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7.31 02:46

템포가 뭐게?

조회 수 7789 추천 수 23 댓글 16

템포가 공을 빠르게 처리하는 옵션이라고 생각하는사람들이 있는데 내 생각은 좀 달라(츠동에서 그런 글을 보고옴ㅋ)

 

선수들의 움직임의 열정? 속도? 이런걸 조절하는 옵션이라고 봐 난..

 

템포를 빠르게 올린 경기와 느리게 한 경기를 유심히 관찰하면 알 수 있는데,

 

템포를 빠르게 올린 경기에서는 선수가 빠르고 민첩하게 움직여서 상대 진영에 패스가 날아오기전에 빠르게 미리 침투하는 모습을 보게되고,

 

템포를 느리게 한 경기에서는 선수들이 움직임이 거의 없어. 우리 선수들이 공을 잡고있어도 다른 애들이 움직여주는게 그만큼 느리다는 말이지..ㅋ

 

(이건 에펨 80% 이상의 경기를 전경기로 관전하는 사람이 관찰한 결과를 얘기해주는거니까 믿어도 될듯ㅋ) 

 

 

 

템포에 대한 내 설명이 맞다면 공식가이드에 나와있는 것처럼, 다이렉트 패쓰는 빠템과 어울리고  짧패는 느템과 어울리는게 당연해져ㅋ

 

(아스날같은 플레이를 하겠다고 빠른템포+숏패스 를 설정해놓고 이 전술은 아스날 전술ㅋ 이라고 짜놓고 시즌 무패 우승 스샷 올려놓은 애들은 99% 로드신공 스쿼드빨ㅋ. 굳이 아스날같은 플레이를 하겠다면 템포 빠르게+다이렉트 패쓰+스루패쓰 자주+오버래핑 자주+중앙밀집형 포메이션or좌우폭 좁게, 시간보내기 안함.. 이렇게 설정해야 맞는거지.)

 

빠른템포로 우리 선수가 빠르게 상대 진영으로 침투했는데, 짧은 패스로 설정되어있어.. 이러면 어떨까ㅋ 빠르게 침투하는 애들만 죽어나는거야. 아무 의미없는 뜀박질을 하고있는거지ㅋㅋ 미들진에서 지들끼리 안전하고 짧은 패스로 공 돌리고있는데 공격수들은 빠른템포때문에 헛수고하는거야.

 

반대로, 느린템포로 다이렉트패스를 쓴다.. 흠..우리 선수들은 움직일 생각을 안하는데 다이렉트패쓰 해봤자 뭐하나?ㅋ 공격진의 발에 붙여주거나 머리를 향한 패스 전달은 하겠지만 우리 선수들의 움직임이 별로 없으니 볼갖고있다가 뺏기거나, 다른 공격수가 세컨볼을 따낼 확률은 굉장히 적어지지ㅋ

 

 

 

 

 

빠른템포가 가지는 장점은 아무래도 빠르게 일을 낼수 있다는 점이겠지?

대신 좆나게 움직여야하는만큼 좋은 활동량, 체력, 지구력 등 피지컬적인 요소가 굉장히 중요해져ㅋ 우리 선수들이 체력적으로 우위에 있을때 효과를 발휘하기 좆치ㅋ 하지만 지구력 시망인데다가 비오는날 좆빠른 템포의 경기로 90분 하면 너님 선수들 꼬추 없어짐

 

 

느린템포가 가지는 장점은 움직임이 별로 없으니 그만큼 체력소모가 적지. 그래서 장기레이스에 유리하고, 스쿼드층이 얇은 팀에게 유리하고,  전반에 아낀 체력으로 후반에 역습을 펼칠 수 도 있고..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체력 소모가 많은 비오는 날에 빠른템포로 경기할려면 존나 좋은 지구력이 필요ㅋ 이걸 본 적이 있을거야. 그래서 비오는 날인데, 우리 선수들이 지구력과 체력이 좆이다, 이러면 왠만하면 느린템포의 선수비 후역습 전술을 펼치는게 좋아.

 

 

 

 

느린템포의 이러한 단점을 아주 멋지게 보완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

 

바로 'hold up ball' 옵션. 공템조절 옵션이야. 홀드 업 볼이라는게 그냥 공을 잡고있다 단순히 이 얘기를 하는 건 아냐.

 

특히나 느린템포로 진행되는 경기에서 이 옵션은 빛을 발하는데, 이 옵션이 체크된 선수가 공을 잡잖아?

 

일제히 그선수 중심으로해서 나 공좀주소 하면서 본격 뜀박질을 시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다른 선수들이 아무리 공 잡아도 좆느린 템포때문에 안움직이던 새끼들이 피를로가 공만 잡으면 일제히 내가 지정한 움직임을 시작해. 예를 들면 좆나 템포 느린 밀란의 전술이라고 볼때,  공템 피를로가 공을 잡았어. 그러면 인자기가 본격 움직임을 시작하는거지. 뭔 뜻인지 알지? 삐을로->존나 멋지게 옵사트랩 뚫고 인자기 골ㅋ

 

 

빠른템포의 공격 전술에는 이 옵션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어서 조심해야돼. 마치 빠른템포의 맨유에 쩌리바토프를 연상하면 될듯ㅋㅋㅋㅋㅋㅋㅋㅋ

 

 

이 글이 흠.. 템포가 뭔지 제대로 알 수 있게 도와주는 글이 됐으면 좋겠당 ㅇㅇ

 

p.s 나는 츠동에서도 가끔 활동하긴 하지만 워낙에 맘에 안드는 무뇌새끼들이 많아서 말을 해줘도 못 알아쳐먹기때문에 펨코인들만 갈쳐주는거ㅋ

  • [레벨:20]ch5percdent 2010.07.31 02:54
    천천히 보면서 경기중에 전술 계속 뜯으면서 사용하는 유전데 한번 활용해볼게~

    내가 느린템포에 짧은패스를 사용하고있는데 강팀으로 하고 있으니깐 빠르고 다이렉트하게 조져보고

    친구말대로 움직임을 보여주는지 잘보도록해볼게
  • [레벨:10]KBO 2010.07.31 03:03
    오 좋은 정보다. 물론 읽진 않았다.
  • [레벨:24]아무것도몰라요 2010.07.31 16:22
    개념잡는데 도움이 되었다.
  • [레벨:2]알짜배기세스크 2010.08.01 00:36
    그럼 에펨이랑 실축이랑 정반대라는 결론이 나오는군

    상대적으로 강팀이면 느린템포로 짧은 패스하면서 점유율높이고

    반면 약팀이면 빠른템포로 다이렉트 패스하면서 역습노리고

    실축에선 이게 정석인데
  • [레벨:23]안녕 2010.08.01 01:33
    알짜배기세스크 그렇게 단순하게 생각할 일만은 아냐ㅋ 강팀이라고 역습 안하고싶겠어? 효율적으로 공격을 펼칠 수 있는 역습이라는 매력적인 열쇠를 강팀들이라고 포기하고싶겠냐고ㅋ 강팀 대 약팀이 붙는다면, 약팀은 당연히 승점 1점이라도 딸려고 수비적인 전술 들고나오잖아? 때에 따라선 10백도 서슴지않지. 이런데 역습인들 통하겠냐ㅋ

    거기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은 2가지야. 빠른템포 다이렉트 패스로 미친듯이 몰아붙일것인가(혹사형), 침착하게 볼을 돌려가면서 공간이 열리기를 노릴것인가(지배형)

    하지만 약팀도 얼마든지 역습한방에 강팀을 잡아버릴 수있는게 축구잖아. 게다가 요새처럼 축구에서 수비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강팀이라고 함부로 혹사형을 쓸 수 없는거야. 그래서 약체팀을 상대하는 강팀들은 점유율을 잃지않고 우리 선수들의 페이스를 유지하고 지나친 체력소모를 막기위해 느린템포+시간보내기+짧은패스로 일단 처음에 점유율을 잡아나가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는것뿐이야. 그런식으로 느릿느릿 플레이하다가 어떻게든 선제골이 이른시간에 들어가면 강팀 입장에서야 손해볼게 없거든. 상대팀이 공격을 나오면 그만큼 빈틈이 생길테고 계속 수비하면 그대로 지키면 되는거고ㅋ

    다만 경기가 다 끝나가는데도 0대0이라면 그때서야 정신차리고 존나 다리엑트패쓰+시간보내기안함+빠른템포로 존나 볼을 투입해서 어떻게든 골을넣으려고하겠지.

    이번엔 약체팀 입장에서 설명해보자. 약체팀이 쓰는 전술이라고해서 모두 역습인건 아니고, 역습이라고 해서 모두 빠른템포인건 아냐. 느린템포로도 충분히 역습 전술을 쓸 수 있고 아예 역습을 안할수도 있어. 느린템포의 역습전술이라고 하면 이해가 잘 안가나본데, 빠른 템포의 역습이라면 런던포병대나 야스동빌라 같은 플레이라고 볼 수 있겠고, 느린템포의 역습전술이라고 하면 주로 약체팀들이 보여주는 거의 모든 전술에 해당하지. 우리진영에서 볼 돌리다가 뻥~ 하고 차는거말야. 옛날 볼튼스타일?

    역습 전술에 굉장히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요소로 시간보내기를 꼽을 수 있는데 아스날이라면 시간보내기 안함이겠고 볼튼이라면 시간보내기 자주 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겠지. 시간보내기에 대해서돋 설명을 해야겠구먼.... 하여튼 역습전술에서 시간보내기가 안함이라면 좀더 전방으로 볼을 투입하는 시도가 많아지고 빨라질테니 그만큼 우리 선수들의 움직임이 많이 요구되니까 빠른템포가 어울리고, 시간보내기가 자주라면 그 반대지. 볼을 우리진영에서 돌리는데 다른선수들이 존나 빠르게 움직여봤자뭐해 움직임을 봐도 시간보내기 자주 때문에 백패스하는데ㅋㅋㅋ 뭐 그런거야.. 아직도 이해가 안됐을리는 없겠지?
  • [레벨:23]안녕 2010.08.01 01:42
    안녕 쫌 더 얘기하자면, 느린템포, 빠른템포는 정도의 차이일 뿐이라는 것을 알아둬ㅋ 느린템포도 순간적으로 빠른템포의 플레이가 나오는 경우도 있고 빠른템포도 감독이 원하는 만큼 빠른템포로 플레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선수의 판단력이나 예측력 승부욕 활동량 팀워크 같은 멘탈적인 요소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뿐이지ㅋ

    좀 다른 얘기지만, 전술을 오랫동안 돌려보면서 직접 선수들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중요한 이유가 전술에서 이 '바'의 존재.. 이것을 얼만큼 조정할 것인가, 얼만큼 최적화될 것인가를 결정하기때문이지ㅋ 그래서 난 휴가돌린 전술을 증오해ㅋ
  • [레벨:2]선킬패스후대포알슛 2010.08.05 09:49
    물어볼게잇음 왜 역습까진아니고 공수전환타이밍에서 앞으로 공을 안내주고 잠시 공끌고잇는그타이밍이 그게 공격템포조절인거임?
    상관없는 얘기지만 나도 아스날플레이를 재현해볼라고 짧패 빠템 경좁 써서 해봣는데 안되더라고 그래서 조금만생각을 바꿔서 경기장을 넓게쓴뒤에
    다패 빠템을 해봣더니 감격스럽게도 되더라고 라이벌전 로드신공따위안해도 다쳐패고다니고 .ㅋㅋㅋㅋㅋ 제코페르시는 둘이합쳐100득점이상하고
  • [레벨:23]안녕 2010.08.20 03:28
    선킬패스후대포알슛 ㅇㅇ 맞아 그게 홀드업볼인데 그동안 우리팀 선수가 좆나게 움직이는거임ㅋ
  • [레벨:25]HanaF 2010.08.19 05:41
    너님 덕분에 템포에 대한 기초지식이 쌓였음 ㄳ
  • [레벨:25]TOT H. 2010.08.21 18:52
    아 좆나 빠른 템포에 산드로한테 템포 조절 선플달아주고 공템 설정해줫더니 죽는게 이유가있었군 ㄱ-
  • [레벨:20]미하일로비취 2010.08.21 22:40
    역시 에펨은 전경기로 즐길줄아는 사람이 뭘좀 제대로 아는거같아 ...

    템포조절에 관한 설명중 좋은 참고하나 얻었어 땡큐~
  • [레벨:9]숀라이트필립람 2010.08.25 17:24
    오 씨발 진리다 ㅊㅊ

    나같은 무지랭이 초보의 눈을 확 틔여주네
  • [레벨:29]열무 2010.09.02 12:30
    내가 느낀바로 템포란건 상대 문전으로 수비라인과 공격라인이 전진하는 속도야. 빠른템포가 되면 공격수와 수비수가 빨리 전진해야 하기 때문에 다이렉트 패스가 어울린다는 거지.. 일단 다이렉트 패스를 찔러 주면 공이 수비라인과 멀어지기 때문에 그사이에 수비라인 졸라 올라가면서 전체 진형이.. 상대 문전까지 빠르게 올라갈수 있거든.. 잛게 주고 받는건 패스 자체가 아무래도 다이랙트보다는 거치는게 있으니 느리지.. 하지만 이것도 패스 타이밍도 같이 올라가기 때문에. 그렇게 하면 안되는 전술은 아니다. 템포 빠른 잛은 패스로 전방까지 얼마든지 빠르게 올라갈수 있다는 이야기지. 공은 언제나 사람보다 빠르다고 하잖냐..; 다이랙트 패스로 전진할때는 전방에서 공을 홀드 해줄 피지컬이 필요함..대표적으로 타켓들이.. 공을 홀드 하는 사이에 수비라인이 올라오면서 전체 진형이 빠르게 전진 함..; ㅅㅂ 타켓이 공을 꽉 물고 있는 동안 애들은 존나 뛰면 되는거거든..;;; 그러면 전체 진형이 애들 주력에 맞춰서 빠르게 올라가는거임..; 그러니깐 보기에 애들이 졸라 뛰는것처럼 보이는거지..;; 그런데 타켓이 없어..;; 다이랙트 찔러 주면 할수 있는게 돌파 밖에 없는 애들만 전방에 많아. 물론 개인기가 쩔어서 공을 절대 안뺏긴다면.. 문제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이랙트 찌르고 올라가는 거보다.. 빠른 패스웍으로 올라가는게 맞지.
    그럼 템포를 늦추면 ? 전체적인 진형이 천천히 올라감... 당연히 미들진과 수비라인이 벌어지는 일도 없어 .. 진형이 안정됨.. 수비라인도 천천히 전진 하기 때문에.. 어쩌다 전진 하다 공이 커트 되도. 미들진과 수비진이 안정되어 있어서 방어에 용이함.


    뭐.. 난 템포 개념을 이렇게 잡고 있음..


    한마디로

    템포는 진형이 올라가는 속도

    템포 조절이란 진형이 올라갈 동안 시간을 버는것.. 또는 진형이 다시 짜질 동안 시간을 버는것..;


    수미에 공템을 걸면 이런 움직임을 많이 봤을꺼야.. 상대가 역습을 와 ... 우리 중미든 공격 갔던 애들이든 아직 돌아오지도 못했는데..

    어찌 어찌 공을 커트 했음...;; 이때 바로 전진 하지 않고 어느정도 시간을 끌어서 중미와 최종공격수 수비진의 간격을 다시 맞춘 다음

    다시 천천히 전진하는.. 움직임이 공격 템포 조절임... ㅇㅋ ??
  • [레벨:2]푸힝 2010.09.03 15:47
    와 첫 댓글인데 지금 젤 머리아픈 부분 긁어줬음ㅋ ㄳ
  • [레벨:1]쌍저미 2011.02.08 14:58
    다들 수준이 장난이 아닌듯~대단하다......
  • [레벨:1]MattiaDestro 2013.02.24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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