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14 하는 분들이 아직 남아 있을지 모르겠지만,
자랑도 좀 해보고 싶고, 전술 테스트도 해보고 싶은 마음에 글 올려봅니다~
전술 모토는 브랜든 또저스 시절 전설의 3S라인을 구현해보자 였는데, 수정에 수정을 끝으로 공격력이 굉장히 좋아서 글 올려봐요.
보시다시피 전술은 4-1-2-1-2이고, 1920시즌까지 게임을 하다보니 선수층도 좋아지고,
개인적으로 스신과 핸더슨을 좋아해서 르테로 능력치를 좀 수정해주었습니다. 감안하고 선수를 기용하시면 될 듯~
나머지 선수들은 FM15~16에서 선수들 어빌 및 포텐을 보고 직접 수정했어요. 르테충이라 욕하지 마시길.. (우리팀만 해준거 아님..)
GK : '수비조율'이 좋은, 좋은 골키퍼 써주시면 좋아요. 공격형 전술에 라인도 올려져 있다보니 수비조율이 좋으면 실점이 줄어듭니다.
DR : DR은 지원 임무로 오버래핑시도는 걸려있지만, 왼쪽보다는 덜 전진하지만 크로스는 좋은 선수로 써주시면 됩니다.
DCR : 커버형 수비수. 수비위치선정, 예측력, 판단력 좋고 주력은 11이상 정도면 꿀. (코너킥시 헤딩좋은 선수면 골도 가끔 넣어줍니다.)
DCL : 파이터형 수비수. 수비위치선정, 대인마크, 적극성, 승부욕 좋은 선수면 좋아요. 주력은 13이상이면 꿀.
DL : 모레노의 공격성과 드리블을 살리기 위해 설정되어 있음. 드리블, 크로스, 주력이 좋은 선수 추천. (단점으로 카드 수집도 좀 있고, 태클이 좋지 못한 선수면 수비시 약점 포지션 중 하나)
DM : 후방에서 중미로 안전하게 공을 배급하거나, 수비시 양 사이드 or 중앙까지 커버를 다니는 롤. 활동량, 판단력 등 멘탈적 능력치와 패스, 태클이 좋은 선수 추천.
MCR : 후방 플메에게 받은 공으로 창조성을 불어 넣는 선수로, 리버풀 vs 맨시티 (3:2 리버풀 승 '위 고 노리치 경기')의 쿠티뉴의 움직임을 본따서 만든 포지션. 공위, 창조성, 예측력, 패스가 좋은 선수를 추천.(개인적으로 태클 능력치도 어느 정도 높으면 수비가담도 좋음.)
MCL : 수비시에는 왼쪽 윙백을 많이 도와주고, 공격시에는 활동량이 적은 포쳐 밑에서 연계 및 양질의 쓰루패스로 어시까지 넣어주는 살림꾼 자리. 활동량, 판단력, 지구력 등 박스투박스에 좋은 능력치를 가진 선수.
AMC : 라힘스털링을 위해서 처음 만들었지만, 스털링보다 패스 및 팀워크가 좋으면 훨씬 더 좋음.
STR : 수아레즈 역할을 맡고 밑에서부터 중원에 위치한 선수들과 연계를 해주거나 측면으로 빠져주면서 포쳐에게 공간을 주고, 크로스로 어시를 받음. 프리롤이 걸려있어서 천재성과 판단력, 드리블이 좋은 선수 추천.
STL : 스터리지처럼 골결정력이 좋은 포쳐가 들어가면 좋음. 드리블, 공위, 예측력이 좋음.
일단 저는 지금까지 전술짜면서 굉장히 만족하는 움직임과 경기결과가 나와서 올려봅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해요ㅎㅎ
(*스터리지가 가끔 미치면 나오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