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30 02:10

포텐 인류 최초의 사냥법은 어떤 형태였을까?

조회 수 40981 추천 수 206 댓글 94

Endurance_hunting_timelapse.jpg 인류 최초의 사냥법은 어떤 형태였을까?


덫? 지능적인 포위 사냥? 그런 고상한 사냥법이 개발되기도 전, 인류의 조상들은 사냥감이 지쳐 쓰러질 때까지 문자 그대로 뒤지도록 쫓아다녔음.


인간은 땀샘이 발달하고 몸에 털이 적어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고, 다리의 근육은 폭발적인 힘을 내진 못하지만 최대한 에너지를 보존하면서 뛰는데 특화되어 있다고 함. 단거리 달리기는 좀 후달릴지 몰라도 수십km 장거리 달리기라면 동물 중에서 거의 최상위권인거임.


열을 방출하지 못한 채 도망가는 동물들은 어느 순간 정말 죽은 것 처럼 풀썩 쓰러짐. 나도 뒷산에 댕댕이들 데리고 산책하다가 본의 아니게 약간 어린 고라니 한 번 잡아본 적 있음. 애들이 한 번 눈 돌아가니까 고라니 미친듯이 쫓아가더라 ㅅㅂ


딱 이 동영상 느낌임. 내가 찍은건 아님.


https://www.youtube.com/watch?v=bH0eXRA0clI


인간을 제외하면 말, 낙타, 개 등이 그나마 열을 잘 방출하도록 진화했지만, 말이나 낙타의 땀샘은 인간에 비하면 수가 훨씬 적고, 개는 땀을 흘리지 않고 오직 혀로만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효율이 훨씬 떨어짐.


영국 웨일스의 Llanwrtyd Wells라는 마을에는 1980년 이래로 매년 말과 사람이 약 35km 마라톤 경주를 하는 행사가 열리는데, 놀랍게도 말과 사람 사이엔 기록에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2004년과 2007년엔 사람이 이기기까지 했음. 물론 날씨는 두 번 다 더웠다고 함.

첨부 파일
첨부파일
  • BEST [레벨:25]zlatrk 2020.03.30 08:51
    연비가 이렇게 좋은데 뭘 자꾸 쳐먹으니 살이 안 빠지지
  • BEST [레벨:34]안지윤우지영 2020.03.30 10:52
    고라니 병신새끼 시발련
  • BEST [레벨:34]안지윤우지영 2020.03.30 10:53
    Kairne_B gop철책센서 존나 건드림 시발새끼
  • BEST [레벨:12]fdaa 2020.03.30 02:51
    역참제도에도 보면 말이 달리는 구간이 사람이 달리는 구간보다 짧음.
  • [레벨:27]형운 2020.03.30 10:55
    현대에태어나서 다행이야 고기한번먹을때마다 저렇게 ㅈ빠지게 뛰어다닐걸 생각하면...
  • [레벨:24]테타볼무패우승 2020.03.30 12:12
    형운 운동 조빠지게 하고 먹는거니까 더 존맛 아니었을까?
  • [레벨:11]세계사학과 2020.03.30 10:55
    저기 시합은 말이 사람도 태우고 달리니까 사람이
    유리하지 않음?
  • [레벨:31]이랜드승격시닉변 2020.03.30 10:55
    저렇게 누워있는 고라니 붙잡아놓고 딱밤 때린썰이 아직도 안믿어진다ㅋㅋㅋㅋ
  • [레벨:22]SolaZola 2020.03.30 10:55
    내가 아는 인간 특징
    우월한 투척능력
    장거리 달리기
    머가리
  • [레벨:20]사커 2020.03.30 10:55
    군마의 경우에도 전쟁 나가면 1인1마가 아니라 기병 1명이 적어도 말 2~4마리를 로테이션으로 탔음
    안 그럼 기수보다 말이 먼저 퍼지거든
  • [레벨:28]Crown 2020.03.30 10:56
    같이 살래? ㅋㅋㅋㅋ
  • [레벨:25]하나님 2020.03.30 10:56
    모든 사람들이 마라토너도 아니고 끈기가 비교적 강한 사람에 해당하는 사항인듯

    인간이 오래 달릴 수 있는건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는 정신력과 인내력인거 같음...

    힘들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달리는 끈질긴 정신력.

    오직 인간만이 낼 수 있는 힘
  • [레벨:24]내로남불하지마라 2020.03.30 11:01
    하나님 아마 저당시에는 대다수의 남자들이 오래 달릴 수 있었을걸
    그렇지 않으면 굶어죽으니까
    현대인들이야 운동도 잘 안하고 해서 나약하지만
    저당시에는 다들 강인했겠지 이동수단도 발밖에 없고
    하루종일 가만히 있을 수가 없는 환경인데
  • [레벨:25]하나님 2020.03.30 11:04
    내로남불하지마라 맞네. 하긴 예전에는 오히려 지금보다 신체능력이 뛰어났으니 대다수가 지구력면에서 월등했을듯. 가늘고 나약하면 말그대로 죽는 시기였으니까
  • [레벨:7]백승수입니다 2020.03.30 11:02
    하나님 님말도 일리 있지만 저게 생활이었던 시대는 현대인들의 지구력의 몇배될거같고 그당시 나름 요령같은것도 있을듯
  • [레벨:26]민주당해산 2020.03.30 11:32
    하나님 행군만 해도 무거운 짐 짊어메고 몇 시간씩 걷잖아요
  • [레벨:12]유섹무죄무섹유죄 2020.03.30 11:49
    하나님 동물들은 정신력을 떠나서 신체 구조상 저렇게 못뛰는거임...
  • [레벨:34]예나 2020.03.30 10:56
    가라 임마
  • [레벨:30]바이에른문헌 2020.03.30 10:56
    장기전으로 끌고갈시 유리하군 ㅇㄷ
  • [레벨:22]메밀차 2020.03.30 10:57
    대학교 교양에서 배운 내용이네 ㅎㅎ
  • [레벨:13]leemZ 2020.03.30 10:58
    공감능력과 지구력 두개로 생태계 뚜까패버린거...
    대단위 무리생활하면서 창들고 쫓아가니까 하마니 코끼리니 상관없이 그냥 잡아맥히지
    그 공감능력이 수용할수 있는 범위가 한계에 다다르니 종교라는 매개체로 그 이상의 무리생활로 진화
    쟤네 입장에선 생태계 교란종이고 악신 그자체
  • [레벨:23]키스에이프 2020.03.30 11:00
    leemZ 그냥 단체로 투창 좀 짤짤이 넣어주기만 해도 코끼리 같은 동물들 죽여버리자너~
  • [레벨:7]백승수입니다 2020.03.30 11:03
    leemZ 번식력도 대형포유류중 ㅅㅌㅊ
  • [레벨:26]민주당해산 2020.03.30 11:32
    백승수입니다 ??? : 펨코는요
  • [레벨:22]Fineart 2020.03.30 18:36
    leemZ 그와중에 결집력은 ㅈㄴ게 뛰어나서 1명 죽이면 그 무리 떼거지로 달려와서 뒤질때까지 겁나 쫓아오니 과거 동물들 입장에서는 살아있는 아포칼립스 그 자체
  • [레벨:15]dia뽁뽁 2020.03.30 10:59
    https://youtu.be/dhLJ1qWlNp4
    그리고 요즘 사냥법
  • [레벨:24]Popper 2020.03.30 11:04
    ㄹㅇ 총칼이고 뭐고 이미 돌멩이로 우가우가하던 시대부터 인간이 맹수 다때려잡고 지구최상위 포식자였음
  • [레벨:23]예의바른청년 2020.03.30 11:04
    Popper 뭉쳐서 뭐 던지는거부터 사실상 넘사벽
  • [레벨:4]저녁놀과눈뜬다 2020.03.30 11:13
    예의바른청년 테사기 ㄷㄷ
  • [레벨:2]데구리 2020.03.30 11:04
    꺼라위키 마라톤 항목에 누가 이거 써놨던데 ㅋㅋ
  • [레벨:12]몰애눈고냐 2020.03.30 11:05
    단거리로 진화했으면 탈모도 없었단 얘기냐
  • [레벨:19]정수리가비어가 2020.03.30 11:06
    같이 살래~? 응? 흫흫흫
  • [레벨:25]고슴도치루비 2020.03.30 11:07
    상처내고 전나 뛰는거임 쓰러질 때까지
  • [레벨:12]누리부리 2020.03.30 11:22
    고슴도치루비 예전에 ngc 다큐보니 그냥 사냥감이 지쳐 쓰러질때까지 몇 날 며칠 추격하다가 지쳐서 못움직이면 그때 던져서 막타치는거. 인간은 잡식에다 소식가라서 고기 말린건 한두개만 있어도 과일 따먹으며 계속 추적하고 쫒기는 입장에선 맘편히 먹지도 마시지도 쉬지도 못하니까 날이 갈수록 못움직이게 됨. 그렇게 사람 둘이 돌창 하나 들고 일주일 동안 추적해서 호랑이 잡는거 봤음. 호랑이가 가까워서 반격할라고 하면 뒤로 도망가고 호랑이가 도망가서 거리벌리면 발자국이나 배설물 꺽인 나뭇가지 이런걸로 방향잡고 계속 따라가고 이지랄로 거리 유지하면서 호랑이 잠도 안재우고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게 일주일간 괴롭히니 결국 호랑이 기브업하고 드러누으면 돌창으로 막타침. 아프리카 같이 초원 넓은데는 먼저 상처내고 쫒아갈 수도 있겠고...숲 울창한 지역에선 던져도 장애물이 많아서 지쳐 쓰러질때까지 추격
  • [레벨:2]중등교원임용고사 2020.03.30 11:30
    누리부리 카이팅의 종족 ㄷㄷㄷ
  • [레벨:31]작련 2020.03.30 11:08
    일단 뭔가를 던지고 상처를 내면 존나뛰는거지
  • [레벨:22]바레네체아 2020.03.30 11:16
    인류는 풀만먹고 진화했다는 채식주의자새끼들은 이런거 보면 무슨 생각을 할까
  • [레벨:23]비와이씨 2020.03.30 11:47
    바레네체아 저때 인류는 잡식이었지만 현생 인류는 초식동물로 진화했거등요!
  • [레벨:22]l응l 2020.03.30 11:19
    ???죽은척하면 됀다며
  • [레벨:30]옥토넛흥신소 2020.03.30 11:25
    고라니 : 먹지도 않을거 왜 쫓아 다니냐 좆간....
  • [레벨:7]꿀잼드립 2020.03.30 11:30
    연비가 이렇게 좋으니까 살이 이렇게 잘찌는거였구나 ㅋㅋ
  • [레벨:26]존보 2020.03.30 11:49
    어디까지나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하는데
    난 좀 본문과 다르게 생각하는게
    포위사냥이 먼저였을거라고 봄.
    인간은 맹수역할보다 채집활동을 통해서 먹고 사는 방식으로 먼저 진화했었기 때문임.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이미 무리를 형성했음. 여기까지는 내 의견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이고.
    이후가 내 추론인데.
    그리고 머리를 맞대서 여러가지 요령이 생겨나고 발전하면서 창을 만들고 비로소 맹수역할이 가능해졌을거임.

    인간의 던지기 능력과 투창이 얼마전에 조명받으면서 투창을 위해 창이 생긴것 같이까지 생각하는 경향도 보이던데
    아님. 던지기에 가장 유리한 형태는 창이 아님. 당장 돌만해도 훨씬 던지기 편할뿐더러
    창보다 짧은 형태로 만드는게 던지기에는 더 편함.

    그럼 왜 창이 등장하는가? 창은 비약적으로 리치를 늘려서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만들어준 도구임
    던지는 물건과 달리 계속 손에 들고 지속적으로 찌를 수 있음.

    이걸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행동은 자신에게 접근하는 동물의 사거리 밖에서 찔러서 위협할 수 있다는거임.
    공격도구이지만 실질적으로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라는 말처럼 자신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공격까지 해서
    상대를 물러서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창의 형태가 받아들여진거라고 봄.

    이를 이용해서 동물을 물러서게 만들 수 있게 되면서 인간은 깨달음을 얻었을거임.
    나는 안맞고 나만 일방적으로 동물을 찌를 수 있네?
    그럼 우리 여러명이 쟤 둘러싸서 찌르면 안 맞고 도망도 못가게 해서 잡을 수 있잖아?
    라는 식으로 사고가 발전했을거라고 봄.

    여러명이 포위를 안하고 그냥 혼자서도 창으로 찌르고 계속 도망가는거 따라가는 방식으로 잡을 수 있잖아?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건 사실 큰 오류가 있음.
    인간이 초기에 사냥을 막 시작한 무렵에는 인간을 먹이로 여기는 맹수가 많았을거임.
    인간이 사냥능력을 갖추고 영역을 넓혀가면서 이 맹수들이 줄어든거지
    사냥능력이 갖춰지기전에는 이 맹수들은 크게 번성했을거고 인간은 일방적으로 도망다니는 존재였을수 밖에 없음.

    즉 인류최초의 사냥형태라는 본문 제목의 시점에서는 맹수의 위협이 매우 큰데
    인간이 소수로 사냥감을 추적해서 장시간을 달려 잡는다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함.
    거의 성공하지 못하는 사냥법이었을거기 때문.

    무리를 이뤄 맹수가 접근하기 어렵게 만드는 방식을 먼저 만들고 맹수의 위협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비로소 사냥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을거임.
    즉 포위사냥이 먼저였을거라고 본다는거임.
  • [레벨:30]Umagun 2020.03.30 11:55
    말과 사람이 고작 35km 달리기 경주하는데 기록 차이가 없다고? 말이 되나?
  • [레벨:22]Fineart 2020.03.30 18:38
    Umagun 말 장거리 달리기는 취약하다고 들음 과거 조선시대에서도 적 침입때 사람이 말보다 뛰는 길이 더 길었다고 들음
  • [레벨:14]노잼축구 2020.03.30 12:11
    동영상 ㅋㅋㅋㅋ 말하는거 듣고 첨에 무슨 러시아인줄 알았네
  • [레벨:19]킬리안옹박페 2020.03.30 13:13
    같이 살자고 하니 뒤지게 뛰는거 보소 ㅋㅋ 고라니 펨코에 능욕 때문에 차도로 자살하는거였구나 ㅋㅋㅋ
  • [레벨:21]뷰파인더 2020.03.30 13:28
    저때부터 인간은 한놈만 팼군
  • [레벨:10]ㅇㄸㅉㅆㅇ 2020.03.30 22:48
    인류 최초의 사냥법은 어떤 형태였을까?
    ㅇㄷ

게시판 목록 페이징 이전 1 2 3 4 5 6 다음
/ 6