 완비사카같은(&그 외에 후방이나 측면에 내려와서 돕는 일부 전방 요원들의 움직임) 선수들이 역할을 제대로 못해주는 문제가 겹친것일거라서 나중에 이적시장에 중원뿐아니라 사이드백을 필히 염두해두고 보완해야되는게 아닌가 싶고.. 앞선에선 최근 포그바같은 선수를 변칙적으로 기용해서 해결하려고 열심히 노력중인데 포그바의 스타일과 그간의 낙차를 볼 때 그저 믿고만 있는것보단 2선 사이드요원이 하나 들어와주는게 나을수도 있겠죠ㅋㅋ

    뭣보다 중요한건 뭐가 어쨌든간에 현재 최대한의 결과는 유지중이라는거ㅎㅎ 단순히 감독 선수 다들 문제없이 잘해서 이런 건 물론 아니겠지만 일단 성적 만들어놓으면 여유도 훨씬 더 생길테니까 미래는 밝을지도..
  • [레벨:22]Mustit 2021.01.22 07:46
    아하 맨유가 수비할때 정반대 수비쪽이 뚫려있는 이유가 헨더슨한테 몰빵수비를 했기때문에 반대쪽에 롱패스했을때 뻥뚫렸군요 정말 유익한 동영상이었습니다!
  • [레벨:21]드림캐쳐 2021.01.22 10:34
    살다살다 맹구가 포그바로 압박축구 하는날을 보네..
  • BEST [레벨:25]쫄만스 2021.01.22 10:34
    ㅉㅉ 번리도 원정에서 먹고가는 좆버풀 못잡는 맨유 수준
  • BEST [레벨:17]대빵큰오리 2021.01.22 10:35
    쫄만스 어허 가엾은 이웃 번리를 위해 홈에서 한그릇 따뜻하게 내준 대인 리버풀의 맘을 몰라주느냐
  • [레벨:33]ㅂ신보면와드박음 2021.01.22 10:37
    대빵큰오리 ㄹㅇ ㅋㅋ
  • [레벨:23]검사장 2021.01.22 10:38
    대빵큰오리 ㄹㅇㅋㅋ
  • [레벨:37]부족하면참치줌 2021.01.22 10:37
    매번 잘 보고 있음
  • [레벨:38]신유나 2021.01.22 10:39
    리버풀 개빡쳤을텐데 토트넘 큰일났다!! 리버풀 빡겜ㄷㄷ
  • [레벨:20]윤세리 2021.01.22 10:44
    신유나 무버러지 버스 하나는 잘 세워서 무 나올거 같은데
  • [레벨:7]20Times 2021.01.22 12:11
    크게 다친것 같지 않아서 주말에도 헨더슨이 나올듯.
    맨유가 카바니를 선발로 내세운다면 어떻게 될지 지켜볼만 하겠지만
    지난 주말 리그 경기는 헨더슨이 너무 잘해줬음
  • [레벨:34]등신을보면짖음 2021.01.22 13:00
    이런글 존나 좋아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2950 2951 2952 2953 2954 2955 2956 2957 2958 2959 ... 다음
/ 10,00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