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17 12:36

자유도의 영향력

조회 수 7039 추천 수 8 댓글 43

간만에 전술 지식도 쌓을겸 글도 찾고 하다가

생각난건데, 과연 자유도가 선수개인의 판단에도 영향을 미치는가 하고 고민이 되어서 말이야.


현재 내 개인적인 견해로 자유도란, 선수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오프더볼의 영역을 더 넓게 만드는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어.


그러니까,

1.오버래핑은 종적인 오프더볼 움직임을 더 많이 허용하는 것이고(윙어, 인사이드포워드를 지원으로 놓으면 한템포 느리게 침투하고 반대로 윙어나 인사이드포워드를 공격임무로 두면 빠르게 종적인 침투를 시도하는 빈도가 높음.)

2. 로밍의 경우에는 횡적인 오프더볼 허용범위를 크게 늘려주는 것(예를들면 트레콰르티스타는 오버래핑범위는 좁지만, 로밍이 설정되어 있어서 오프더볼 국면에서 측면을 찾아가는 빈도수가 다른 역할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3. 자유도의 경우에는 오프더볼 허용범위를 전체적으로 더 늘려주거나 줄여주는 것.(대표적으로 포쳐나 타겟은 자유도가 낮아서 오프더볼 범위가 좁을 것이다. 반대로 컴플이나 어포같은 경우에는 같은 공격임무라도 간간히 내려와서 받기도하고, 측면으로 움직이는 빈도가 앞의 역할보다 더 많다.)

이게 나의 생각인데


예전에 전술토론 게시판이나 자유게시판보면

중거리슛 매니저시절때 중거리슛선호달린 애들 공만잡으면 홈런친다고 난리였잖아?

그때 많은 유저들이 내놓은 해결책이 <중거리슛 자제 지시를 내리고, 그 선수의 자유도를 낮춘다> 였어.

정말로 자유도를 낮추게 되면, 선수개인의 판단보다 감독의 지시를 더 우선시 하는게 맞을까?

8 -
  • [레벨:20]자고에프 2015.09.17 13:12
    1 2번 공감되고 자유도는 단순히 개인지침을 준수하느냐 아니면 따르지 않느냐의 차이인 것 같은데
    딥라 방어에 자유도를 높게 준다고 포지션을 크게 벗어나진 않았음
    설정해서 지켜보면 자유도를 낮췄을때 확실히 내가 원하는 지침으로 움직이고
    자유도가 높아졌을때는 지침 외의 다른 움직임도 보여주던데...
    3번 같은 경우는 팀지침상 자유도에 전술대로와 움직임의 자유로운 포지션 선택란이
    상반대는 것을 보면 위치상 활동폭이 넓어지는 것 같기도해요
  • [레벨:2]심드 2015.09.17 14:40
    되게 항상 논란거리였던거 같은데
    이전의 슬라이더로 봤을때 자유도가 높은 역할은 항상 주요 능력치에 판단력이 들어가 있었으니
    그런 관련이 있는거도같은데
  • [레벨:14]물있뇨 2015.09.17 16:48
    나 또한 기본적으로 자유도는 공격 시 활동폭과 관련된 항목이라 생각함. 중거리 슛이나 드리블과 같은 선수의 판단과 관련된 문제는 선수의 활동폭이 늘어났으니까 그만큼 선수가 취할 수 있는 선택의 폭도 늘어났기에 다양한 판단을 하게 되는게 아닐까 생각
  • [레벨:25]C4RRY 2015.09.17 18:02
    매뉴얼에 그렇다고 나왔는데
    ㅇㅅㅇ
    근데 암만 설정해도 선플있는놈은 자제가 안되는듯
  • [레벨:7]kronet 2015.09.17 18:27
    자유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선수가 맡는 역할 수도 많아진다고 생각함. 반대로 자유도가 적어지면 선수는 핵심적인 역할에만 몰두를 하게 되는거고. 자유도가 낮은 윙어의 경우 측면으로 드리블해서 수비를 끌어온 후 크로스를 올리는게 주 목적이겠지만, 자유도가 높은 윙어라면 중앙 침투도 하고 중거리 슛도 날리고 볼운반도 하고 가끔은 자리를 비운 공미 대신 중앙에서 쓰루패스도 날리고 수비에까지 도움을 줘애 하는거지. 이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결정하는게 판단력이고.

    개인의 판단력이 자유도에 중요한 이유는 결국 자유도가 높으면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고, 다양한 역할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맡아야 하는지에 대해 적절히 판단해야하기 때문이지. 볼플레잉 디펜더의 경우 지금이 템포를 늦춰 뒤로 돌릴 타이밍인지, 볼 배급을 해야 할 타이밍인지, 자기가 오버래핑을 나아가서 압박을 해야 할 타이밍인지에 대해 '판단'하는거라고 생각함.

    골 사냥꾼과 전진형 포워드를 비교하면, 골 사냥꾼은 오로지 골을 노린다는 역할만 있을 뿐이기에 중앙에서 수비를 위협하며 골을 노림. 하지만 전진형 포워드의 경우 득점 뿐만 아니라 득점의 시발점 역할도 해야하고 공격 라인도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수비를 벌리기 위해 측면으로 내려가고 골도 노리고 해야하는거지. 여기서 판단력이 '내가 지금 이 상황에서 측면으로 내려가야 할지 아니면 골을 노려야 할지'를 결정해주는거고.

    결국 자유도 = 선수의 역할 수, 판단력 = 선수가 상황에 걸맞은 자신의 역할을 결정하는 능력 이라고 생각함.
  • [레벨:15]-지박령 2015.09.17 19:58
    깊숙이 들어가면 끝도없는게 fm인거같아 .
    자유도는 말그대로 자기플레이에 대한 자유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지않나?
    좀 더 풀어쓰자면.
    필드플레이어는 크게 3가지로 분류 될수있지. 수비수 미드필더 공격수
    딱 정해져있는 범위를 허물수있는게 자유도 인거같아 .
    자유도를 줄이면 분류된 3가지 역할에 충실하겠지.
    반대로 늘리면 그 벽을 허무는거겠징 ㅇㅂㅇ?
    다들 아는얘기 풀어쓴거같네 흠흠
  • [레벨:35]쏭낑깡 2015.09.17 23:49
    그때의 자유도와 프리롤은 좀 다른거 같음

    클래식전술 사라지고 애매해진 부분을 확실히 알지 못하겠음
  • [레벨:31]닭치고닭트넘 2015.09.18 01:47
    범위를 넓게가져간다는 것에 공감함
    FM게이지 조절 시절부터 자유도는 선수 공수성향의 자동조정이며 이것은 활동 범위와 연결지어서 생각할 수 있음
    자유도를 낮출수록 공수 간격이 유지됨 이말인즉슨 뻥축구나 역습형에 적합하다는 말임
    자유도를 높이면 공격선수는 성향이 수비적으로, 수비선수는 성향이 공격쪽으로 올라가잔슴
    즉 높은 자유도일수록 선수 전원 가담하는 토탈사커가 구현된다는 말

    높은 자유도의 전술이 역습형에 취약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공수시 전원이 가담하기 떄문에
    수비수들의 공격적 성향이 역습형 전술의 낮은자유도를 지닌 공격수들의 성향보다 밀리기 때문임
    이게 FM에서 구현된 전술간 상성이라고 생각함

    라인을 높이며 자유도 높은 공격적인 전술은 반드시 공격수들의 수비가담, 수비수들의 공격가담처럼
    선수 전원의 높은 활동범위가 요구되는데
    라인을 낮추며 자유도 낮은 수비적인 전술은 공격가담에 1~3명의 선수들만 공격 성향을 높이기 때문에 상성상 효과적

    근데 낮은 자유도가 감독의 지시에 직접적으로 작용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건 너무 복합적 문제 아님?
    그냥 간단하게 팀 전체의 공수간격과 선수 개개인의 활동범위로 해석하면 편할듯
  • [레벨:24]토탈사커루 2015.09.18 14:32
    닭치고닭트넘 닭치고닭트넘님이 말하는 자유도는 혹시 매우조직적~매우유연을 말씀하시는게 맞는지?
  • [레벨:24]토탈사커루 2015.09.18 13:56
    아마 실제 감독들이 최전방 25m 구역에서는 자유를 허용해 예측 불가능한 공격을 이끌어 낸다라는 글을 여러번 봤었음. 전술창에서 자유도 더 늘릴지 선택하려하면 더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플레이 한다고 설명하고 있고 자유도 제한하면 로밍조차 할수 없으니 자유도는 한칸 더 옆으로 가는 로밍이나 한칸 더 위로 가는 오버래핑이 아닌 시야를 넓혀서 자신의 포지션 근처에서 요리조리 움직이며 공간을 창출하는것을 의미하는게 아닐까 라고 조심스레 추측해 봄 ㅋㅋ
  • [레벨:21]라온하루 2015.09.18 15:25
    난 자유도가 말 그대로 선수에게 자유도를 부여하는거라고 본다 그 오프더볼의 범위같은것도 결국은 그 선수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는거지 가령 포쳐의 자유도가 낮을경우엔 확실히 포쳐의 움직임만 하지만 자유도가 높아졌을경우엔 가끔 내려와서받는다던지 측면으로 벌린다던지 그선수의 판단에 따라서 말야 만약 자유도를 높였을경우 볼플레잉디펜더가 아니라도 시야와 패스 판단력등이 높은 수비수라면 스루패스를 자주 시도할수도 있고 말야 물론 실험에의한 결론이 아닌 개인적인 생각이야 내말대로라면 약팀을 선택할시 자유도를 낮추고 한가지 임무들로 선수들에게 요구하고 그팀에 에이스가있다면 그선수만 자유도가 높은 롤(스페셜롤)을 부여하는거 강팀이라면 자유도를 높이고 ㅇㅇ
  • [레벨:13]jethro 2015.09.18 17:41
    나는 다른건 모르겠고 내 경험만으로만 이야기 하자면...
    흔히들 티키타카라고 말하는 스타일의 전술을 구현할때 중미 두명을 중미(공), 중미(지)로 각각 놓고 자유도만 조절해서 여러번 실험해 봤는데,
    자유도가 높아야 중미(지) 역할의 선수도 기회가 생기면 박스안으로 침투해서 골이나 어시를 노리는 모습이 많이 나오더라...
    자유도가 낮을땐 거의 보기 힘든 모습이었음.
    자유도가 낮으면 박스안 침투는 당연하게도 대부분 중미(공) 역할의 선수만 하더라고.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건지는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 [레벨:3]pak 2015.09.19 08:12
    위에 말한것도 있고 또 천재성을 극대화 하려면 자유로들 많이 줘야된다하고 메뉴얼인가 어디서 봤음
    자유도를 제한하면 천재성도 제한된다 이런 개념이였던걸로 기억
    실제로 유연에서 보통으로 한단계만 낮춰도 천재성높고 이기적인애들 드리블 빈도가 좀 줄어들고 이타적인 플레이가 눈에 보이는 정도
  • [레벨:1]비매너맨 2015.09.19 14:18
    자위도의 영향력으로봤다
  • [레벨:25]C4RRY 2015.09.20 16:44
    댓글보면 자유도랑 성향의 매우유연을 착각하는 애들이 여럿 보이네
  • [레벨:3]pak 2015.09.20 22:29
    C4RRY 슬라이드때는 개인 역할마다 자유도를 따로줄수 있었지만 지금은 안돼
    그리고 지금은 매우유연 유연 융통 조직 이런게 자유도도 포함되는게 맞어
    전술 직접 많이 짜본사람이면 눈치챌수 있는부분인데
  • [레벨:25]C4RRY 2015.09.20 22:43
    pak 확실한 팩트 아니면 안믿음.
    난 FM상 나와있는 설명만으로 말하는거고
    니가 그렇게 체감한다고 나까지 그렇게 느끼라는법은 없지.
    FM 매뉴얼상 나와있는 설명해주면
    자유도는 공격적인 판단에대한 자유도를 더 부여하는것이고
    성향의 매우유연은 우리가 부여하는 공격 지원 수비 역할에 대한 부분에서 경계가 사라지는것임.
    공격적인 선수가 전방에서 지원과 수비를 겸하라는 의미도 포함돼기 떄문에 엄밀이 말하면 분명 다르다.
  • [레벨:3]pak 2015.09.20 23:16
    C4RRY 니가 공격형이는 일반형이든 같은걸로 2~3개 전술로 두고 유형만 조직 융통 유연 이렇게 3개를 둠
    그리고 팀설정에서 자유도를 자유롭게, 전술대로 이거 두개 만져보면 전술이해도가 떨어지고 떨어지지 않고가 보이는데
    이게 팩트가 아니면 뭘까? 이렇게 설명까지 해줬으니 감은 잡아야겠지?
    그리고 니가 "말한것중에 경계가 사라지는것임" 이건 설명에 나와있는 내용과 비슷한데 내 글을 보면
    설명에 나와있는 내용에 "자유도도 포함되는게 맞어" 추가하는 맥락인데 글좀 잘 보고

    전술 어지간히 안짜보고 걍 관중형인가보네 ㅋㅋㅋㅋ
  • [레벨:25]C4RRY 2015.09.20 23:21
    pak 내가 말한걸 이해 못하면 됐음 ㅋㅋ
    매뉴얼에서 다르게 말하는데 소설쓰는걸 내가 말릴수도 없고 ㅋ.
  • [레벨:3]pak 2015.09.20 23:25
    C4RRY 소설? 뭐가 소설이라는거지? 체감이 아니라 게임에서 확실히 수치로 확인가능한 부분을 말한건데?
    니가 몰르면 소설?
    진짜 꼬추새기들도 아몰랑 개쩐다 ㅋㅋㅋㅋㅋㅋㅋ
  • [레벨:25]C4RRY 2015.09.20 23:30
    pak ㅋㅋㅋㅋ 미친
    성향을 매우유연으로 바꿀때 다른건 온더볼 오프더볼 공수참여 비율에서 수비수 미드필더 경계없이 움직이는 범위부터가 가장 큰 차이인데
    드리블,패스,슈팅 자유도에 관한 자유롭게랑 비교하고 있으니까 하는말이지.
    아니 시발 왜 FM매뉴얼에 없는 부분에 대해서 혼자 팩트로 만들고 소설을 쓰냐 ㅋㅋ
    매우유연을 설정했을때 후방에서 올라오는 선수들이 공격에 참여하고 할때 다양한 선택지를 가지도록 기본적으로 자유로운 창조성을 제공받는건 사실이나 여기서 말하는 자유도는 팀지침의 자유도랑 사용하는 용도랑 효과가 분명 다르다고.
  • [레벨:3]pak 2015.09.20 23:36
    C4RRY ㅋㅋㅋㅋㅋㅋ 진짜 꼴깝을 떠는구나
    니가 말한거 맞어 설명 읽어본 사람 누구나 다아는거야
    니가 (조직,보통)(보통,유연)(유연,매우유연) 이런식으로 한단계 차이씩 전술을 만들고 팀설정가서 자유도를 조절해보라니까? 전술이해도 떨어지고 안떨어지고 차이를 보라니까? 니 눈깔로? 얼마나 더 설명해줘야 머가리에 박히냐?
  • [레벨:25]C4RRY 2015.09.20 23:42
    pak 자유도 부여는 공격,지원 역할맡은 선수랑 사이드플레이어한테 가장 큰변화주는 지침인데
    약을 쳐드셨나 매우유연이랑은 변화 폭을 비교할수가 없는데 얼음간거에 팥알 몇개 들어갔다고 이거 팥빙수요 하는꼴이네.
  • [레벨:3]pak 2015.09.21 00:07
    C4RRY 와 시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이걸 니한테 왜 설명하는지..어휴 존나 멍청한애 과외 하다가 암걸리는 기분인데
    마지막으로 아주아주 존나 멍청하고 병신이라도 알아들을수 있게 디테일하게 설명할게

    일단 여태까지 내가 주장한건 조직융통유연 이건 자유도도 포함된다 이고
    넌 아니다 포함안된다 메뉴얼에 없는건 팩트가 아니다 이거야 그치?
    그럼 설명들어간다
  • [레벨:3]pak 2015.09.21 00:07
    C4RRY 너가 만약 (일반형, 융통),(일반형, 유연) 이렇게 전술 2개를 만들고 (팀설정 아무것도 체크안함) 전술이해도를 꽉채웠다고 가정하자 ㅇㅋ?
    전술창에서 자유도는 전술대로, 아무것도 체크x, 자유롭게 이렇게 3개의 선택지가 있어 ㅇㅋ?
    그럼 아무것도 체크x는 기본형이니까 확인할 필요가 없지

    (일반형,유연) 전술을 두고 전술창에서 자유도 전술대로를 체크해보고 전술이해도를 확인해보자
    전술이해도가 꽉 채워진 상태로 변화가 없을거야 ㅇㅋ?
    왜? (일반형,보통) 전술도 만들어놨고 전술이해도도 꽉 채워진 상태니까 이해도가 안떨어져
    내가 주장한 이 유형이 자유도도 포함되니까 ㅇㅋ?

    반대로 (일반형,유연)전술에서 자유도 자유롭게를 체크해보자
    전술이해도가 떨어질거야 ㅇㅋ?
    왜? (일반형,매우유연) 전술은 안만들어놨거든? 만약 매우유연 전술을 만들어 놨다면 (일반형,유연)전술에서
    자유도 자유롭게를 체크해도 전술이해도가 떨어지지 않아 ㅇㅋ?

    이 부분은 조직융통유연 이 형식에 자유도도 포함된다는거지
    증명이 됐다고 보는데? 니가 원하는 팩트로?

    내가 할수있는 최대한인거 같다

    그래도 이해를 못하겠다면.... ㅇㅇ 니 말이 ㄷ ㅏ 맞아!!
  • [레벨:25]C4RRY 2015.09.21 00:27
    pak 자유도 주는거랑 매우유연 차이에 대해서 내가 팩트 말했고
    니가 자유도랑 매우유연에 대해 자유도가 들어가기때문에 둘다 자유도를 부여하기때문에 차이가 없다고
    지랄하기 떄문에 답답해하고 있는게 내 입장인데
    자꾸 개소리할래?
  • [레벨:3]pak 2015.09.21 00:33
    C4RRY "자유도랑 매우유연에 대해 자유도가 들어가기때문에 둘다 자유도를 부여하기때문에 차이가 없다고
    지랄하기 떄문에"

    이 말이 내가 쓴 글 어디에 있는지 설명좀?

    난 융통 유연 이런것이 자유도도 포함된다 <-- 이주장만 쭉 하고 있는데?

    넌 내가 이글에 팩트 아니면 안믿어 메뉴얼에 없으니까 <-- 이렇게 말해서

    내가 쭉 설명을 한거고?

    그냥 내가 사람이랑 말하는거 같지가 않다 난 간다
  • [레벨:25]C4RRY 2015.09.21 01:34
    pak 내가 처음에 댓글을 단건 위에 애들이 자유도를 줬을떄 공수 오프더볼 움직임에 대해서 말을 하는데
    자유도가 높으면 공격,지원,수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것같다. 판단력 좋은 수비수가 더 공격인 패스를 한다 라는식의 의견이 위에있다.
    자유도가 공격,지원롤,사이드플레이어(수비적인 미드필더와 중앙수비수에 대한 언급 없다)의 패스,드리블,슈팅 선택에 관한 자유로움에 관한거라고 가이드에 나와있고
    매우 유연을 설정했을시 부여돼는 자유도는 선수 개인의 판단으로 행동하라는건 위에 자유도랑 같지만
    매우유연을 설정했을떄 수비적인 선수는 더욱더 수비적으로 공격적인 선수는 더욱더 공격적인 판단을 내리는 자유를 팀 지침과는 다르게 움직일수 있게 자유를 부여받는다.
    라고 가이드에 나와있는데 자유도 지침을 설명할때와 위에 매우유연에서의 선수의 움직임에 대한 설명이 차이가 있는데
    이게 전부다 자유도 하나의 영향인지 아니면 매우유연을 설정했을때의 영향인지 그 차이점에 대해 언급이 없으니까 확신하지는 못한다. 라는게 내 최종 의견이고.

    그래서 자유도랑 매우유연에는 차이가있는것 같은데 그걸 착각하는것 같다고 댓글을 달았더니
    존나 뜬금없네
  • [레벨:2]심드 2015.09.21 01:02
    pak 근데 지금 제노스카이가 말하는 자유도가 선수 개인 자유도에 대해 옛날에 한참 토론하던 그 개념이라.
    옛날부터 전술 많이 짜봤으면 오히려 바로 개인 자유도로 알아듣는게 정상
  • [레벨:3]pak 2015.09.21 01:15
    심드 개인 자유도를 설정할수가 없는데?
    역할 바꾸는거 외에 개인자유도 설정이 없음
    그리고 내가 주장하는 말은 딱 한문장으로 끝남
    조직융통유연 이런 형식이 자유도도 포함된다임
  • [레벨:2]심드 2015.09.21 01:24
    pak 그건 내가 한 말과 상관 없는거고 제노스카이가 말하는게 팀 방침에서의 자유도가 아니라 개인 설정에서의 자유도에 국한된 개념에 대해서 늘어놨기 때문에 이전부터 전술 짰던 사람이면 개인 자유도로 알아듣는게 정상이란거임.
    예전 팀 방침 자유도 설정에서는 성향과 자유도가 변경됐고 위 얘기들은 대부분 성향에 대한 논의
  • [레벨:3]pak 2015.09.21 01:37
    심드 ㅇㅇ 개인자유도에 대한건 맞음
    내가 처음 댓글은

    위에 말한것도 있고 또 천재성을 극대화 하려면 자유로들 많이 줘야된다하고 메뉴얼인가 어디서 봤음
    자유도를 제한하면 천재성도 제한된다 이런 개념이였던걸로 기억
    실제로 유연에서 보통으로 한단계만 낮춰도 천재성높고 이기적인애들 드리블 빈도가 좀 줄어들고 이타적인 플레이가 눈에 보이는 정도

    위에 많은 댓글들 다 보고 내 생각을 적은거임. 이 부분에서 팀성향을 꺼낸거고 그 후에 저 사람같지 않은것이 내 댓글 저격이 뻔해서 사실을 말했을 뿐이고
  • [레벨:25]C4RRY 2015.09.21 01:39
    pak 니댓글 보지도 못했는데 피해망상 쩌네 ;
  • [레벨:3]pak 2015.09.21 01:41
    C4RRY 댓글보면 자유도랑 성향의 매우유연을 착각하는 애들이 여럿 보이네 --< 니 댓글
    그 2칸위에 내 댓글
    근데 니가 이런말을 써놨어? 난 그 2칸위에 언급했고? 그래서 난 반박했어?
    이게 니가 생각하는 피해망상? 개쩐다...
    역시 사람새기가 아니였어 교육수준 뇌수준 알만하다 피해망상이래 ㅋㅋㅋ 딱여기까지 나까지 수준떨어지는 느낌
  • [레벨:25]C4RRY 2015.09.21 01:51
    pak 병신아 특정 댓글 밑에 댓글달면 금마 기분나쁠까봐 그냥 쓴건데
    니 댓글에 가깝다고 지랄하는거냐?
    니가 쓴 '위에 많은 댓글들 다 보고 내 생각을 적은거임. 이 부분에서 팀성향을 꺼낸거고 그 후에 저 사람같지 않은것이 내 댓글 저격이 뻔해서 사실을 말했을 뿐이고' 저격 하지도 않았는데 당했다고 피해망상

    캬 이새끼 현실에서 얼마나 당하고 살았으면.
  • [레벨:3]pak 2015.09.21 01:57
    C4RRY ㅋㅋㅋ 아 피해망상 ㅋㅋㅋ 현실에서 당하고 살아 ㅋㅋㅋ
    너가 현실얘기 꺼내서 제안하는데
    현실에서 만나서 간단하게 세금 누가많이내는지 사이좋게 인증해볼까?
    현실에서 치이고 사는 형편은 아니라서
  • [레벨:25]C4RRY 2015.09.21 02:00
    pak 어쩐지 뜬금없이 시비조로 나오길래
    웬 병신새낀가 했네
  • [레벨:3]pak 2015.09.21 02:02
    C4RRY 현실에서 당하는새기랑 세금좀 비교해 보자니까요?
    왜 만나서 인증하자는데 말을 돌리지
    찐따새끼세요?
  • [레벨:25]C4RRY 2015.09.21 02:15
    pak 톡하면 파닥파닥 거리는게 재밌네 ㅋㅋ
    병신아 적당히해 무슨 현실인증이야
    난 이성이 있으니까 이쯤한다.
    웃긴놈이네.
  • [레벨:3]pak 2015.09.21 02:17
    C4RRY 현실 얘기를 너가 먼저 꺼냈으니까
    현실에서 당하고 사는새기 보여준다고
    니 현실인생도 좀 볼겸
    개병신찐따그지새끼야 ㅋㅋㅋㅋㅋㅋㅋ
  • [레벨:3]pak 2015.09.21 02:20
    C4RRY 현실에서 보자니까
    왜 없던 이성이 갑자기 돌아오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18]아링낑낑 2015.09.25 22:18
    pak 허허..럽앤피쓰..!
  • [레벨:13]jethro 2015.09.22 15:28
    C4RRY 성향이 자유도 맞음. 예전 슬라이더 있을때도 성향 바꾸면 개인설정의 자유도도 같이 바꼈었잖아. 지금은 개인설정으로 각각의 자유도를 바꿀수가 없을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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