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2 12:20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조회 수 8150 추천 수 52 댓글 29
1편 https://www.fmkorea.com/best/3016277134


지난 시간, 결국 해체되지 않았던 4차 십자군은 동로마 제국의 황자 알렉시오스에게 한가지 제안을 받게되는데....


십자군.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제안? 님 동로마 황자 아님?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ㅇㅇ


십자군.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무슨 부탁이 있길래 돈도 못갚는 그지들한테 제안을 하실까? 한번 들어나 봅시다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내 제안은 딱 한가지오.


삼촌한테 폐위당한 우리 아버지, 이사키오스 2세의 복위를 위해 군대를 빌려주시오!


그렇다, 알렉시오스 황자는 자신의 아버지를 복위시키기 위해 십자군을 이용하려 했다.


십자군.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 그러니까... 내전을 일으키려 하는데 십자군인 우리를 쓰시겠다?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바로 그거요


십자군.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콜!


당시 십자군 사령관 몬페라토 후작은 동로마 내전에 참여하기로 결정했고


도제님.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이거 돈 좀 되겠는데? 나도 지원하겠소!


역시나 돈에 미친 베네치아 공화국 도제 단돌로 엔리코는 십자군과 연합해 알렉시오스 황자를 지원하겠다고 한다.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아버지를 복위시킨다면, 십자군의 모든 빚을 탕감해주고 은 20만 마르크를 줄것이며, 병사 10,000명과 기사 500명을 파병하겠소


그리고...


십자군.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그리고?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교황의 수위권을 인정하고 동방 정교회를 카톨릭과 통합할것이오!


십자군.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무야~호!


안그래도 교황한테서 파문 크리를 맞았던 4차 십자군과 베네치아는, 알렉시오스 황자의 이런 제안을 기쁘게 승낙하였고

1203년 4월, 십자군은 이미 털어버린 헝가리 왕국 자라(zara) 지역에서 출발했다.

물론 목적지는 이집트가 아니었다. 그럼 어디였냐고?

어디긴 어디야!


콘스탄티노폴리스.pn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로마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폴리스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203년 7월, 콘스탄티노폴리스

동로마 군대.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헥헥, 황제님!


알렉시오스 3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당시 동로마 제국 황제, 알렉시오스 3세)

응? 왜 그러냐, 십자군이 이집트 벌써 털었대?


동로마 군대.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아니.... 그게 아니고


알렉시오스 3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그게 아니면 뭔데? 설마 반란이라도 터졌냐?


동로마 군대.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네!!! 알렉시오스 황자가 십자군을 이끌고 이사키오스 2세를 복위시키라며 도시 코앞에 왔습니다!


알렉시오스 3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


당시 동로마 정부로서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었다. 본래 금의칙서로 베네치아 공화국과 동맹을 맺어놓은 상태였는데 뒤통수 칠줄은 몰랐고,

같은 기독교 군대인 십자군이 급습을 할줄은 상상도 못했던 동로마 제국은 도시 바로 앞까지 속수무책으로 뚫렸다.


제1차 공격.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우하하하, 빵빠레~!


베네치아-십자군 연합은 콘스탄티노폴리스에 대해 총공격을 시행했고 알렉시오스 3세는 최선을 다해 버텨 거의 이길뻔 했지만


불.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신은 알렉시오스 3세를 정령 버렸던걸까. 십자군이 놓은 불이 도시의 북쪽으로 옮겨버려 대화재가 발생해, 도시는 큰 피해를 입는다.


콘스탄티노폴리스 시민.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콘스탄티노폴리스 시민들)

이게 다 황제가 지 동생 폐위시킨 부도덕한 놈이라서 생긴일 아님?? 황제는 물러가라!


알렉시오스 3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 그 불은 십자군이 놓았지 내가 놓은게...


콘스탄티노폴리스 시민.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아몰랑!!!! 아무튼 니 잘못이니까 동생한테 양위하고 빨리 꺼져!


시민들은 엉뚱하게도 알렉시오스 3세를 탓했고, 그는 하는 수 없이 정예병과 돈을 챙기고 아나톨리아 반도로 망명했다. 

다행히 이번에는 콘스탄티노폴리스가 함락되지 않았으나,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아버지! 제가 돌아왔습니다! 황위는 이제 우리의 것입니다!


이사키오스 2세.pn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이사키오스 2세)

오, 아들아! 드디어!


이렇게 감동적인 부자상봉을 이뤄냈으나, 뒤에는 큰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십자군.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이제 다 끝났으니, 약속한 돈 주시죠?


베네치아와 십자군은 아시키오스 2세와 공등 황제로 즉위한 알렉시오스 4세(알렉시오스 황자)에게 빚 독촉을 하였다.

근데 까고 보니, 동로마 제국에겐 남아있는 돈이 없었다!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어.... 그.... 일단 기다려보슈, 시민들한테 뜯어서 줄테니까


반란에 성공한 근본이 십자군에게 있었던 알렉시오스 4세는 빌빌 길면서 정교회 주교들과 시민들에게 특별세를 부과해 돈을 뜯기 시작했다.


콘스탄티노폴리스 시민.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한 새끼 쫓아내니까 더 한 새끼 왔네, 이거 순 날강도 아니야?


당연하게도 시민들은 더욱 무거워진 세금에 불만이 폭주하였고,


로마 주교.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동로마 정교회 주교들)

아니, 교황을 인정한다구요? 그리고 저 라틴새끼들의 교회랑 합친다구요??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시민들과 주교들은 더욱 분노했고 대립 황제를 세워 알렉시오스를 쫓아내려했다.

그러던 도중, 한 남자가 등장했다.


알렉시오스 5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알렉시오스 두카스, 황제의 신변 책임자)

황제님, 황제님!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왜 그러냐? 설마 쿠데타가 일어난거냐?


알렉시오스 5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이미 시민들은 대립 황제를 선출했습니다. 어서 저를 따라 탈출구로 가시죠!


알렉시오스 4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고맙다, 두카스!...... 여기는 탈출로가 아니잖아?


알렉시오스 5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그럼 너같은 놈을 탈출시켜줄거 같냐? 시민들의 분노를 받아랏!


두카스는 황제에게 탈출로를 알려준다며 함정을 팠고, 황제는 두카스에게 죽었다.


알렉시오스 5세.jpe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악귀는 죽었다! 이제 썩어빠진 라틴놈들을 몰아내고 동로마의 권위를 세우자!


황제 신변 보호자 알렉시오스 두카스는 황제 알렉시오스 5세가 되었고, 십자군에게 알렉시오스 4세의 약속은 무효라며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도제님.jpg 베네치아의 승리와 동로마 제국의 패망 - 4차 십자군 원정 제2부


이새끼들이... 돈을 때먹으려 해?


하지만 이를 잠자코 바라볼 단돌로 도제님이 아니었으니...


-3편에서 계속-
  • BEST [레벨:15]비잔티움 2020.08.02 12:52
    E시국 ㅗㅗ
  • BEST [레벨:25]E시국 2020.08.02 12:21
    이따 저녁에 마지막부인 3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많이 부탁드려요 헤헤
  • BEST [레벨:25]E시국 2020.08.02 12:21
    이따 저녁에 마지막부인 3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많이 부탁드려요 헤헤
  • BEST [레벨:15]비잔티움 2020.08.02 12:52
    E시국 ㅗㅗ
  • [레벨:31]sinmun 2020.08.02 12:22
    난장판의 4차 십자군...
  • [레벨:26]Fool!! 2020.08.02 12:55
    부자는 망해도 3대는 간다더니 안드로니코스,이사키오스 2번 만에 멸망함
  • [레벨:8]아으다롱디리 2020.08.02 13:36
    Fool!! 부자가 아닌 거지잖어..
  • [레벨:15]비잔티움 2020.08.02 12:56
    글쓴이 글못쓰게
    손에 쥐나라 갑자기 바빠져라 갑자기 글쓸흥미 잃어라

    글쓴이 머리빠져라(이건 그냥)
  • [레벨:26]qsdwdww 2020.08.02 12:59
    이 병신이 이 아니였으면 동롬은 몇년이나 더갈수있엇을까
  • [레벨:4]모기에는홈키퍼 2020.08.02 17:01
    qsdwdww 솔까 오래 갔자나 ㅠㅠㅠㅠ
  • [레벨:24]용성통닭다이스키 2020.08.02 13:11
    동로마에 대한 악의적 서술에 손발이 덜덜 떨리네요 ㅂㄷㅂㄷ
  • [레벨:4]모기에는홈키퍼 2020.08.02 16:54
    용성통닭다이스키 진실은 어둠보다 더 더러운법 ㅠㅠ
  • [레벨:32]좋은글 2020.08.02 16:42
    개판이라는 말보다 적절한 말이 없군요.
  • [레벨:4]모기에는홈키퍼 2020.08.02 16:48
    3차 십자군은 리차드와 살라딘의 불꽃같은 대결과 기사도 정신이 있었는데 4차 십자군은 베네치아와 기사단의 양아치 짓과 비잔티움(에드워드 기번은 헤라클라우스 이후 비잔틴 제국이 700년 이상 갔다는것에 대해서 병신 같은 일이라고 서술함^^)의 쓰레기들이 만들어낸 환상의 파라노마가 일품임 ^^
  • [레벨:4]모기에는홈키퍼 2020.08.02 16:58
    저 콘스탄티노플은 여러번 공략 당하긴 했는데 정면으로 뚫린적은 마지막 공성전 하나임 전에는 누가 몰래 문을 열어주거나 4차 십자군 처럼 황제가 ㅌㅌ 하거나 개구멍 발견해서 거기로 들어가는게 전부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25]골드다 2020.08.02 17:05
    십자군이 자기편한테는 졸라게 강했군
    그런데 신변보호자가 황제 죽였다고 항제가 되나
  • [레벨:21]닉넴추천좀해줘 2020.08.02 22:04
    골드다 "황제"라는 칭호때문에 그렇게 생각할수밖에 없는데
    로마랑 동양이랑 좀 다름
    로마황제 칭호중 하나가 프린캡스(제1시민)
    로마황제는 혈통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시민이나 군대의 지지가 있으면 가능했음
    싑노근본 백정출신이라도 가능했다는 이야기
  • [레벨:25]골드다 2020.08.03 16:02
    닉넴추천좀해줘 그냥 황제 죽이면 다들 황제 되는가 보다 다들 인정하고..
  • [레벨:28]HandLake 2020.08.02 21:03
    궁금한게 이당시 동로마는 오등작제도가 있었음?
  • [레벨:4]모기에는홈키퍼 2020.08.02 22:02
    HandLake 작위 개념은 서유럽 봉건제도 한정 아니야???????????
  • [레벨:28]HandLake 2020.08.03 09:54
    모기에는홈키퍼 요즘 대체역사 소설보는데 동로마에 오등작 나오길래
    배경이 딱 이 게시물 당시인데
    그러면 세르비아나 불가리아같이 동로마에서 분화된 국가도 오등작 없었음?
  • [레벨:22]安室奈美惠 2020.08.02 22:05
    HandLake 동로마는 없었을걸 서유럽 프랑크왕국 아래서 생겨서
  • [레벨:28]HandLake 2020.08.03 09:54
    安室奈美惠 요즘 대체역사 소설보는데 동로마에 오등작 나오길래
    배경이 딱 이 게시물 당시인데
    그러면 세르비아나 불가리아같이 동로마에서 분화된 국가도 오등작 없었음?
  • [레벨:33]테르비나 2020.08.02 22:04
    저 사태로 진짜 개 씹망했는데 300년 가까이 버틴게 신기한 국가
  • [레벨:26]떼오 2020.08.02 22:05
    도제님 십자군 쓰신다
  • [레벨:4]모기에는홈키퍼 2020.08.02 22:06
    떼오 도제님 삼십자군이였으면 이슬람 쓸어버렸을텐데 ㄷㄷㄷㄷ
  • [레벨:7]10페어 2020.08.02 22:07
    그림이 킹덤컴 생각나게 만드네
  • [레벨:25]E시국 2020.08.02 22:13
    형님들... 마지막화를 써왔습니다

    https://www.fmkorea.com/3017774963
  • [레벨:20]더플 2020.08.02 23:27
    우하하하, 빵빠레~!
  • [레벨:27]볼티모어 2020.08.03 15:04
    CK2 베네치아 플레이하러간다.
  • [레벨:34]독고 2020.08.04 00:08
    추천.

글 목록
대상 게시판 제목 글쓴이 터진날짜 추천 조회
패션 되팔렘 하드 카운터.JPG 25 첨부파일 [레벨:9]씨잼잼 2020.10.18 197 36247
LOL [장문주의] 래퍼드강사님 젠지 지투전 1세트,2세트 리뷰까지 타이핑 전문 53 첨부파일 [레벨:34]벵거교수님께사정 2020.10.18 349 39080
유머 실시간 이근 공지 548 첨부파일 [레벨:33]최진리 2020.10.18 545 95983
유머 5점차로 벌어지자 삼성팬의 선택.gif 49 동영상첨부파일 [레벨:39]유설영 2020.10.18 217 42634
LOL 실시간...캡스 인터뷰 떴다 40 첨부파일 [레벨:8]후르루쨥쨥 2020.10.18 143 22923
포켓몬 1~3세대 취급이 구린 포켓몬들을 알아보자. 261 첨부파일 [레벨:28]육변기 2020.10.18 308 34968
LOL 프로 도발러 G2, "결승전에 LCK 자리는 없을 것" 135 첨부파일 [레벨:34]나이트9 2020.10.18 243 37011
유머 야구선수 최지만 페북 페이지 근황.jpg 67 첨부파일 [레벨:15]너구리조아 2020.10.18 350 39930
축구소식 [빌트] 경기중 웃음을 선사한 더글라스 코스타 61 첨부파일 [레벨:39]Noel갤러거 2020.10.18 138 32474
유머 실시간 김용호.jpg 128 첨부파일 [레벨:22]카쿠쿠쿠 2020.10.18 552 72125
유머 1호선 투명인간.JPG 52 첨부파일 [레벨:35]아이스트레 2020.10.18 307 55928
국내축구 포항인스타 이거뭐지 ㅋㅋㅋㅋㅋ 23 첨부파일 [레벨:8]201018 2020.10.18 134 19514
유머 김종민 팔씨름 클라스.jpg 97 첨부파일 [레벨:40]고예림 2020.10.18 301 49385
FM20자유 어몽어스 컨셉으로 fm하는 중임 -5- 43 동영상첨부파일 [레벨:7]빌리쿠메티오 2020.10.18 112 22250
해외축구 [PL] 자하 선제골.gif 52 동영상첨부파일 [레벨:37]친절한학생 2020.10.18 112 22129
미스터리 미군 실제 상황... 긴박한 총격전... 108 동영상첨부파일 [레벨:23]고독한사냥꾼 2020.10.18 236 77696
유머 아스날 vs 맨시티 경기 보고 난 뒤 구너의 솔직 심정 53 첨부파일 [레벨:23]안창호 2020.10.18 173 19054
영화/TV (스포에 속함) 기묘한이야기에서 좋아하는 조합 107 동영상첨부파일 [레벨:13]스탠리큐브릭 2020.10.18 159 24320
유머 진짜 자영업자 형님들 살기빡빡합니다 108 [레벨:22]가슬리가즈아! 2020.10.18 516 46364
해외축구 우리뇽 주요장면 ㅋㅋ 52 동영상첨부파일 [레벨:1]제이든뇽초 2020.10.18 138 25968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 다음
/ 10,00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